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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 부산 제1410호 시정

설, 훈훈한 정 넘치고 불편없게

시, 종합상황실 24시간 운영 … 시민편의·재난안전·민생치안 온 힘

내용

따뜻한 설 대책 - 어려운 이웃에 성·금품 전달

부산시는 24시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시민들이 따뜻하
고 편안하게 설을 지낼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한다(사진은
설을 앞두고 가래떡 뽑기에 바쁜 부산시내 한 방앗간).

올 설을 맞아 의지할 데 없는 어르신과 형편이 어려운 이웃을 돕는 훈훈한 정이 넘친다.

명절 때 더 외로운 홀로 사는 어르신이나 노숙인, 소년소녀가장, 부모가 없어 할아버지 할머니가 손자들을 키우는 가정, 사회복지시설 생활자 등 어려운 이웃에게 성·금품을 지원하며 사랑의 정을 나누는 따뜻한 손길이 잇따른다.

우선 부산시 공무원들이 지난 1일부터 오는 12일까지 사회복지시설 113곳을 찾아 생활인들이 설을 따뜻하게 보내도록 위로하고, 성·금품을 전달하고 있다.

16개 구·군도 자체 계획을 세워 지역 유지 및 단체들과 함께 어려운 이웃간 자매결연을 주선하거나 함께 찾아 정을 나눈다.

부산시는 홀로 사는 어르신 1만9천200명에게 1인당 5만원씩 명절 위로비를 지급하고, 노숙인 쉼터 7곳에 합동차례상을 차릴 수 있도록 각 30만원씩을 지원한다.

사회복지시설 113곳에도 시설당 10만~50만원씩 성품을 전달한다.

부산지역 각급 기관·단체들도 어려운 이웃과 정 나누기에 적극 나선다.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저소득 취약계층 1만1천173세대, 사회복지시설 생활인 7천100명, 탈성매매여성·결핵환자·재소자가정 500세대, 쪽방 생활인 500세대에 긴급생계비나 성·금품 등 4억7천200만원을 지원한다. 노숙인 무료 급식도 지원할 예정.

대한적십자사 부산지사는 저소득가정 3천 세대에 쌀과 찹쌀 9천600만원 어치를 지원한다.

향토기업인 부산은행은 소년소녀가장·한부모·조손 가정 3천250세대에 전통시장상품권과 쌀·라면 등 1억5천만원 상당의 성품을 지원한다.

 

생활민원 대책 - 종합상황실 24시간 근무

부산시는 이번 설 연휴 시민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무슨 일이 생기면 즉각 해결할 종합상황실을 설치 운영한다. 총괄·교통·보건·녹지공원·환경청소·급수대책반 등 6개 대책반과 일반행정반, 소방행정반, 재난·방재상황반 등 3개 반이 24시간 비상근무에 들어가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시민불편사항에 대비한다.

폭설 등 자연재난에 대비해 24시간 재난상황 관리체계도 유지한다. 소방서 10곳과 119안전센터 53곳 등은 전통시장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의 화재에 대비, 설 연휴 기간 특별경계근무를 선다. 방범활동도 크게 강화, 주택가 빈집털이 예방에 인력을 집중하고, 주유소·휴게소·상가·주택가에 대한 순찰활동도 강화한다.

부산시는 지난달 27일부터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감찰활동을 펴고 있으며, 설 연휴기간에도 근무실태 일제점검에 나설 방침이다.

 

쓰레기·급수 대책 - 수돗물 불편할 땐 '121'로

구분 전화번호
쓰레기 불편 신고 888-2391·3621
수돗물 불편 신고 669-4311~3/121

부산시와 구·군은 설 연휴기간 시민들이 쓰레기 처리와 물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한다.

부산시와 구·군은 청소상황실을 별도 운영해 청소 관련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접수, 청소차량 404대와 환경미화원 1천708명을 활용해 쓰레기 수거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특히 42개반 176명으로 기동순찰·청소반을 운영, 생활쓰레기를 즉시 수거해 처리한다. 쓰레기 투기행위 단속을 위해 31개반 85명의 단속반도 운영한다.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설 연휴기간 정수장·수질연구소 등에 상황실을 운영하며 안정적 수돗물 공급에 온 힘을 다한다. 총 207명이 24시간 비상근무를 서며 시민들의 물 사용 불편사항이 발생하면 원 스톱으로 처리한다. 누수 수리 대기반도 별도로 운영한다. 시민들은 수돗물 사용이 불편할 경우 언제든지 국번 없이 121로 전화하면, 직원들이 즉시 현장에 출동해 불편을 해소해 준다.

작성자
글/구동우·사진/부산일보
작성일자
2010-02-10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41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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