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쿡 제도 총리 등 방한단, ADB 총회(5.2~5.5.) 계기 부산 방문 -

박형준 시장, 쿡 제도 총리 등 만나 부산 매력 알리고 실질 협력방안 논의
부서명
대외협력과
전화번호
051-888-6434
작성자
이희선
작성일
2023-04-30
조회수
814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4.30. 오후 쿡 제도 총리 등 방한단 부산 찾아… 박형준 시장 주재 환영오찬 참석 후 부산엑스더스카이 전망대, F1963, 북항 일원 등 부산 대표명소 둘러볼 예정 ◈ 박형준 시장, 환영오찬 주재하면서 쿡 제도 총리 비롯한 방한단에 부산의 다양한 매력 알리고 부산시와 쿡 제도가 향후 협력해 나갈 분야에 대한 실질 협력방안 논의할 예정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30일) 오후 마크 브라운(Mark Brown) 쿡 제도 총리를 비롯한 방한단이 부산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쿡 제도(Cook Islands)는 뉴질랜드와 하와이의 중간에 위치한 남태평양 도서국가며, 정부형태로 의원내각제를 채택했다. 총면적 240㎢에 달하는 15개 섬으로 이뤄져 있으며, 약 1만여 명의 주민이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과 쿡 제도는 2013년 수교 후 지난 10년 동안 외교관계를 이어오고 있으며, 마크 브라운 총리는 글로벌기후기금(GCF) 각료회의 참석차 작년 9월 한국을 방문하기도 했다. 

 

  마크 브라운 총리는 오는 2일부터 5일까지 인천에서 열리는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 총회 참석을 계기로 방한단을 이끌고 29일 한국에 입국했으며, 입국 다음 날인 오늘(30일) 부산을 방문한다.

 

  마크 브라운 총리는 1991년부터 쿡 제도 총리실 정책자문관, 농업부 차관 등으로 근무하고 쿡 제도 상공회의소 부회장 등을 역임한 인물로, 지난 2020년 9월 쿡 제도 총리로 임명됐다.

 

  이날 마크 브라운 총리를 비롯한 방한단은 해운대에서 환영오찬을 가진 후 북항 등 시내 주요명소를 시찰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이 환영오찬을 직접 주재하면서 쿡 제도 총리 등 방한단에 부산의 다양한 매력을 알리고 한-태도국 개발협력, 기후위기 공동대응, 관광 및 해양분야 등 부산과 쿡 제도가 향후 협력해나갈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오찬 후 방한단은 부산엑스더스카이 전망대로 이동해 해운대해수욕장을 비롯한 부산의 전경을 한눈에 경험한 후 F1963을 방문하여 과거 와이어공장이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 현장을 직접 느껴볼 예정이다. 이후 부산의 백년대계를 이끌 ‘북항재개발’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현황에 대한 부산시의 설명을 들은 후 부산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한․태도국 정상회의 개최 등 정부차원에서 태도국과의 협력 관계를 강화해가고 있는 만큼, 글로벌 해양도시 부산도 이번 쿡 제도 총리의 부산 방문을 계기로 해양자원의 효율적 관리, 지속가능한 성장 등에서 태평양 도서국가와의 협력관계를 더욱 심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