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시, 산불진화 합동훈련 실시… 연일 시민안전 챙기기 나서 -

박형준 시장, “화재 및 안전사고 재발하지 않도록 시민안전 확보에 전력투구할 것”
부서명
산림녹지과
전화번호
051-888-3862
작성자
박정은
작성일
2022-11-22
조회수
178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11.22. 14:30 기장군 산불대응센터에서 실시… 박형준 시장, 정종복 기장군수 직접 훈련 참여 ◈ 이번 훈련은 최근 이태원 참사와 아홉산 산불 등을 계기로 시민이 더욱 안전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시가 총력 다하는 ‘안전도시 부산’ 만들기의 일환 ◈ 박형준 시장, 지난 14일 이 일환으로 부전시장 찾아 동절기 화재 안전관리 상태 점검하기도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22일) 오후 2시 30분 올해 건립된 기장군 산불대응센터에서 산불유관기관과 산불진화 합동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산불재난 대응능력을 향상하고 산불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실시했다. 이는 최근 이태원 참사와 아홉산 산불을 계기로 시민이 더욱 안전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시가 총력을 다하고 있는 ‘안전도시 부산’ 만들기의 일환이기도 하다.

 

  시는 ‘안전도시 부산’ 실현을 위해 ▲ 다중운집 시설 등 긴급 안전점검 ▲ 수능 대비 인파밀집사고 특별 예방점검 및 청소년 유해업소 특별단속 ▲ 대중교통 혼잡도 안전관리 대책 회의 ▲ 내년도 시민안전 예산 796억 원 증액 등을 추진했다. 

 

  특히, 지난 아홉산 산불 등과 같은 각종 화재를 선제·적기 대응하기 위해 산불 진화용 임차 헬기 및 현장 지휘소 설치에 20억 원을 신규 편성하고, 소방헬기 교체에도 40억 원을 증액 편성했다. 또, 전통시장 재난 재해 예방 및 지원사업에도 11억 원을 신규 편성했다.

 

  박형준 시장도 지난 14일 부전시장을 찾아 동절기 화재 및 안전관리 상태를 직접 점검하는 등 연일 시민안전 행보를 이어왔으며, 대규모 행사에 대한 철저한 안전관리를 지시해 18만여 명이 운집한 ‘2022 지스타’를 안전하게 치러냈다.

 

  이날 훈련에는 산불 대응태세 유지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시와 산림청, 소방재난본부, 기장군, 해운대구의 진화인력 50여 명이 참여했다. 박형준 부산시장과 정종복 기장군수도 직접 훈련에 참여해 현장 지휘 등에 나섰다.

 

  훈련은 산불 확산단계별 대응 순서대로 진행됐다. 산불 발생 시 시민의 생명을 신속히 보호하고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중점 목표로, 산불유관기관과의 신속하고 정확한 공조 체계를 다시 한번 점검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훈련을 계기로 시를 중심으로 산림청, 소방, 군부대,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산불 발생 시 시민안전 확보를 최우선으로 신속 대응하겠다”라며, “우리시는 이태원 참사와 같은 안전사고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시민안전 확보에 전력투구(全力投球)해 부산시민 여러분이 각종 재난으로부터 더욱 안전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훈련이 진행되는 장소인 ‘기장군 산불대응센터’는 산불발생률이 높은 기장군 철마면 웅천리에 위치하며, 올해 개소했다. 이 센터를 통해 산불진화인력의 상시출동태세 유지와 산불진화자원 효율적 관리가 가능해져 보다 높은 수준의 산불진화 대응 태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