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시와 미국 간 교류·협력 방안 논의 -

박형준 부산시장, 주한미국대사 만나 2030부산엑스포 유치 지지 요청
부서명
외교통상과
전화번호
051-888-7754
작성자
정기원
작성일
2022-08-22
조회수
143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오늘(22일) 오전, 시청 7층 국제의전실에서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접견 ◈ 부산시와 미국의 우호협력관계 증진 논의 및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요청
내용

 

  박형준 부산시장이 오늘(22일) 오전 필립 골드버그(Philip S. Goldberg) 주한미국대사를 만나 부산시와 미국 간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필립 골드버그 대사는 주콜롬비아, 쿠바, 필리핀, 볼리비아 미국대사 등의 요직을 두루 역임한 미 국무부 최고위 직급의 외교관으로 지난달 취임한 이후 서울 외 지역을 방문한 것은 부산이 처음이다.

  

  오늘 면담에서는 전통적인 한미동맹 관계 발전 방안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박형준 시장은 “한미동맹은 자유민주주의, 인권, 법치라는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전 세계의 평화와 번영,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함께 협력한 가치 동맹”이라며 “부산은 한국전쟁 당시, 미군 스미스 부대가 처음으로 상륙했던 한미동맹의 상징과도 같은 도시”라고 말했다.

 

  이어 “부산이 전쟁의 고통을 딛고 세계적인 해양도시로 거듭날 수 있었던 것은 대한민국 국민의 노력은 물론, 미국을 비롯한 여러 우방의 도움 또한 컸기 때문”이라며 “이러한 경제발전과 성장의 소중한 경험을 세계평화를 지향하는 국가들과 나누는 위대한 첫걸음이 2030부산세계박람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부산에 대한 미국의 지지를 요청했다.

 

  필립 골드버그 대사는 “지난 21일, 사직야구장을 방문하여 시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라며 “따뜻한 환대에 감사드린다”라며 인사를 건넸다. 또한, “미 정부의 공식 입장은 아니지만 부산이 2030엑스포 개최지로서 적합한 요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라며 “한국에서 유일하게 미국 영사관이 있는 부산은 한미관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대단히 크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제, 과학기술, 문화 강국인 한미 양국 모두 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로서 함께 할 수 있는 분야가 대단히 많다고 생각하며 양국 간 「글로벌전략파트너십」 관계하에서 발전적 동맹을 구축해 나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박형준 부산시장은 「제5차 한-아프리카 포럼(2022.3.4.)」와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2022.7.5.~7.6.)」에서도 부산에 대한 지지를 당부하는 등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해외 인사들과 직접 만나며 활발한 대외활동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