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시,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부산형 방역체계’구축-

박형준 시장, 돌봄이 필요한 모든 시민과 끝까지 함께 할 것!
부서명
기획담당관
전화번호
051-888-1745
작성자
김창규
작성일
2022-02-24
조회수
1330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2.24. 11:00, 박형준 부산시장 오미크론 급속 확산 대응 정부 대책보다 한층 폭넓고 세심한‘부산형 방역체계 구축’계획 발표 ◈ 선제적 신속검사 체계 확립과 확진자 돌봄강화에 중점을 둔 7가지 추진과제 마련으로, 현재 정부 방역체계 개편으로 도출된 사각지대의 보완으로 시민 불안․불편 해소 기대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24일) 오전 정부의 방역체계 개편으로 드러난 관리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해 선제적인 신속검사 체계 확립과 확진자 돌봄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부산형 방역체계’를 발표했다.

 

  시는 부산형 방역체계를 통해 시민의 불안 해소는 물론이고, 고위험군부터 일반관리군에 이르기까지 시민들의 돌봄을 강화하기 위해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거센 확산으로 정부는 집중관리군에 대한 중점관리로 방역체계를 전환했으나, 확진자 급증에 따른 신속항원검사 대기 인원 과다와 결과 통보 지연 등으로 시민 불만이 높아지고 있고, 특히 일반관리군 재택치료자의 경우 관리 소외에 대한 불만마저 폭증하자 시가 선제적으로 긴급방역체계를 구축하고 나선 것이다. 

 

  부산형 방역체계는 ▲신속한 확진자 검사 진단체계 구축 ▲확진자 돌봄 강화를 중점 대응 방향으로, 총 7개의 추진과제로 구성된다. 중점 대응 방향별로 상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신속한 확진자 검사 진단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모바일 선별진료소 혼잡도 알림 서비스’를 오늘(24일)부터 제공한다. 시민들이 부산지역 24곳 선별진료소별 혼잡도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장시간 대기하는 불편을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단검사의 지역별 수요를 고려해 사하구 다대포 소각장(3.3.)과 서구 구덕운동장(3.8) 등 총 2개의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해 진단검사 접근성을 높이고, 신속한 확진자 관리와 재택치료대상자 대응을 위해 보건소당 8명의 인력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 1월 말부터 신속항원진단키트 21만 개를 확보해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 배부한 데 이어 정부와는 별도로 230만 개의 신속항원진단키트를 추가 확보해 안정적 진단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특히, 진단키트와 같은 방역물품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구․군에도 진단키트 300만 개에 해당하는 100억 원 규모의 특별조정 교부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확진자 돌봄 강화를 위해 일반관리군 재택치료자도 적기에 상담받을 수 있는 창구를 보다 확대하고, 돌봄이 필요한 시민은 시가 책임지고 보살펴나간다는 계획이다.

 

  먼저, 일반 관리군도 필요시 활용할 수 있는 ‘건강관리세트’를 지급한다. 현재 재택치료 키트는 집중관리군에게만 제공되고 있으나, 부산시 자체적으로 종합감기약과 해열제 등으로 구성된 ‘건강관리세트’를 12세 미만 확진 아동은 전체를 대상으로, 1인 가구와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록장애인의 경우에는 신청자에 제공할 방침이다.

 

  확진자 규모가 증가하면서 산모들의 확진 사례도 이어지고 있어 확진 산모분만 의료기관에는 안전관리 지원금(건당 200만 원)을 인센티브로 지원해 확진 산모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낳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아울러, 어린이 확진자의 지속 증가에 따라 어린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걱정이 무척 큰 상황에서, ‘소아 전담 의료상담센터’도 의료기관과 협의해 곧 운영하여 부모님들의 걱정을 덜어줄 방침이다.

 

  야간과 주말․공휴일에 일반관리군 확진자의 의료상담을 위한 ‘재택관리 의료상담센터’도 지속적인 확충 노력으로 현재 6개소에서 15개소까지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가장 기본적인 위중증 환자의 안전한 치료를 위해 병상확보와 생활치료센터의 안정적 관리는 물론이고, 최근 잇따른 집단 확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요양병원까지 꼼꼼히 살펴서 의료체계 안정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박형준 시장은 “오미크론의 급속한 확산에 따른 정부의 방역체계 개편이 어느 정도 시민들에게 안내는 되고 있지만, 확진자 규모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관리의 사각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부산시가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시민 안전을 빈틈없이 살필 것이며, 돌봄이 필요한 모든 확진자는 부산시가 끝까지 돌보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박형준 부산시장은 오늘 오후 5시 시청 7층 영상회의실에서 지역 대학병원장들이 참석하는 긴급 간담회를 열고 재택치료 응급진료 및 의료상담센터 운영 방안을 논의하는 등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총력대응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