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현장 소통을 위한 민생행보, 소상공인·자영업자 간담회 개최 -

박형준 시장, “실효성 있는 소상공인 정책수립 위해 시정역량 총결집”
부서명
소상공인지원담당관
전화번호
051-888-4784
작성자
김지민
작성일
2021-12-21
조회수
1295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12.21. 11:00 박형준 시장, 소담스퀘어에서 소상공인연합회·업종단체 대표들과 직접 소통 ◈ 시장 취임 1호 결재에 이어 제1차·제22차 비상경제대책회의 안건으로 ‘소상공인 지원대책’ 논의… 부산시, 실효성 있는 소상공인 정책 수립 노력 ◈ 자금 문제 해결·비대면 판로 확보·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 건립·산업화 전략 마련 등 전반적인 소상공인 지원대책 모색… 지원 효과 및 방향에 대한 현장 목소리 경청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자영업자들과 소통에 나섰다.

 

  부산시는 오늘(21일) 오전, 소상공인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인 소담스퀘어(동구 범일동 KT타워 18층)에서 소상공인연합회와 업종단체 대표들이 참석하는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18일,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로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가중됨에 따라, 실효성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로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외식업, 휴게음식업,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미용업, 제과업, 목욕장업 등 업종별 대표들이 참석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었다.

 

  박형준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누구도 예상치 못한 시련을 꿋꿋이 인내하고 버텨준 소상공인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부산은 경기에 민감한 영세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높아 그 경제적 타격은 다른 도시보다 크다”라며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라고 말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취임 첫날, 1호 결재를 ‘소상공인 지원대책’으로 결정했을 만큼,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위해 힘써왔다. 또, 제1차 비상경제대책회의 안건으로 ‘코로나19 위기 소상공인 지원대책’을 정한 데 이어 올해 마지막 제22차 회의의 안건을 ‘소상공인 산업화 전략’으로 정하는 등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대책도 모색해왔다. 

 

  특히, 부산시는 현장에서 가장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는 자금 문제 해결을 위해 소상공인 무(無)한도·무(無)신용·무(無)이자의 ‘3무(無) 특별자금’을 5월과 12월, 두 차례 출시하였으며 임차료 특별자금도 기존 500억 원에서 2천억 원으로 확대 운영한 데 이어 건물주가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해주면 재산세를 지원하는 ‘착한임대인 사업’에 44억 원을 투입하는 등 소상공인의 임대료 부담 경감에도 노력해왔다. 지역화폐인 동백전을 1조 6천억 원 규모로 발행하여 소비 진작을 통한 소상공인 매출 증대도 도왔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소비행태 변화에 따라 비대면 판로 확대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내년 1월, 공공모바일마켓앱 ‘동백통’이 부산 전역에서 정식 서비스를 개시하면 가맹비·중개수수료· 광고비가 없는 3무(無) 정책으로 지역 소상공인의 온라인 전환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새로운 변화도 시도한다. 소상공인 맞춤형 종합지원 인프라가 될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를 2022년 상반기 중에 설립하여 소상공인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소상공인에게 힘이 되는 법률서비스 범위를 확대하여 영세소상공인 보호에 앞장선다. 소상공인 청년고용 일자리 지원사업도 신규로 추진하여 소상공인 경영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지난주 제22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소상공인 산업화 전략도 선도적으로 추진해나간다. 시는 ▲지역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소상공인 산업화 기반 마련 ▲개인․업종․골목상권의 소상공인 브랜드화 지원 ▲온-오프라인 콘텐츠 확보를 통한 온라인비즈니스 대응력 강화 등을 전략으로 삼고, 지역의 앵커스토어가 될 수 있는 잠재력 있는 소상공인을 발굴해 패키지 지원을 통해 단계별 성장시키고 민간기업과 협업으로 시너지를 창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금의 위기 극복을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면밀히 살펴보고, 내년에 설립할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를 실효성 있게 운영하여 정책에서 소외받는 소상공인이 없도록 시의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라며 “열악한 환경에서도 지역경제의 뿌리가 되어주시는 소상공인들에게 감사와 위로를 전한다. 이 위기를 벗어날 수 있도록 조금만 더 힘을 내달라”라고 당부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측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너무나 고통스럽고 힘든 상황이지만, 연합회 자체적으로 소상공인 방역단을 꾸려서 우리 지역 소상공인을 함께 지키겠다”라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