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정책 AS 현장방문… 지역 수산식품업계 발전전략 모색 -

박형준 시장, “글로벌 푸드테크, 부산이 선도해 나갈 것”
부서명
수산진흥과
전화번호
051-888-5442
작성자
이상희
작성일
2021-12-13
조회수
1039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12.13. 부산시, 비상경제대책회의 후속 조치 ‘정책 AS 현장방문’ 추진… 서구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부지 및 수산가공선진화단지 방문 ◈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 예타 통과로 지·산·학이 결집한 글로벌 푸드테크 선도 플랫폼 조성 예정… 식품산업 혁신 유도 ◈ 수산식품기업체와 소통 간담회 가져… 글로벌 수산식품산업 변화에 발맞춰 혁신성장 도모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지역 수산식품업계 발전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수산식품기업과 소통에 나선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오늘(13일) 오후, 서구 암남동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 부지와 감천항 수산가공선진화단지를 찾았다. 이는 지난 5월,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수산업계의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시가 추진한 ‘비상경제대책회의’의 후속 조치이다.

 

  지난달 26일,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하면서 부산이 글로벌 푸드테크를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이에 박형준 부산시장은 사업 예정지를 둘러보며 빈틈없는 사업추진을 당부했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사업은 지·산·학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수산식품의 체계적인 연구개발과 종합적인 수출을 지원하고, 부산의 수산식품산업의 혁신을 유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역의 모든 자원을 결집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푸드테크를 선도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서구 암남동 일원 부지에 ▲수산식품 신제품 개발 ▲시제품 생산장비․시설 구축 ▲수출․가공 컨설팅 ▲수출물류 지원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813억 원으로 시는 오는 2025년 준공을 목표로 내년에 실시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사업예정지 방문에 이어 박형준 시장은 암남동에 위치한 수산가공선진화단지를 직접 둘러보고, 수산식품업계와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수산가공선진화단지는 중소 수산가공업체의 집적화와 기능적 연계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원재료·제품의 공급체계 확보를 통한 물류 효율화를 추구하기 위해 건립된 시설이다. 공장시설과 연구·지원시설, 부대시설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47개 업체가 입주하고 있다.

 

  부산은 수산가공업 생산량 연간 48만6천t, 종사자 7천632명으로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고, 대형 냉동·냉장시설과 부산공동어시장을 비롯한 산지 유통시설이 다수 입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영도구의 해양수산혁신도시를 비롯하여 해양수산 정부기관 및 유관기관이 집적한 수산식품산업 거점도시이다.

 

  그러나 지역 수산식품업체들이 대부분 중소형기업*이고, 단순가공업이나 OEM(주문자 상표부착 생산,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수도권 대기업과 경쟁했을 때 취약한 면이 있고, 글로벌 식품산업변화에 대응할 역량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있었다.

 

* 연간 매출액 50억 미만 업체가 전체 수산식품업체의 84% 차지

 

  이에 시는 이날 수산식품업계와 소통 간담회를 통해 부산시의 수산식품산업 발전전략을 공유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단지 내 공장을 직접 둘러본 박형준 시장은 “비대면 시대를 맞아 가정대체식(HMR, Home Meal Replacement) 시장이 급성장하고, 온라인 판매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수산식품업계에 있어서는 혁신성장과 지역 경제 활성화의 주역이 될 수 있는 기회”라며 “부산이 글로벌 수산식품업계를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지역 업체들과 함께 발전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