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시민에 힘이 되는 15분 도시, 그 여덟 번째 비전투어 연제구! -

박형준 시장, “ICT 청년창업허브 조성… 청년이 모이는 연제 만들것”
부서명
자치분권과
전화번호
051-888-1805
작성자
강윤호
작성일
2021-10-13
조회수
131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10.13(수) 오전 9시 40분, 올해 8번째‘15분 도시 비전투어’로 연제구 방문 ◈ 박형준 시장, 내년 중 개소할 ‘ICT 청년창업허브’ 운영방안 발표… 청년 행복주택과 함께 청년의 직장과 주거가 가깝게 위치한 15분 생활권 조성되도록 할 것 ◈ 연제 복합문화센터에서 ‘연제구민과의 행복토크’진행, ‘15분 도시 부산’비전과 15분 도시 연제구 조성에 대한 정책 방향 설명 후 주민과 대화 나눠
첨부파일
내용

 

  박형준 부산시장은 오늘(13일) 오전 ‘15분 도시 부산 비전 투어’의 그 여덟 번째 방문지로 연제구를 찾았다.

 

  박 시장은 먼저 구 동남지방통계청 건물을 방문해 ICT 청년창업허브 조성 예정지를 둘러본 후 추진 일정과 향후 운영방안을 발표하고, 인근 청년 행복주택과 함께 청년의 직장과 주거가 가깝게 위치한 청년의 15분 생활권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 밝혔다.

 

  이후 연제 복합문화센터 대강당에서 연제구민을 만나 ‘15분 도시 부산’ 비전을 직접 설명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15분 도시 조성을 위해 주민의 목소리를 담아내고자 ‘연제구민과의 행복토크’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준수하여 이성문 연제구청장, 15분 도시 정책공감단, 연제구민 등 30명이 함께 했고, 방역수칙에 따라 현장에 자리하지 못한 주민 등 60여 명은 줌(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행복토크에 참여했다.

 

  박 시장은 연제구민과 만난 자리에서 “청년이 떠나지 않는 부산을 만들기 위해 청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좋은 직장과 좋은 주거지”라며, “연제구의 옛 동남지방통계청 부지에 4차 산업생태계에 걸맞은 ICT 청년창업허브를 조성하고 있으며, 글로벌 전문기업 유치, 스타트업 입주 공간 조성 등을 통해 이곳을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의 산실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ICT청년창업허브가 개소되면 인근에 조성 중인 청년행복주택과 함께 청년의 직장과 주거가 인접한 이상적인 15분 생활권이 조성될 것”이라며 “청년이 모이고 정착해서 살아갈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연제구는 면적은 부산시 전체의 14위 수준으로 넓지 않지만, 시청, 법원, 국세청 등 주요 기관이 소재한 행정의 중심도시이자 지하철 1, 3호선이 교차하는 교통의 요충지”라며, “또한, 부산종합운동장과 부산의료원을 비롯하여 상업시설과 전통시장 등 생활 인프라도 풍부해 정주여건은 양호한 편”이라고 말했다.

 

  다만 “미래세대를 위해 시대에 맞는 인프라의 확충과 개선은 멈춰서는 안 된다. 아이들의 교육격차를 해소하며 자기주도적 학습을 깨우칠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메타버스 등 ICT 기술을 접목한 어린이 복합문화공간을 늘려서 교육, 놀이와 함께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시설을 지속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박 시장은 핵심 공약인 ‘15분 도시 부산’에 대해 직접 설명하고 참석한 구민들의 의견도 청취했다.

 

  박 시장은 “기존의 도시 인프라가 잘 기능 할 수 있도록 이어주고 생활 SOC 등 주민 편의시설이 부족한 곳은 채우며, 그 과정에서 탄소중립, 그린스마트 도시를 구현해 가는 것, 이를 통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15분 도시의 핵심”이라며, “15분 도시를 통해 시민 삶의 터전이 개선되어 지역마다 행복한 공동체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연제구의 4대 생활권(거제, 연산, 토곡, 배산)별로 각각 지역 실태를 분석하여, 연제구의 지역 특성을 반영한 15분 도시계획을 수립할 것”이며, “그 과정에서 지역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할 것”이라 밝혔다.

 

  마지막으로 “15분 도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며, “15분 도시 정책에 시민 한분 한분의 행복을 담을 수 있도록 여러분께서는 각자의 생활권역에 더욱 관심을 두고 돌아봐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연제구 주민들은 박 시장에게 ▲연제만화도서관 건설 지원 ▲동덕현대~한독 아파트간 도로 개설 ▲신금로 일원 침수 예방사업 지원 ▲아시아드대로 일원 노후 보행로 등 정비 ▲배산 전체 역사공원 조성 추진 ▲연제의 공원화 사업 추진 지원 ▲거제동 1480번지 어울림공원(어린이공원) 재정비 ▲주택가 밀집지역 공동주차장 건립 ▲시청앞 행복주택 단지내 연산2동 행정복지센터 건립 등을 요청했다.

 

  한편,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 6월부터 부산시 각 구·군을 방문하여 시민들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지역 현안을 청취하는 등 ‘15분 도시 부산’을 조성하는 아이디어를 얻고, 지역 숙원사업 및 부산시 장기 미해결과제 등을 시민과 함께 풀어나가기 위해 노력 중이다. 올해 연말까지 아직 방문하지 않은 8개 구·군을 찾아가 시민과의 소통, 협치를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