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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 사업”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부산발 교통혁명이자 국가 전략적 사업「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조사 통과! | 2025-10-01 조회수 97
내용

존경하는 부산시민 여러분,

부산광역시장 박형준입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아주 반가운 소식이 전해져

오늘 긴급 브리핑을 하게 되었습니다.

 

시민 여러분!

부산 도심의 교통난을 해소하고

가덕도 신공항의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추진해온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 BuTX 사업의 민자 적격성 조사가

조금 전 통과되었습니다.

 

차세대 부산형 급행 철도사업은

도심 지하공간에 고속의 이동 수단을 만들어

가덕도 신공항에서부터 북항해운대 등

도심 주요 거점을 고속철도망으로 연계하는 사업으로서,

부산의 지형적 한계를 극복하는

부산발 교통혁명 정책이자

국내 최초로 수소 철도차량을 도입한

대단히 중요한 국가적 전략적 사업입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제가 21년 4월에 치러진 부산시장 재보궐 선거에 출마하면서

시민 여러분께 공약한 사업이기도 합니다.

제가 취임한 직후부터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해

BuTX 사업의 사업 타당성은 충분히 검증하였습니다.

 

2023년 9하나금융그룹이 주관사로 참여하는

(가칭) BuTX 급행철도()

민간 투자 사업 제안서를 접수,

우리 시는 2023년 11월에 기획재정부 산하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

민자 적격성 조사를 의뢰하였습니다.

 

공공투자관리센터에서 2년 가까이 BuTX사업 시행의

경제적 타당성과 정책성 분석 등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민간 투자 사업으로서 사업성을 인정,

적격성 조사에서 통과되었다는 통보를 조금 전 받았습니다.


◇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 민간투자사업 사업개요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

친환경 수소 철도차량을 도입해

부산의 주요 도심을 지하 대심도 터널로 이동하는

급행 철도 시스템입니다.

 

BuTX 민간 투자 사업의 사업방식은

▲ 수익형 민간 투자 방식 (BTO-Bulid Transter Operate)으로서

▲ 건설 기간은 6운영 기간은 40년이며,

▲ 총사업비는 4조 7,692억 원입니다.

 

노선 및 정거장 계획은

가덕도 신공항을 출발하여명지하단북항을 거쳐

부전센텀시티오시리아까지 운행하게 됩니다.

 

▲ 정거장은 총 7개소이고(공용 1개소 가덕도 신공항 정거장),

▲ 연장 총 54.043km이며(접근철도 공용구간 12km)

▲ 가덕도 신공항에서 북항까지 18,

오시리아까지는 33분 소요되는 것으로 제안되었습니다.

 

BuTX 사업이 완성되면,

서부산권을 급행철도로 신속히 연결해

시민의 이동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입니다.

 

이는 가덕도 신공항의 접근성을 높여

부산을 글로벌 허브 도시로 만드는 초석이 될 것이며,

도심 교통 혼잡을 완화하는 것은 물론,

대중교통 중심 도시를 완성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앞으로의 추진방안

 

시민 여러분,

우리 시는 BuTX 사업의 민자 적격성 조사 통과를 통보받은 만큼

곧바로 후속 행정절차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전략환경영향 평가재해 영향성 및 환승 편의성 검토 등을

10월부터 조속히 이행코자 합니다.

올해 말까지 제 3자 제안공고(작성을 마무리하고,

내년 상반기에 시의회 동의 및 민간 투자 사업 심의,

제 3자 제안공고를 거쳐서

2027년 실시협약 및 사업자 지정 등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하겠습니다.

 

그리하여 가덕도 신공항 개항 시기에 맞추어

BuTX를 개통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준비해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BuTX 정거장은

주변 지역과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정거장 복합 개발 방안을 구상하였습니다.

 

기본 구상()을 바탕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재정 및 민자 개발 방안 등 세부 계획 또한

착실하게 수립해 나아가겠습니다.

 

나아가 우리 시는 BuTX 사업을

경남울산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와 같이 부경을 30분대로 잇는

광역경제생활권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코자

국토교통부에 건의하여 협의 중에 있습니다.

 

우리 시는 국토부와의 협의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마무리

 

존경하는 부산시민 여러분,

 

국내 최초로 수소 철도차량” 기술을 도입한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 BuTX 사업

우리 시가 목표로 하는

친환경 수소 첨단 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또한동서 부산권을 빠르게 잇는

획기적인 교통환경을 제공하여

15분 생활권 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소중한 디딤돌이 될 것이며,

 

가덕도 신공항 활성화의 핵심 동력이 되어

부산을 글로벌 허브 도시로 만드는

추진체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시가 추진하고 있는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 사업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