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LIVE! 부산 > 시정 브리핑

시정 브리핑

동구 초량지하차도 사고 관련 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 2021-04-28 조회수 457
내용

  지난해 7월 발생한 부산 동구 초량지하차도 사고와 관련해, 검찰이 지난 15일 동구청 관련 공무원 10명을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지난 2월, 관련 공무원 1명을 구속 기소한데 이은 것입니다. 


  초랑지하차도 사고는 장마철 폭우 속에서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단계별 조치들이 어느 하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 인재가 분명합니다. 특히 관련 공무원들이 안전시설에 대한 관리감독을 소홀히 함으로써, 사전에 막을 수 있었던 사고를 막지 못한 책임이 있습니다. 


  저는 부산시장으로서 초량지하차도 사고로 희생된 분들을 진심으로 애도하며, 유가족과 부상자 여러분께 깊은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고를 지켜보며 가슴을 쓸어내리셨을 시민 여러분께도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사건에 대한 검찰의 기소는 시민 안전에 대한 공무원의 무한책임을 묻는 일로, 저와 2만여 부산시 공직자는 매우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이에, 저는 오늘 날짜로 동구 부구청장을 대기 발령 조치했음을 시민 여러분께 말씀드립니다. 향후 진행될 관련 공무원들에 대한 법적 절차와는 별도의 조치입니다.


  부산시는 초량지하차도 사고와 같은 참사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 시스템을 보강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고 이후 진행되어온 부산시내 전역 지하차도 차량 차단시스템과 배수시스템 설치를 장마가 오기 전인 5월 안에 끝내겠습니다. 제가 직접 현장을 다니며 하나하나 챙기겠습니다. 장마나 홍수뿐만 아니라 도시 곳곳에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는 또 없는지, 살피고 또 살피겠습니다.


  “모두가 안전할 때까지는 아무도 안전하지 않다”는 말은 코로나에만 해당하는 말이 아닙니다. 모든 시민이 일상 속에서 안전을 보장받고 건강을 지키며 행복을 가꾸는 부산이 되어야만 합니다. 그런 부산을 시민 여러분과 함께 반드시 만들어 가겠습니다.


2021년 4월 28일

부산광역시장 박 형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