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쓰레기 줍고 환경도 보호하고
달력 아이콘

등록일

2025-06-09 21:44:57

부산시에서 2025년 6월 7일 오전 10시 송도해수욕장 중앙분수대에서 해양환경캠페인 OUR OCEAN OUR ACTION을 개최하였습니다. 

해양환경캠페인이란 세계 해양의 날(06.08)을 기념하여 해양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2025년 '아워 오션 콘퍼런스(Our Ocean Conference)' 

공 최를 축하하기 위한 캠페인입니다. 


출처 : 송도해수욕장 비치코밍 자원봉사 인증 문의처(사진 직접 촬영)


기자는 비치 코밍이라는 활동에 참여하였는데, 비치 코밍(beach combing)이란 바닷가(해변)에서 쓰레기를 주우며 자연을 지키는 활동입니다. 

'비치(beach)'는 해변, '코밍(combing)'은 빗질한다는 뜻이에요. 바다 위나 모래사장에 버려진 플라스틱, 병뚜껑, 조각난 쓰레기들을 마치 머리를 

빗 듯 하나하나 찾아서 주우면, 바다 생물들이 더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답니다. 


송도해수욕장에 도착해서 비치코밍 키트를 받았습니다. 키트 안에는 20수 지퍼 파우치, 친환경 생분해 봉투, 면장갑, 집게가 들어있었습니다. 

부기 로고가 그려져 있는 예쁜 하늘색 티셔츠는 참가 인원이 많아 수량이 부족하여 늦게 받았습니다. 

10시 정각에 비치코밍 방법과 안전 유의 사항 등 활동 사항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듣고, 

챔피언 노래에 맞춰 체조 스트레칭을 하였습니다. 



출처 : 송도해수욕장 중앙분수대 앞 OX퀴즈 무대(사진 직접 촬영)


캠페인에 참가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체험들이 많았는데요.

체험 행사로는 

1. 업사이클링 키링 만들기(그루브) 2. 지구 비누 만들기(순수아트 아로마) 3. 폐현수막을 활용한 네임택 만들기((주)로타트)

4. 바다 유리 마그네틱 만들기(둥근 네모) 5. 커피박 키링 만들기(둥근 네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았습니다.

 그중에서 기자는 OX 퀴즈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았습니다. 퀴즈 문제는 모두 6문제였고, 해양 생물과 환경 보호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문제는 끝이 났는데, 참가 인원이 많이 남아서 사회자와 가위바위보 대결을 하였습니다.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참가자들은 모두 환호성을 질렀고, 상품으로 부기 캐릭터가 그려진 귀여운 텀블러를 받았습니다. 

기자도 그중 한 명에 들어서 기분이 날아갈 듯 좋았어요.


참여 프로그램으로는 

1. 보물찾기 - 비치코밍 중 부산광역시 또는 BNK부산은행 로고가 그려진 조개껍데기를 찾으면 친환경 홍보 물품으로 교환

2. 플라스틱 병뚜껑 교환 - 플라스틱 병뚜껑 10개 이상을 모아 운영본부에 가져오면 친환경 홍보 물품으로 교환

3. SNS 인증 이벤트 - 부산시 소통 캐릭터 '부기'와 사진 촬영 후 SNS에 업로드 및 인증 시 홍보 물품으로 교환

기자는 보물찾기를 위해 해변 끝까지 다 돌아보았지만 아쉽게도 조개껍데기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기자는 함께 캠페인에 참여했던 환경 운영자 한 분과 인터뷰를 해 보았는데요.

기자 : "이 캠페인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으세요?"

환경 운영자 : "환경 해양 캠페인을 통해 사람들에게 해양 생물들을 보호하자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습니다."

인터뷰하고 나니 쓰레기 때문에 죽어가는 해양 생물들을 지켜주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출처 : 비치 코밍 분리수거장(사진 직접 촬영)


끝으로 비치 코밍 활동이 끝난 후에 수거한 쓰레기를 확인해 보니 담배꽁초랑 비닐이 많았습니다. 

해양 생물이 비닐에 걸려 익사를 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바다에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는 없어져야 할 것입니다.

또한 기자는 앞으로 해양 생물을 위해 절대로 담배를 피우지 않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이상 송도해수욕장에서 이수호 기자였습니다. 




 

이수호

이수호 기자

첫발자국 배지 월간우수기자 배지 미션배지 배지

부산의 소식을 발 빠르게 전달하는 꼬부기 단의 퉁퉁 발이 되겠습니다.

블로그 바로가기 화살표 아이콘

이 기사를 3명이 좋아했어요

    부기 이미지

    출석체크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