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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은 어떻게 변화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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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은 어떻게 변화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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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환명 │ 동아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교수




 전 세계가 코로나19 바이러스라는 재난을 맞고 있다. 전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지구상 대부분의 국가들이 해외 입국자를 막고 있으며, 심지어 자국 내에서 국민들의 이동도 제한 혹은 자제시키고 있다. 문제는 이 재앙과 같은 사태가 언제 끝날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 코로나19가 언젠가는 종식되겠지만, 이와 유사한 또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가 계속해서 출현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번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 지구적 확산은 과거의 흑사병 유행처럼 인류의 경제생활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 분명해 보인다. 이 대규모 감염 사태가 만들어낸 인류의 새로운 행동 경향이 관광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를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있어야 하는가를 성찰할 필요가 있다.


 ■ 코로나19로 세상이 변한다 
 이번 사태로 가장 두드러진 것은 비대면 풍조의 확산일 것이다. 이로 인해 관광 비즈니스의 양태가 완전히 바뀔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여행업은 온라인 여행사 비중이 빠른 속도로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 반면, 대면 영업을 근간으로 근근이 유지되던 소매점 영업은 상당히 위축될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대형 기획여행사들의 지방 대리점들은 본사가 온라인 여행사(OTA)로 완전히 방향 전환을 하게 되면 폐업 위기에 내몰릴 가능성이 있다. 온라인 마케팅 비중이 높았던 호텔업의 경우도 영업과 판매에 있어서 온라인의 비중을 더 높여갈 것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 예를 들면, 공항에서처럼 무인 체크-인 시스템을 도입한다든지, 컨시어지나 식음료 매장에서의 고객 서비스를 위해 로봇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 여행사나 호텔뿐만 아니라 관광산업 전반에서 온라인 영업이 강화되는 과정에서 관광산업은 필연적으로 IT 산업과 융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편리한 온라인 결제를 위해서는 핀테크 업체와의 협업이 필요하고, 경쟁 회사보다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온라인상에서 제공하려면 소프트웨어 사업 및 하드웨어 사업 등과 신속히 제휴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비대면 풍조 관광업 변화 가속화
관광산업 전반 온라인 영업 강화
온라인 여행사·숙박업 비중 확대



 ■ 검역·보건위생 강화 서비스 비용 증가 
 출입국 과정에서의 검역 강화는 전염병 상존의 시대에 국가 혹은 지역사회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이다. 물자와 인력의 이동을 막는다면 세계 경제는 수개월 이내에 붕괴할 것이다. 우리가 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검역과 보건위생 점검을 강화해 전염병 유입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다.
 검역과 보건위생 강화는 당연히 여행비용 증가로 이어진다. 여행 시에는 사전 건강검사가 필요하게 될 것이며, 목적지에서의 발병에 대비해 여행자 의료보험 요구가 높아질 것이다. 특히 의료 서비스 체계가 열악한 나라일수록 고가의 보험 보증서를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된다면 적은 경비로 여행하는 배낭여행이 사라지거나 상당히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
 검역과 보건위생의 중요성 때문에 여행의 패턴도 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불특정 다수와의 여행은 전염병 감염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대규모 단체 여행이 소멸하고 개별 여행 혹은 지인이나 가족들로 구성된 소규모 단체 여행이 주를 이루게 될 것이다.
 호텔업의 경우 손님의 보건위생을 위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무엇보다도 손님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서는 시설을 고치거나 좌석간 거리를 넓혀서 수용 인원을 줄여야 한다. 이것 또한 서비스 요금의 인상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
 항공이나 크루즈 선박과 같은 수송 관련 기업들도 수송 과정에서 고객들의 거리를 넓히는 노력을 하게 될 것이다. 이는 곧바로 서비스 요금의 상승으로 귀결될 것이기 때문에 탑승한 손님들 간의 거리보다는 승선 시의 검역을 강화하는 쪽으로 가게 될 것이다.


 ■ 여행 욕구는 유지 … 지역화·탈도시화 
 이번 대규모 전염병 사태로 확인된 것 중의 하나는, 외부 세계로의 이동이 차단된 상태에서도 대중들의 여행 욕구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여행 욕구는 우선적으로 지역 내 관광을 통해 해소될 것이다.
 또 한 가지 예상되는 것은 레저 스포츠 활동이 빠른 속도 증가할 것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코로나19 사태 발발 이후, 전국의 골프장은 예약이 어려울 정도로 성황을 이루고 있다고 한다. 이런 현상은 골프에 그치지 않고 조만간 캠핑과 보트, 카약, 자전거 등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레저 스포츠 전반으로 확산될 것이다.
 야외 레저 스포츠 활동은 인구가 밀집된 도시를 벗어나 생태적으로 안정되고 풍부한 자연의 공간에서 이루어진다.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시설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기억해야할 트렌드다.


 ■ 부산관광,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부산은 손꼽히는 국제적 관광도시이다. 관광자원에 있어서도, 역사문화 자원과 자연 자원뿐만 아니라 현대적 도시 인프라까지 고르게 갖추고 있다. 그러나 부산의 관광산업은 매우 지체되어 있는 상태다.
 부산시는 관광산업을 살리기 위해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 다양한 정책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정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이하게 될 변화의 방향에 맞춰 수립돼야 한다. 앞서 제시했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관광산업의 변화 방향 선상에서 필요한 정책은 다음과 같다.
 먼저, 부산의 관광기업이 온라인 비즈니스 기반을 갖추도록 지원해야 한다. 두 번째로 부산의 시내 관광 사업을 개발하고 활성화해 내·외국인의 관광 수요에 대응해야 한다. 세 번째로 레저 스포츠 활동 기반을 확대해야 한다. 특히 해양 스포츠의 수요자를 지역 내에서 육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레저 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자연 공간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덧붙여 말하자면, 부산은 산·바다·강을 모두 갖춘 도시로, 생태적으로 풍부한 공간이 많이 있다. 이를 선별해 레저 스포츠를 위한 공간으로 꾸민다면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레저 스포츠 목적의 여행자들이 부산을 찾게 될 것이다.




                                                                                                                  김영주_funhermes@korea.kr
 

작성자
김영주
작성일자
2020-06-30
자료출처
다이내믹부산
제호

다이내믹부산 제202007호

다이내믹부산 제1884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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