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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 부산 제202313호 시정

대중교통 요금 합리적 조정 위한 시민토론회 각계 의견 수렴

내용

부산광역시는 지난 7월 7일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합리적 대중교통 요금정책 마련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열어 관계 전문가와 시의원, 시민단체 등 각계 시민의견을 수렴했다. 부산시는 이날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대중교통 재정 적자를 줄이고, 더욱 편리하고 빠른 대중교통 실현을 위한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3가지 요금 조정안을 발표했다. 대중교통 요금 조정안 3가지는 모두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경전철 요금을 300~400원 인상하는 것으로, 부산시는 대중교통 운영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부산 대중교통 운영 적자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4천96억 원에서 지난해 7천98억 원으로 크게 늘어났으며, 요금 인상으로 최대 1천672억 원까지 재정 적자가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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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는 지난 7월 7일 합리적 대중교통 요금정책 마련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열어 각계 시민의견을 수렴했다(사진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홍보하는 부산도시철도 내부 모습). 사진제공:국제신문


시민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은 10년 동안 그대로인 시내버스 요금과 6년 동안 올리지 않은 도시철도 요금 등 대중교통 요금 인상은 불가피하다고 인정하면서도 충분한 시민의견 수렴과 서비스 개선, 승용차 증가율 억제 정책 등이 반드시 동반돼야 한다고 요청했다.

경성대학교 신강원 교수는 “대중교통 적자가 해마다 증가해 지난해에는 7천98억 원까지 늘어나 현세대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지 의문이 든다”며 “빚을 미래세대에 넘기는 구조는 바람직하지 않고 대중교통 요금 인상은 불가피하다”고 평가했다.

신 교수는 이어  “요금 조정의 합리성을 갖기 위해서는 승용차 증가율을 억제하는 정책도 동반돼야 한다”면서 “요금 인상을 통해 얻어낸 재정 적자 완화액의 일부는 반드시 대중교통에 재투자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소비자연맹 김향란 회장은 “대중교통 적자 운영에 따른 재정 부담과 미래 세대를 고려해야 할 때”라면서 “다만 요금 인상을 기정사실화시켜 놓고 일방적으로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과 각계각층 부산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대중교통의 건전한 재정 구조를 마련, 더 나은 서비스를 시민에게 제공할 것”이라며 “대중교통 요금 조정은 교통혁신위원회 심의와 물가대책심의위원회를 거쳐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이에 앞서 지난 3월 ‘부산형 대중교통 혁신방안’을 발표, 대중교통 통합할인제와 어린이 요금 무료화 등을 시행해 2030년까지 대중교통 수송분담율을 60%까지 높이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 통합할인제를 ‘동백패스’라는 브랜드로 8월 1일 전격 시행하고, 대중교통 요금 조정에 맞춰 어린이 요금 무료화도 시행할 계획이다.

작성자
구동우
작성일자
2023-07-31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202313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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