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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

충돌위험, 더 커집니다! 소음피해, 더 심해집니다!

김해공항 확장의 문제점

내용

김해공항은 김해시가 아닌 부산시 강서구 대저동에 위치합니다. 김해공항은 신어산·돗대산 등 수많은 산과 아파트 등 주거지, 산업·유통시설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2002년 중국 민항기 돗대산 충돌사고 이후 김해공항은 조종사들에게 여전히 두려움의 대상이다. 

  다수의 설문조사 결과, 국내외 조종사들이 뽑은 한국에서 가장 위험한 공항이 김해공항이다

  (사진은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의 염원을 담아 부산시청 1층 로비에 설치한 비행기 모형). 

 

■김해공항 확장안의 위험한 진실-안전 문제

1. 김해공항은 부산 시내에 있습니다.

김해공항은 김해시가 아닌 부산시 강서구 대저동에 위치합니다. 김해공항은 신어산·돗대산 등 수많은 산과 아파트 등 주거지, 산업·유통시설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2. 조종사들이 뽑은 ‘가장 위험한 공항’

2002년 중국 민항기 돗대산 충돌사고(129명 사망) 이후 김해공항은 조종사들에게 여전히 두려움의 대상입니다. 다수의 설문조사 결과, 국내외 조종사들이 뽑은 한국에서 가장 위험한 공항이 김해공항입니다.

 

3. 전 세계 0.1%, 특별히 주의할 ‘특수공항’

김해공항은 ‘항공기 이착륙 등 운항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공항’, 즉 ‘특수공항’으로 지정된 곳입니다(전 세계 2만여 개 공항 중 24개가 특수공항). 확장해도 여전히 특수공항이며, 위험은 더 커집니다.

 

4. 악천후 때 더욱 위험한 V자 활주로

확장 때 신설할 활주로는 11자 형이 아닌 V자 모양입니다. 착륙하던 항공기가 돌풍 등 악천후로 재이륙할 경우 인근의 산과 아파트는 물론 기존 활주로의 이륙 항공기와도 충돌할 수 있습니다.

 

5. 짧은 활주로·부족한 안전구역, 대형기 이탈 위험

신설 활주로의 길이는 3.2㎞. 그러나 대형기를 고려하면 최소 3.7㎞는 돼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종단안전구역(RESA)의 길이도 국제 권고규격(ICAO, 240m×140m)에 한참 못 미치는 90m×90m에 불과합니다.

※현 김해공항 종단안전구역 : 240m×150m

 

■김해공항 확장안의 위험한 진실-소음 피해

1. 국토부가 말하는 2천732가구는 왜곡되었습니다.

소음영향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항공기의 ‘운항횟수’와 ‘운항시간대’입니다. 그러나 국토부가 발표한 예상 피해가구(2천732)는 이후 증가하는 국제선 운항횟수와 시간대 비율, 새로 바뀐 평가단위를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2. 김해 9.4배, 부산 3.3배로 소음피해 확대

2018년 구성한 ‘부·울·경 검증단’의 최종보고 결과, 김해는 8천366가구(9.4배), 부산은 6천142가구(3.3배)로 피해가구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새로 바뀐 평가단위에서는 더 늘어납니다. 법 개정에 따라 2023년부터는 소음평가 단위가 기존의 ‘웨클’(WECPNL)이 아닌 ‘엘디이엔’(Lden)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를 적용하면 피해 면적은 2.0배, 피해 가구는 8.5배 더 확대됩니다.

 

3. 24시간 이용 못하는데 국제공항?

국제공항은 24시간 운영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도, 확장해도 김해공항은 소음과 안전 문제로 야간 시간대인 23시부터 06시까지 운행이 제한될 수밖에 없습니다.

 

4. 커지는 주민 반대, 10년이 지나도 착공 힘들다!

현재 공항 인근(부산·김해) 주민들은 공항 확장에 강력 반대하고 있고, 그 규모와 목소리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공항 건설은 계속 지연되고, 사회적 비용도 점점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오히려, 아무 문제없는 곳에 짓는 것이 더 빠릅니다.


하고 있다. 

 

 

조민제 기사 입력 2019-08-01 다이내믹부산 제201908호
자료출처 : 다이내믹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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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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