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어린이신문
최신호 보러가기

등록일
2025-06-30 16:35:50
조회
28
좋아요
5
공유
3
7월부터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지원 시범사업 추진
부산시가 전국 최초로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이 탑재된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500대를 보급한다.
시는 7월부터 전국 최초로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 기반(감량 데이터 전송)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부터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제품에 대한 원천감량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최신 기술 적용 방법을 강구해왔다. 수요조사를 통해 참여 신청한 14개 구·군(영도구, 수영구 제외)을 대상으로 올해 시범사업을 우선 추진한다.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부산시 제공
전자저울·무선통신·감량기 강력 탈취기능으로 구성
이번에 시범 운영하는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는 음식물쓰레기 투입량을 측정하는 전자저울 기능, 감량된 데이터를 송신하는 무선통신(와이파이) 기능, 감량기 강력 탈취 기능으로 구성된다.
한국음식물감량기협회를 통해 관련 기업들과 회의를 진행해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 기반(감량 데이터 전송)의 감량기 개발 가능성을 논의하고 올해 상반기까지 개발·인증 완료한 4개 제품을 시범사업에 적용한다.
시는 시범사업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지원사업을 전 세대로 확대할 예정이다.
올해 시범사업 거쳐 내년 부산지역 내년부터 전 세대로 확대할 계획
이번 시범사업 대상은 단독주택 및 소규모 공동주택(100세대 이하)에 거주하는 세대로, 내년도부터 부산지역 전체 세대(공동주택, 단독, 소규모 공동주택 등)를 대상으로 예산을 확보해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지원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부산시, 보육원에 여러 대의 음식쓰레기 감량기 기증
한편, 시는 이번 사업의 취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난 6월 25일 부산지역의 아동복지시설인 보육원에 다수의 음식물쓰레기 감량기를 기증했다. 이번 시범사업의 취지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한국음식물감량기협회에서 기증한 다수의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를 아동복지협회를 통해 열악한 환경에 놓인 보육원에 전달하는 기증행사를 병행했다.
<생각해볼 문제>
1. 음식물 쓰레기 줄여야 하는 이유에 관해 생각해 보세요.
2. 가정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방법에 관해 생각해 보세요.
3. 환경보호에 적극 나서야 하는 이유와 지구를 구하는 방법에 관해 생각해 보세요.
이 기사를 5명이 좋아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