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시민참여

홈 시민참여시민 추천 미래유산

시민 추천 미래유산

근현대 부산을 배경으로 다수의 시민이 체험하거나 기억하고 있는 유산 가운데 미래세대에 남길만한 가치가 있는 유·무형의 모든 것이 미래유산이 될 수 있습니다. 추천해주시면 부산미래유산보존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됩니다.
※ 1월~5월 추천분 : 당해연도 심의대상 / 6월~12월 추천분 : 다음연도 심의대상

◇ 이메일 또는 온라인 폼 이용시 : (다운로드) 부산미래유산 공모 신청서(서식)-hwp

부산진구 개성고등학교(구 부산상업고등학교)

내용
부산진구 당감동에 위치한 개성고등학교는 1895년 개교하였다. 개교 당시의 교명은 ‘부산개성학교’였는데, 고종 황제가 교육 조서를 반포한 후 교육 근대화의 필요성을 깨달은 박기종 선생의 주도하에 세워진 곳이다.
1909년에는 공립 학교로서 정식으로 개교하게 되었고, 공립부산실업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이후 1950년에는 부산상업고등학교로 전환되었다. 부산상업고등학교는 한국 최고의 상업학교로 명성을 떨쳤으며, 많은 인재를 배출해 냈다.
현재 롯데백화점 부산본점이 있는 자리에 위치했던 부산상업고등학교는 1985년 당감동으로 이전하였고, 2004년에는 개성고등학교로 다시금 교명을 변경하였다.
개성고등학교의 전신인 부산상업고등학교는 부산 최초의 공립 학교라는 점과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몇 안 되는 학교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현재도 학생 교육에 힘쓰고 있다. 따라서 개성고등학교를 미래유산으로 선정하여 후대에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