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Q&A


어류라는 용어의 사용

질문내용
최근 룰루 밀러의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라는 책을 읽고 관련 내용을 서칭해 보니, 어류라는 용어를 생물학계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헌데 박물관을 올라가는 계단에 어류라는 종에 대해 설명하는 글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본 박물관에서는 어류라는 종이 계통학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부정하시는 것인지, 아직 이러한 데이터가 반영이 안 된 것인지, 설명의 편의를 위해 유지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아이들이 보고 자라며 얻게 될 중요한 지식의 터전인 박물관에서 학계의 정보를 최대한 빨리 반영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하여 문의드립니다.
답변
답변자
박경희
답변일
2025-09-10
답변내용

먼저 깊이 있는 질문과 박물관 전시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질문하신 바와 같이  '어류'라는 용어가 학술적인 분류용어로서 과학적으로 부정확할수있다는 견해가 널이 받아들여지고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학문적 변화가 있지만, 교육, 전시, 일상 언어에서는 여전히 유용한 개념이므로 박물관에서는 다양한 연령대의 관람객이 전시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적해주신 바와 같이, 학계의 최신 정보를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므로 저희 박물관도 향후 개편시 이를 적극 반영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소중한 의견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더 정확하고 깊이 있는 전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