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별 주요 추진사업
추진과제
- 탁 트인 보행길 - 인도시설물 비우고 모으고 줄이기
- 생활도로 다이어트 조성(보행기초시설 보도 설치)
- 사람 우선, 혁신적인 횡단보도 확대
- 부산 도심의 하늘을 열다 –공중선 정비 사업
- 생태공원 연결하는 낙동강 보행전용교 설치
- 강과 도시의 이음, 낙동강 금빛노을브릿지 설치
- 끊김없이 이어지는 원도심 산복도로 보행길 조성
- 공원일몰제 해소, 걱정없는 부산의 명품 산책길 조성
- 해운대와 송정을 잇는 삼포 해안길 조성
- 갈맷길 연계, 북항 내 보안구역 보행로 개방
세부내용
강과 도시의 이음, 낙동강 금빛노을브릿지 설치
- 목 적 : 공중보행로 연결로 낙동강 강문화 체험 및 관광인프라 조성
- 사업위치
- 금빛노을브릿지(1호교) ▸ 북구 구포동 166 ~ 낙동강 화명생태공원
- 감동나룻길 리버워크(2호교) ▸ 구포역 ~ 낙동강 화명생태공원
- 사업규모
- 금빛노을브릿지(L=382m, B=3m), 역사체험관 및 선착장 1식
- 감동나룻길 리버워크(L=280m, B=3m)
- 소요예산 : 총 347.6억원
- 금빛노을브릿지 : 총 227.6억원
- 감동나룻길 리버워크 : 총 120억원
- 추진실적
- 감동나룻길 리버워크 조성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19.9.)
- 금빛노을브릿지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완료(’19.12.)
- 2020년 계획
- 금빛노을브릿지 : 공사 착공(4월, 건설본부)
- 감동나룻길 리버워크 : 설계용역 완료(6월), 착공(8월, 북구청)
- 향후계획 : 금빛노을브릿지, 감동나룻길 리버워크 공사준공(’22.4.)
부산 도심의 하늘을 열다 – 공중선 정비 사업
- 목 적 : 도심지 내 난립한 공중선 정비로 쾌적, 안전한 보행환경 개선
- 사업규모
- (공동주사업) 8년간(’18.~’25.) 20,000본, 400억원
- (지중화사업) 3년간(’19.~’21.) 연산교차로~원동교 L=3.5㎞, 140억원
- 소요예산 : 총 540억원
- 추진실적
- 공동주 설치 통한 공중선 정비 ’19년 400본 완료(250본 단계별 설치중)
추진과제
- 사람중심 안전한 생활도로 조성
- 장애인 등 보행약자 이동권 확보 사업
- 어린이가 주인, 안전한「아이들 보행자유존」조성
- 보행자 안전을 위한「안전속도 5030」시행
세부내용
사람중심 안전한 생활도로 조성
- 목 적 : 사람중심의 보행 친화적 환경 조성, 보행자 우선 교통체계 구축
- 사업규모
- 보행환경개선지구(5개소)▸보행밀집구역 단위 종합 보행환경개선
- 보행자 우선도로(20개소)▸보‧차도 미분리 이면도로(폭 10m 미만) 보도설치
- 소요예산 : 총 129억원(국55.5, 시44.25, 구29.25) ▸ ’20년 30억원
- 추진실적(’19)
<사업준공> 보행환경개선지구(’17년~’18년 2개소, 26억원)
<사업준공> 보행자 우선도로(’19년 3개소, 12억원)
<사업시행중> 보행환경개선지구(’19년 2개소, 21억원)
- 2020년 계획
<보행환경개선지구> 3개소(금정구, 남구, 연제구), 18억원
- 부산대 젊음의거리, UN평화문화거리, 연산교차로 햇살거리
<보행자 우선도로> 3개소(북구, 사하구, 해운대구), 12억원
- 덕천 문화거리, 낫개 어울림거리, 해운대608번길
[북구 숙등길]
보행자 안전을 위한 「안전속도 5030」 시행
- 목 적 : 교통안전 인프라 구축 및 보행자 중심 교통안전도시 조성
- 사업규모
- (50도로) 간선도로 824㎞, (30도로) 기타도로 3,808㎞ 속도하향 조정‧홍보
- 교통안전시설 공사(67억원), 단속장비 보강(10억원)
- 추진실적
- 개인‧법인택시 및 버스 기사 대상 설명회(5~10월, 1,100명 참석)
- 교통안전시설 공사(안전표지, 노면 약 34천개소, 교통신호제어기 등)
- 「안전속도 5030」선포식 개최 및 전국최초 도심 전면시행(’19.11.11.)
- 시민 홍보 및 인지도 조사, 속도하향에 따른 택시요금 실증조사 등
- 2020년 계획
- (단속유예) 시민 적응 고려해 6개월 계도 이후 단속 시행(’20.5.11.)
- (시민홍보) 속도 준수 동참 유도, 계도기간 및 단속일정 등 안내
- (시설보강) 과속단속 장비 추가 설치 등 교통안전시설 보강
- (의견수렴) 시민불편 및 개선 필요사항 의견수렴 추진
- (효과분석) 시행 1년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 효과분석
추진과제
- 생활 속 걷기, 걷고싶은 동네한바퀴 조성
- 열린 청사, 걷고싶은 행정타운로 조성
- 안전하고 쾌적한 걷고싶은 환경 조성
- 도시바람길숲 조성, 블루그린 네트워크 사업
- 시민공원과 어린이대공원 간 도심 그린웨이 조성
세부내용
열린 청사, 걷고싶은 행정타운로 조성
- 목적 : 연제로 일원 주요 행정기관 청사를 열린 공간으로 개방, 안전, 깨끗하며 활력있는 도시(행정타운) 이미지 개선
- 사업위치 : 연제구 연제로 일원(부산지방노동청 ~ 연제구청)
- 사업규모
- 도로 다이어트(Road Diet) L=500m ▸ 보도확대 L=500m, B=2→3.5m
- (노동청) 옹벽헐기 등 L=130m, (선관위) 담장헐기 등 L=30m
- (통계청) 난간철거 등 L=40m, 기타 조경, 벤치 등 편의시설 확충
- 소요예산 : 총 10억원(국4, 시6)
- 추진실적
- 기관별 협의 ▸ 노동청(반대), 통계청 및 선관위(조건부 수용), 연제구(수용)
- 법정 주차면수, 보안상 문제 등으로 협의 애로
- 2020년 계획 : 재협의 및 대안 검토, 추경 예산확보 및 설계용역
- 향후계획 : 단계별 공사추진(‘21년 ~ ‘22년)
도시바람길숲 조성, 블루그린 네트워크 사업
- 목적 : 숲길 조성으로 미세먼지 저감 및 걷기좋은 도시환경 조성
- 사업규모 : 부산시 일원 가로숲길, 하천숲길 등 15개 노선 19ha
- 소요예산 : 총 200억원(국100, 시100) ▸ ’20년 100억원
- 추진실적 : 투자심사, 산림청 기술자문단 회의, 설계용역 착수(’19.6.)
- 2020년 계획
-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추진(’19.6.~’20.5. 도시바람길숲 연계)
- 단계별 추진 ▸ (1단계)관문대로 등 5개소, (2단계)감천로 등 4개소
추진과제
- 부산보행길 마스터플랜 및 걷고싶은 테마거리 조성
- 수영강 휴먼브릿지 조성 및 탐방로 구축
- 부산 갈맷길, 글로벌 브랜드화 추진
- 걷는 재미와 문화가 있는 보행도시의 상징, 광안대교
- 부산형 테마거리 및 차 없는 보행거리 조성
- 권역별 특화된 걷기좋은 테마관광코스 운영
- 추억의 옛 부산항 도심산책길 조성
- 가덕도 등대 해변길 조성(부산신항~가덕도 등대)
세부내용
걷기좋은부산 미션워킹투어 운영
구분, 코스명, 주요구간으로 구성된 표
구 분 |
코 스 명 (장 르) |
주 요 구 간 |
1코스 (남구) |
평화로 (다큐) |
부산박물관▹유엔기념공원▹부산문화회관▹일제강제동원역사관▹유엔평화기념관▹유엔조각공원 |
2코스 (동구) |
타오르길 (청춘물) |
옛백제병원▹담장갤러리▹초량교회▹인물사담장▹168계단▹김민부전망대▹이바구공작소▹장기려기념관▹유치환우체통 |
3코스 (수영) |
짝지길 (멜로) |
수영팔도시장▹수영사적공원▹수영성마을박물관▹F1963▹망미단길▹비콘그라운드 |
4코스 (중구) |
지름길 (예능) |
영도다리▹자갈치시장▹BIFF광장▹국제시장▹부평깡통시장▹보수동책방골목▹영화체험박물관▹용두산공원 |
5코스 (영도구) |
지름길 (스릴러) |
흰여울문화마을▹영선아파트▹이송도▹브릿지수변테마공원▹깡깡이예술마을▹영도대교 |
특별코스 (해운대구) |
부산영화 축제의거리 |
마린시티영화의거리▹수영만요트경기장▹부산영화촬영스튜디오▹영화의전당 |
수영강 휴먼브릿지 조성 및 탐방로 구축
- 목 적 : 민선7기 보행정책을 상징하는 동부산권 보행랜드마크 조성
- 사업규모 : 보행교 설치(L=215m, B=4~10m) 및 탐방로 구축 1식
- 해운대 문화․컨벤션, 수영 팔도시장․1963․비콘그라운드와 연계한 보행 인프라 구축
- 수영강, 해운대․광안리해수욕장을 잇는 보행관광 시너지 효과 극대화
- 소요예산 : 총 170억원 ▸ ’20년 6억원(설계비)
- 2020년 계획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3월)
- 설계용역 준공 및 국토부 하천점용 허가 절차 완료(12월)
- 향후계획 : ‘21년 착공(사업비 164억원), ‘22년 12월 준공 예정
부산 갈맷길, 글로벌 브랜드화 추진
- 목 적 : 갈맷길 재도약 위한 기반 구축 및 글로벌 브랜드화
- 사업규모 : 9개코스 21개 구간 278.8㎞, 안내시설 등 3종 36,533점
- 소요예산 : 총 16.5억원(시비) ▸ ’20년 1.5억원
- 2020년 계획
- 갈맷길 전체구간 현장점검 ▸ 100일간, 점검팀 편성(3개팀 17명 전원)
- 갈맷길 도보인증대(스탬프) 디자인 개선, 상징 리벤치 등 특색있는 시설물 설치
- 향후계획
- 갈맷길 이용객 추산 카운터기 설치 ▸ 데이터 분석, 정책자료 활용
- 갈맷길 최적의 보행자 안내체계 가이드라인 수립 및 매뉴얼 제작
[도보인증대 정비사업 시안]
추진과제
- 보행도시 상징 보행원표 및 상징광장 조성
- 갈맷길 아카데미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 다양화
- 다함께 걷기좋은부산 만들기 민관협치 추진
- 부산이 걷는다’ 한달에 한번은「워킹데이」운영
- 걷기문화 활성화 홍보 다변화 및 유관기관 협업
- ‘부산이 걷는다’ 민간 워킹그룹 운영
- 힐링 부산 1530 건강걷기 시민참여 확대
추진사업
'부산이 걷는다' 한달에 한번은 「워킹데이」 운영
- 목적 : 사람중심 보행정책 추진의 강력한 의지 표명 및 걷기문화 관심증대
- 사업내용 : ‘부산이 걷는다’ 한 달에 한 번은, 「워킹데이」캠페인 운영
- 2020년 계획
- 워킹데이 : 월별 콘셉트에 따른 걷기행사 추진 - (주말) 매월 11일
* (콘셉트) 축제(10월), 단풍(11월) 등 * (추진방법) 행사 담당 실·국 및 구·군 협업
- 보행문화 확산 : 대시민 보행문화 집중 홍보의 날 운영 - (평일) 매월 11일
* (추진방법) 워킹데이 홍보 캠페인 추진, 매체 홍보영상 상영 등
보행도시 상징 보행원표 및 상징광장 조성
- 목적 : 세계보행도시 부산을 향한 출발을 의미하는 상징성 있는 광장 조성으로 보행 편익 증진 및 관광산업 활성화
- 위치 : 부산시 관내 일원
- 사업규모
- 부산 대표 중심지에 보행길의 출발점이자 기준점 설정
- 기본구상 및 타당성 검토용역, 상징광장 조성 1식
- 소요예산 : 총 10.3억원(국5, 시5.3) ▸ ’20년 0.3억원(시비)
- 추진실적 : ’20년 본예산 설계비 확보
- 2020년 계획
- 용역 시행으로 사업 최적지 선정 및 타당성 확보
- 기본구상 및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 위치 및 사업비 확정
페이지 만족도 조사 및 자료관리 담당자
자료관리 담당자
- 걷기좋은부산추진단
- 박시형 (051-888-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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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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