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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문제행동 지도방법

부서명
아이사랑콜
작성자
아이사랑콜
작성일
2010-06-08
조회수
1168
내용
1.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고 혼자 노는 경우
○ 원인 : 내성적인 성격, 사회적인 기술의 부족으로 놀이참여에 어려움을 느낌
○ 지도방법
▪ 성급하게 놀이 참여하는 것을 강요하지 말 것
▪ 유아를 존중해주며 친구들과 놀이하는 것은 즐거운 경험이라고 알려줌
(유아가 좋아하는 놀이를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지도)
▪ 사회적 기술 지도(나누어쓰기, 협상하기, 토의하기 등)
▪ 협동하면서 놀이하는 모습이 보이면 칭찬해주기(자발적 행동할 때)

2.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
○ 원인 : 내성적인 성격, 공격적인 성격, 의사소통 기술의 부족
○ 지도방법
▪ 부모의 양육태도 살피기(너무 과잉보호를 하거나 지나치게 엄격할 경우)
▪ 경청하는 기술 키워주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회주기
▪ 지켜야 할 규칙을 알려주고 규칙에 대한 책임 명시해주기
▪ 유아들에게 인기 있고 관심의 대상을 파악➙ 공동 하위문화 형성
(부모의 관심과 노력 필요)

3. 정서적으로 불안(손톱 물어뜯기, 눈 깜빡거리기...)
○ 원인 : 심리적인 긴장 해소하고자 할 때(for 안정), 욕구불만(자신만의 욕구불만 표현 방법), 주변 또래의 모방
○ 지도방법
▪ 유아의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 모색(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주기, 자주 안아주기, 쓰다듬어 주기, 손을 이용한 놀이 제공 - 점토, 모래, 물)
▪ 부모의 세심한 관찰을 통해 불만 원인 해소
▪ 모방일 경우는 민방하게 반응 X (저절로 해소)
※ 사라지지 않으면 합리적 인식 이끌어냄, 청결 유지의 중요성을 인식

4. 유치원에 갈 때 부모와 떨어지기 싫어하는 경우
○ 원인 : 과잉보호로 인한 독립심 미발달, 낯선 환경과 타인에 대한 공포심, 부모와의 부정적인 격리 불안 경험
○ 지도방법
▪ 어머니 자신이 자녀에 대한 불안한 마음 NO!
(우리 아이가 적응을 잘 할 것이라는 신념 가지기)
▪ 단계적으로 떨어져보는 연습
▪ 유아에게 부모와 떨어져 있어도 부모 자녀간의 유대관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확신
▪ 헤어질 때 특별한 인사법 만들기(긍정적 관계 형성)
▪ 귀가 후 집에서 반갑게 맞이하기

5. 야뇨증
○ 원인 : 신체적 요인(방광의 크기), 심한 스트레스(환경변화, 심리적 불안 등)
○ 지도방법
▪ 유아가 잠자리 전에는 수분을 적게 섭취하도록
▪ 협박 절대 금물(오늘도 싸면 혼날 줄 알아!!)
▪ 실수를 하지 않은 날에는 칭찬, 격려해주기

6. 뭐든지 사달라고 떼쓰기
○ 원인 : 자기 자신을 통제할 능력 부족, 부모의 사랑을 충분히 받지 못했을 경우
○ 지도방법
▪ 자기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 제공
▪ 필요한 물건이 아닌 경우 유아에게 단호히 거절하는 부모의 태도 필요
▪ 계획해서 필요한 물건 사보는 경험하기
▪ 유아와의 상호작용 증가(유대적 관계 형성)
▪ 사랑 받고 있다는 느낌 주기

7. 산만하고 부산스럽다
○ 원인 : 유아 발달 특성(집중시간 15~20분), 유아들에게 제공되는 활동이 발달에 부적합, 엄격하고 지배적인 부모의 양육태도
○ 지도방법
▪ 유아의 발달에 맞는 기대수준 점검 ➔ 적합한 활동 제공
▪ 주의집중 할 수 있도록 환경 조성
▪ 따뜻하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사랑과 인정 느낌 전하기
▪ 집중하는 모습을 보일 때 격려와 칭찬해주기

8. 편식
○ 원인 : 이유식 때부터 편하게 먹일 수 있는 것만 섭취, 부모나 형제자매의 편식 습관, 관심을 끌기 위한 하나의 방법
○ 지도방법
▪ 유아의 기호에 맞게 다양한 음식 조리
▪ 자녀가 좋아하고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그릇에 예쁜 모양으로 주기
▪ 먹지 않았던 음식을 먹었을 경우 칭찬, 격려
▪ 가족의 편식 습관 고치고 간식은 식사시간 전에 제공하지 않기

9. 상스런 말을 사용
○ 원인 : 단순한 모방(욕의 의미는 모르나 화가 났을 때 욕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음), 어른들의 민감한 반응에 흥미 느낌
○ 지도방법
▪ 상황에 맞는 바른 어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
▪ 부모, 성인의 바른 언어생활 모델링
▪ 민감한 반응 NO!!

10. 거짓말
○ 원인 : 현실과 상상의 차원 구별 미숙, 자신이 원하거나 갖고 싶은 것을 거짓말로 표현(소망 및 희망 충족의 방법), 자기 행동 합리화
○ 지도방법
▪ 유아에게 사랑과 관심 보이기
▪ 거짓말의 원인 정확히 파악 ➔ 마음 이해하기
▪ 상상과 현실을 구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
(현실세계로 이끌어줌)

11. 성기를 만지작거림(자위행위)
○ 원인 : 신체를 탐색하는 과정, 우연한 쾌감으로 인한 반복적 행동 강화, 몸이 청결하지 않거나 질병이 있는 경우, 고립되거나 흥미 있는 놀이가 없는 경우
○ 지도방법
▪ 지나치게 민감한 성인의 반응은 부적절
▪ 자연스럽게 다른 행동으로 전이 시켜주기, 특히 손을 이용하는 놀이 제공
(모래, 물, 점토, 조형 놀이)
▪ 항상 몸을 청결하게 유지
▪ 유아들의 관심을 이끌 수 있는 흥미 있고 다양한 활동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