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아동관련 정보마당

 

[영양만점 양육정보] 강점지능 살리는 방법 - 논리수학지능

부서명
아이사랑콜
작성자
아이사랑콜
작성일
2010-03-18
조회수
813
내용

앞뒤 맥락을 유추하고, 다양한 수의 개녀을 익히게 하려면 따로 학습 시간을 갖기보다 일상 놀이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어린 아이에게는 순서나 차례, 간단한 수 개념을 익히게 해주고,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는 원인과 결과를 관찰하면서 아이의 논리력을 계발해준다. 특히 학교에서 배우는 많은 과목에서 반드시 논리수학지능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관련 지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거창하고 어려운 것보다는 집에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놀이로 접근한다. 예를 들어 구슬꿰기, 치즈 잘라서 도형 만들기. 자동차 번호판 읽기, 사물 분류하기, 짝짓기 등이 논리수학지능을 키우는 놀이이다.

 

구슬 꿰기를 할 때 형태나 색깔의 순서를 나누어 꿰어가는 동안 아이가 배열이나 규칙을 배울 수 있으며, 수를 세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조금 어린 아이라면 도형 맞추기 게임도 논리수학지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엄마가 이야기하는 도형을 통에 넣게 하는데, 이때 엄마가 동그라미-세모-네모의 순서를 정해서 그에 맞춰 넣게 하면 아이가 배열이나 규칙을 익히는데 효과적이다.

 

원인과 결과를 추론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직접 이야기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상상력 위주의 이야기보다는 객관적이거나 과학적인 사실을 이야기하게 한다. 예를 들어 강낭콩을 심었을 때 물을 주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 것인지 생각해서 이야기하게 한다. 이후 실제로 직접 관찰하며 자신의 추론이 맞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논리수학지능 높은 아이의 학습법>

논리수학지능이 강점인 아이는 개념이 명확하고 분명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규칙과 질서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단순하게 "옛날 옛적에~"하는 식의 이야기보다는 "고려 시대 때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천 년 전에 말이야" 하는 식으로 시간과 수의 개념을 강조하는 것이 아이의 관심을 끌 수 있다. ''고인돌''에 대해 가르친다면 모양보다는 만들어진 시기, 몇 명이 돌을 옮겼는지 등을 이야기해주는 식이다.

 

수수께기 놀이도 논리수학지능이 높은 아이의 학습에 도움이 된다. 엄마가 제시한 단어의 의미를 무슨 책, 몇 페이지에서 찾아보게 한다거나, 수수께끼 책을 구입한 후 서로 문제 내기를 해본다. 수수께끼 놀이를 통해 여러 방면의 지식을 습득하고 더불어 논리적인 답을 찾는 과정 속에서 학습 능력도 향상된다.

 

"왜?"를 좋아하는 아이에게는 엄마가 질문을 하고 아이가 답을 하면서 조금씩 생각의 틀을 깊어지게 만든다.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답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짐으로써 논리수학 영역에 재능 있는 아이를 말하기 행동에 끌어들일 수 있다.

 

<논리수학지능 높은 아이의 유망직업>

수학자, 회계사, 통계학자, 법률가, 컴퓨터프로그래머, 과학자 등 

 

- 출처 : 아이의 사생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