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농업기술정보 > 생활농업 > 가정원예 > 야생화 가꾸기 > 야생화란

야생화란

우리나라의 산야에는 년중 풀꽃이 피고 지고 하는 일을 반복하고 있다. 요즈음 야생화를 좋아하는 동호(同好)인들의 모임도 많이 늘어나고 야생화농장. 판매상들이 급격히 확산되고있는 추세에 있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이라 할 수 있는데 그런 관계로 우리의 산야에 희귀종이 멸종위기 에 처해있는 것이 상당수 있다.


야생화를 아끼고 사랑하는 의미에서 희귀야생화의 분포지를 발견했을 경우 널리 알리는 것을 자제하시고 대부분의 야생화는 삽목,분주,종자 번식이 잘되며 채취를 요할 경우 일부분만하여 훼손을 최소화하고 채취한 것은 살리는데 전념하여 증식(增殖) 시켜 나가는게 바람직하다. 일부인들은 마구 훼손을 한다든가 채취는 열심히 해와서 살리는데는 기술이 부족하거나 등한시하여 희귀한 야생화를 멸종시키는 큰 원인의 하나라고 볼 수도 있다.


야생화의 자생지 환경을 잘 살펴보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는데, 광량은 얼마나 되며, 토양은 어떠한가, 건습(乾濕) 관계 자생 하는 위치, 산기슭이냐 계곡이냐 산등성이냐 해발이 높은 곳이냐 등을 관찰하여 자생지와 유사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보며 대부분의 야생화가 좋아하는 조건은 배수가 잘되게 배양토를 사용하고 유기질과 비료는 극소수로 주는 것이 중요하며, 광조절은 봄의 경우 차광을 하지 말고 여름에는 차광 관리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주기는 여름의 경우 감상분에 심은 경우 화분의 크기가 적기 때문에 매일 관수하는 것이 원칙이다.

자료관리 담당자

지도정책팀
김근혜 (051-970-3709)
최근 업데이트
2016-12-23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