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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지도사업의 여건변화

농촌지도사업의 변천과정

농촌지도사업의 변천과정 : 60년대 - 국민식량 절대 부족기, 1962년 농촌지도소 발족으로 식량부족 해결을 위한 농촌지도체제 구축. 70년대 - 녹색혁명 완수, 다수성 신품종과 다수확 기술보급으로 주곡의 지급달성, 보릿고개 영원한 추방. 80년대 - 농가소득 증대, 비닐농업 보급으로 농가소득의 획기적 증대, 농업의 계절성 극복. 90년대-농업의 경쟁력 확보, WTO출범에 따라 자본, 기술집약형 농업으로 적극대응, 21세기 농업의 비젼 정립. 2000년대-농업정보화 경쟁력 제고, 농업정보는 곧 농가소득과 직결된다. 농업의 정보혁명 정립.

60년대 - 국민식량 절대 부족기 : 1962년 농촌지도소 발족으로 식량부족 해결을 위한 농촌지도체제 구축 70년대 - 녹색혁명 완수 : 다수성 신품종과 다수확 기술보급으로 주곡의 자급달성 → 보릿고개 영원한 추방 80년대 - 농가소득 증대 : 비닐농업 보급으로 농가소득의 획기적 증대→ 농업의 계절성 극복 90년대 - 농업의 경쟁력 확보 : WTO출범에 따라 자본.기술집약형 농업으로 적극대응 → 21세기 농업의 비젼 정립 2000년대 -농업정보화 경쟁력 제고 : 농업정보는 곧 농가소득과 직결된다 → 농업의 정보혁명 정립 2000년대 -농업정보화 경쟁력 제고 : 농업정보는 곧 농가소득과 직결된다 → 농업의 정보혁명 정립

농촌지도사업의 변천과정 : 60년대 - 국민식량 절대 부족기, 1962년 농촌지도소 발족으로 식량부족 해결을 위한 농촌지도체제 구축. 70년대 - 녹색혁명 완수, 다수성 신품종과 다수확 기술보급으로 주곡의 지급달성, 보릿고개 영원한 추방. 80년대 - 농가소득 증대, 비닐농업 보급으로 농가소득의 획기적 증대, 농업의 계절성 극복. 90년대-농업의 경쟁력 확보, WTO출범에 따라 자본, 기술집약형 농업으로 적극대응, 21세기 농업의 비젼 정립. 2000년대-농업정보화 경쟁력 제고, 농업정보는 곧 농가소득과 직결된다. 농업의 정보혁명 정립.

60년대 - 국민식량 절대 부족기 : 1962년 농촌지도소 발족으로 식량부족 해결을 위한 농촌지도체제 구축 70년대 - 녹색혁명 완수 : 다수성 신품종과 다수확 기술보급으로 주곡의 자급달성 → 보릿고개 영원한 추방 80년대 - 농가소득 증대 : 비닐농업 보급으로 농가소득의 획기적 증대→ 농업의 계절성 극복 90년대 - 농업의 경쟁력 확보 : WTO출범에 따라 자본.기술집약형 농업으로 적극대응 → 21세기 농업의 비젼 정립 2000년대 -농업정보화 경쟁력 제고 : 농업정보는 곧 농가소득과 직결된다 → 농업의 정보혁명 정립 2000년대 -농업정보화 경쟁력 제고 : 농업정보는 곧 농가소득과 직결된다 → 농업의 정보혁명 정립

21세기 농촌지도사업의 여건변화

FTA 체결 등 개방화 확대로 기술농업의 중요성 증대
  • 농업기술센터가 기술농업 중심기관으로의 역할수행 증대
  • 단편기술보급 ⇒ 품목별 경쟁력 제고를 위한 종합기술 필요
  • 재배기술 중심 교육 ⇒ 전문 CEO 경영자과정 중심
농업·농촌 환경변화로 새로운 지도사업 영역 확대 필요
  • 먹거리 생산공간 ⇒ 공익적 기능과 농촌어메니티 공간으로 확대
  • 농촌의 고령사회 진입, 다문화가족 증대 등의 변화에 대응
  • 농작업 질환예방과 안전성 확보 필요성 제기
지방화 시대에 맞는 특색 있는 농촌지도사업이 요구됨
  • 중앙 중심의 지도사업에서 지방에 맞는 전략사업 확대 필요
  • 지역의 애로기술을 스스로 개발하는 시험연구사업 필요

패러다임의 변화

명칭:농촌지도사업->농업기술정보사업, 대상:농업인->농업인+소비자,기능:단순기술보급,학습단체육성,농촌생활개선->기술경영컨설팅,소비자농업육성,품목별농업인조직육성, 방법:시범사업 전시지도 대면접촉 상담->전업농 일반농 차별화 지도 사이버 상담

명칭 : 농촌지도사업 → 농업기술정보사업 대상 : 농업인 → 농업인 + 소비자 기능 : 단순기술보급, 학습단체육성, 농촌생활개선 → 기술경영컨설팅, 소비자농업육성, 품목별농업인 조직육성 방법 : 시범사업 전시지도, 대면접촉 상담 → 전업농·일반농 차별화 지도, 사이버 상담

명칭:농촌지도사업->농업기술정보사업, 대상:농업인->농업인+소비자,기능:단순기술보급,학습단체육성,농촌생활개선->기술경영컨설팅,소비자농업육성,품목별농업인조직육성, 방법:시범사업 전시지도 대면접촉 상담->전업농 일반농 차별화 지도 사이버 상담

명칭 : 농촌지도사업 → 농업기술정보사업 대상 : 농업인 → 농업인 + 소비자 기능 : 단순기술보급, 학습단체육성, 농촌생활개선 → 기술경영컨설팅, 소비자농업육성, 품목별농업인 조직육성 방법 : 시범사업 전시지도, 대면접촉 상담 → 전업농·일반농 차별화 지도, 사이버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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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업데이트
2016-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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