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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신공항

가덕도신공항의 필요성 및 향후 계획 등을 알아봅니다.

홈 가덕도신공항가덕도신공항이란?

가덕도신공항이란?

24시간 운영 가능한 여객·복합물류 중심의 남부권 관문공항

가덕도신공항 개요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2021.9.17. 시행)’에 따라 가덕도신공항의 신속한 건설을 통해 국토의 균형발전 및 국가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 사업규모 :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 일원 6,669천㎡
  • 사업기간 : ’23년 ~ ’30년 (2029.12월 개항 목표) ※ 2030년 12월까지 개항 필수시설 외 지원시설 부지공급 등
  • 총사업비 : 공항 부문 13조 4,913억원 (전액 국비)
    ※ 신공항 접근 도로·철도 사업비 별도. 향후 관계기관 협의 결과에 따라 변동 가능
  • 사업시행자 : 국토교통부 → ‘24년 4월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설립 후 건설공단이 수행
    ※ 신공항 접근도로(부산지방국토관리청 시행), 접근철도(국가철도공단 시행)는 총사업비 협의 후 개별법령에 따라 별도 고시
  • 공항 수요전망(2065년 기준) : 국제선 여객 2,326만명, 국제선 화물 33.5만톤
  • 공항 운영계획 : 국제선 중심 운영 ※ 세부 운영계획은 개항 전 확정
공항의 규모 및 배치
  • 공항의 규모
가덕도신공항 구분, 시설규모, 비고로 이루어진 표
구    분 시설규모 비고
활주로 3,500m × 45m, 1개  
유도로 평행유도로 2본(3,500mx23m, 1,400mx23m),
고속탈출유도로 6개, 직각유도로 4개
 
계류장 74대  
여객터미널 258,740㎡ 건축 연면적(2065년 기준)
화물터미널 22,100㎡ 건축 연면적(2065년 기준)
주차장 10,718면  
항행안전시설 ILS(계기착륙시설) 등 CAT-Ⅱ (장래 CAT-Ⅲ )

  • 공항 배치(안)
가덕도신공항 도면
공항 접근교통망
  • 접근도로 : L=9.3㎞ (4차로)
  • 접근철도 : L=16.5㎞ (복선)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안)
공항 건설 예정지역
가덕도신공항 위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