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정보
- 지표명
- 의료 서비스 만족도
- 관리부서
- 보건위생과(051-888-3414)
- 자료원
- 부산사회조사(통계빅데이터담당관)
- 산출주기/업데이트 시기
- 매 짝수년도 12월 발표
연도별 실적
구분 | ‘16년 | ‘17년 | ‘18년 | ‘19년 | ‘20년 | ‘21년 | ‘22년 |
---|---|---|---|---|---|---|---|
의료서비스만족도(%) | 62.1 | - | 63.4 | - | 70.1 | - |
※근거 : 의료법 제4조의2(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공등) 및 제 21조의2(진료기록의 송부 등)
지표설명
○ 지표개념 : 주 이용의료기관 서비스 만족도
- 주 이용의료기관 : 종합병원, 병(의)원, 치과 병(의)원, 한의원(한방병원), 보건소, 약국(한약국), 기타
○ 산출방법 : 부산사회조사(설문조사)
- 부산사회조사의 조사표 자료를 근거로 5점 척도로 계산한 값을 100점으로 환산하여 만족도 산출
(매우 만족, 약간 만족, 보통, 약간 불만족, 매우 불만족 응답중 매우만족과 약간만족의 합계로 산출)
세부내용
○ 2018년~2020년 주 이용 의료기관 서비스 만족도
구분 | 만족 | 보통이다 | 불만족 | |||||
---|---|---|---|---|---|---|---|---|
만족 전체 | 매우 만족한다 |
약간 만족한다 |
불만족 전체 | 약간 불만족한다 |
매우 불만족한다 |
|||
2018 | 63.4 | 20.2 | 43.2 | 34.0 | 4.6 | 2.3 | 0.3 | |
성별 | 남 | 61.9 | 18.9 | 43.0 | 34.0 | 2.8 | 2.4 | 0.4 |
여 | 64.6 | 21.2 | 43.4 | 32.9 | 4.4 | 2.2 | 0.2 | |
2020 | 70.1 | 24.1 | 46.0 | 27.5 | 2.4 | 2.1 | 0.3 | |
성별 | 남 | 68.5 | 22.9 | 45.6 | 28.8 | 2.7 | 2.4 | 0.3 |
여 | 71.4 | 25.1 | 46.3 | 26.5 | 2.1 | 1.8 | 0.3 |
※주 이용 의료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는 2016년부터 실시
- 지표상황
정책 정보
○ 핵심정책명 : 의료서비스 만족도 향상 시책 추진
- 의료기관 간 진료정보교류사업 활성화
· 상급종합병원 EMR(전자의무기록) 정비, 1차 의료기관 이용률 제고 독려
- 환자 눈높이에 맞춘 ‘설명간호사’ 제도 시행
· 4개 대학병원 및 주요 종합병원 우선 시행, 확산 유도
- 감염병 예방을 위한 의료기관 방문자(면회객) 관리 방안 추진
· 정해진 면회시간, 장소 엄격 제한, 면회전 손소독 의무시행 분위기 조성
- 부산지역 의료수준 홍보를 위한 ‘스타의사’ 발굴‧홍보
· (사)부산권의료산업협의회 주관, 선정위원회 구성
· 스타 의사 및 소속 의료기관의 기술력‧의료장비에 대해 온‧오프라인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