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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용역 보고서

과제정보

과제명
부산국제관광도시 육성사업 기본계획 수립용역
기관명
부산광역시
담당부서
관광진흥과
전화번호
051-888-5292
연구기간
2020-05-22 ~ 2021-01-16
연구분야
관광레저도시 육성
과제개요
○ 과업범위
- <공간적> 부산광역시 일원
- <시간적> 2020 ~ 2024년
○ 과업수행 결과
- 비전, 목표, 방향성, 5대 추진전략, 21개 전략별 실천과제 도출
- 관광시장 분석, 수요 예측, 86개 사업 1,442.7억원 투자계획 수립

계약정보

수행기관
사)한국관광학회
수행연구원
윤태환
계약일자
2020-05-20
계약방식
일반경쟁입찰에 의한 계약
계약금액
513,000,000 원

연구보고서

제목
부산국제관광도시 육성사업 기본계획
초록
4대 기본방향에 대한 5대 추진전략

■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레저관광콘텐츠 개발’
한눈에 보는 부산국제관광도시육성사업 기본계획

○ 주요 경쟁도시와 차별화된 부산시만의 핵심콘텐츠로 매력성과 상징성을 갖춘 관광자원(해안교량, 바다, 축제, 영화, 역사문화, 공간 자원 등)을 활용하여 독립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자 함
○ 특히, 부산시를 대표하는 대형이벤트 및 행사를 집중적으로 육성함으로써 외국인관광객에게 소구할 수 있는 국제적 인지도를 확보하고자 함

■ 부산다운 해양문화도시매력 ‘관광상품화’
○ 부산시가 지니고 있는 부산다움 역사적·문화적 관광자원을 국제적 수준에 맞게 관광상품화 하는 동시에 외래 관광객 유치에 필요한 관광기업이 육성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 부산국제관광도시 관련 관광상품이 유통될 수 있는 공급가치사슬 확장과 이를 둘러싼 부산형 관광산업 생태계를 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함

■ 누구나 접근가능한 ‘관광친화환경조성’
○ 부산시에서는 세계 여행인 누구나 사회적·물리적 여행 장벽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모두를 위한 유니버설 관광도시를 만들어 나가고자 함

■ 인간과 환경과 문화가 ‘지속가능한 관광경영’
○ 부산시를 찾는 개별여행객의 증가와 여행욕구의 다양화로 인해, 관광목적지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추진전략을 수립하고자 함
○ 데이터 기반 스마트 관광환경 구축과 통합지원 및 관광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관광경영체계를 구축하고자 함

■ 세계인이 오고 싶게 만드는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확산’
○ 세계인이 인정하는 외국인 관광객 편의성 제고와 홍보·마케팅 강화를 통해 세계적인 관광도시 브랜드를 육성하고자 함
○ 개별적이고 일회성의 홍보 이벤트가 아닌 구체적인 성과창출을 위한 로드맵을 가진 중기관점의 단계적이고 지속적인 이벤트, 프로모션을 추진하고자 함
주제어
국제관광도시
발행년도
2021

공공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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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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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담당관
이준희 (051-888-1111)
최근 업데이트
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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