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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여론조사

 

시정 홍보 매체 관련 인지도 조사

부서명
홍보담당관
전화번호
051-888-1274
작성자
손한진
작성일
2022-06-07
조회수
567
첨부파일
내용

 

시정 홍보매체 인지도 관련 여론조사 결과입니다.


2022년 부산광역시 시정 홍보 매체 관련 인지도 조사 조사 기간 :2022년 4월 28일~5월 3일 조사 대상 :만 18세 이상의 부산광역시 거주 시민 1,000 표본 표본 오차 :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서 ±3.1%p 조사 방법 :전화 조사 조사 기관 :주식회사 서던포스트 1. 부산시 정책 인지도 접해본적있다 68.1% 접해본적없다 31.9% 2. 정책 인지 경로 TV / 라디오 뉴스 53.2% 시운영매체 45.1% 네이버 다음 등 포털뉴스 40.2% 신문(지방지, 중앙지 포함) 36.1%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광고 23.2% 옥외광고(전광판, 현수막 등)19.1% 기타 2.2% 2-1. 이용해 본 부산시 운영 홍보 매체 시홈페이지 63.3%  시운영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등 SNS 56.6% 영상매체(붓싼뉴스, 시운영 유투브, 바다TV) 52.4% 인쇄매체(다이내믹부산 등)44.8% 기타 2.4%

2-2. 부산시 운영홍보매체 도움 정도 매우 도움된다 47.2% 약간 도움된다 48.1% 모르겠다 4.7% 도움되지않는다 0.0% 2-3. 시정 홍보매체를 보지 않거나 관심 없는 이유 잘몰라서 51.7% 다른 매체를 통해접근이 가능해서 38.4% 시정에 관심이 없어서 6.5% 기타 3.4% 3. 해당 매체 이용 이유 접근방식이 쉽고 간편해서 53.9% 평소 자주이용하는 매체라서 40.8% 콘텐츠가 좋아서 3.1% 기타 2.2% 4. 부산시 정책 접촉 빈도

주 1회 이상 42.8% 거의 매일 40.0% 월 1회 이상 13.1% 연 1회이상 3.1% 거의 보지않음 1% 5.부산시의 시정 홍보 전달력 매우 그렇다 5.0% 그렇다 18.5% 보통 48.1% 그렇지 못함 22.6% 전혀 그렇지 못함10.7% 잘 전달되는 이유 다양한 매체 및 수단을 통해 전달해서 9.8% TV를 통해 자주 접해서 7.1% 홍보활동이 적극적이어서 6.0% 자주 쉽게 접할 수 있어서 5.4%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4.3% 잘 전달되지 않는 이유 홍보활동이 적극적이지 못해서 36.4% 관심이 없어서 13.1% 홍보매체가 부족해서 9.0% 정보 접근성이 떨어져서 4.1% 담당자들과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서 2.0% 6. 시정 홍보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매체 및 수단 TV / 라디오 25.5% 영상매체 (붓싼뉴스 시운영 유튜브, 바다 TV) 18.2% 시 운영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17.0% 네이버, 다음 등 포털뉴스 13.9%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광고(판) 10.1% 옥외광고물(전광판, 현수막) 4.3% 신문(지방지, 중앙지 포함) 4.2% 인쇄매체(다이내믹부산 등 시 발행매체) 3.6% 시홈페이지 1.5% 기타 1.8% 7. SNS 매체중 가장 홍보 효과가 큰 매체 카카오톡 27.9% 인스타그램 27.5% 페이스북 8.3% 블로그 8.0% 카카오스토리 6.0% 트위터 2.2% 기타 20.0% 8. 시 운영 홍보매체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 연령별 세대별 맞춤형 홍보 41.7%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홍보 29.6% 홍보매체 및 콘텐츠 다양화 23.6% 기타 5.0% 9. 부산시 시정 홍보 관련 건의사항 전반적인 홍보활동의 강화가 필요함 1.0% 시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홍보 수단을 마련해야함 0.9% 홍보매체 다양화 0.7% 연령별, 세대별 맞춤형 홍보수단을 마련해야함 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