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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 부산 시민생활

시민의 소중한 의견을 듣습니다

▝ 2022년 하반기 우수 시민제안①

내용


민선 8기 부산광역시는 더 살기 좋은 부산을 위한 첫걸음이 바로 시민의 소중한 의견을 듣는 것이라고 판단, 상시 다양한 창구를 운영하며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작은 불편 하나라도 시민과 함께 바꿔나가고, 시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서다. 그 일환으로 부산시 홈페이지(www.busan.go.kr)에 ‘시민제안’ 코너를 운영, 시민들이 일상에서 느끼고 생각하고 체험한 각종 불편 개선과 시정발전에 필요한 생생한 의견을 받고 있다. 시민제안은 부산시 홈페이지에서 부산민원120 >> 제안신청 순으로 클릭해 글과 사진 등으로 의견을 남기면 된다. 부산시는 시민들의 제안에 대해 적극 답변하는 것은 물론 매년 상·하반기 심사를 통해 우수 시민제안을 선정해 시상한다. 지난해 하반기 우수 시민제안으로 선정된 4건의 제안과 답변을 2차례에 걸쳐 간추려 소개한다. 


“부산역 택시 승강장 이정표 설치를” → “안내시설 추가 조성”


[19면 사진1]임재철 

△임재철


[제안] 부산역 택시 승강장에 일반 승용차가 잘못 알고 진입해 교통 혼재와 소음, 운전자 시비, 보행자 위험 노출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택시 승강장에는 많은 택시가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승용차가 진입하는 경우 앞뒤 택시에 막혀 승강장을 빠져나가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무리하게 승강장을 벗어나기 위해 횡단보도로 진입해 빠져나가는 실정입니다. 부산역 택시 승강장에서 중앙대로로 나가는 우회전 차로가 없는데도 초행 승용차의 경우 이를 모르고 우회전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특히 일반 승용차가 택시 승강장으로 진입할 경우 택시 기사들이 경적을 계속 울리는 바람에 소음 발생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그로 인해 운전자들 사이에 시비가 붙어 불미스러운 장면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부산역을 통해 방문한 외지인이나 외국인 관광객들이 부산에 대해 부정적 인상을 갖게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부산역 택시 승강장에 일반 승용차가 진입하는 이유는 운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이정표가 없기 때문입니다. 택시 승강장에 진입하려는 일반 승용차 운전자들이 잘 볼 수 있는 유라시아플랫폼 2층 외벽이나 기둥 등에 택시만 우회전할 수 있다는 내용의 이정표 설치를 제안합니다. 이와 더불어 부산역 택시 승강장에 대기 중인 택시들을 대상으로 2중 주차 금지와 경적 지양 교육이나 캠페인을 실시했으면 합니다.(2022년 7월 4일)   

[답변]부산역 택시 승강장을 안내하는 추가 시설물을 유라시아플랫폼 2층 높이의 벽면에 설치하는 방안을 부산시설공단에 문의한 결과 강풍 발생 시 시설물 낙하 등 안전상의 이유로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2022년 하반기 택시 승강장 정비 시 안내시설을 지상에 추가 조성했습니다.
택시 승강장을 이용하는 운수종사자들의 질서문란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법인·개인택시조합과 협의해 승강장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불편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부산역 택시 승강장 진입로 시설물 

△부산역 택시 승강장 진입로에 새로 설치한 안내시설

“각종 미납요금 모바일 전자고지 도입을” → “긍정 효과 커 확대 노력”


[19면 사진3]류태경 

△류태경
 

[제안]각종 미납요금에 대한 고지 방법을 우편 발송에서 모바일 전자고지 방식으로 바꿔 과다한 우편비용을 절감하고, 고객불편을 해소했으면 합니다.
소액의 미납요금에 대해서도 미납고지서, 독촉고지서, 압류고지서 등 3차에 걸쳐 우편고지를 하고 있어 과도한 우편비용이 발생하고, 전담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우편물 미수신 사례가 증가하고 있고, 우편물 발송 지연이나 주소지 변경에 의한 분실, 반송, 오배송 같은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확인기관과 연계해 ‘카카오톡 전자고지서’를 발송하고, 다양한 납부방법을 도입해 고객 편의를 높였으면 합니다. 주민등록번호와 1:1 매칭으로 개인에게 부여하는 암호화된 고유번호(CI)를 활용해 미납요금 모바일 전자고지를 시행하면 우편 발송의 5분의 1 수준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종이를 사용하지 않고, 우편 배송 과정에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등 환경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우편 발송 지연이나 주소지 변경에 따른 문의전화, 창구 항의 등 민원에 의한 직원들의 업무 과중도 해소할 수 있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2022년 7월 13일)   

[답변]광안대교 통행료 미납에 대한 모바일 전자고지 시행을 검토한 결과 우편비용 등 제반 비용 절감, 민원인 불편 감소, 수납률 제고, 업무 효율화, 환경보호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는 것으로 판단돼 법적 검토 등을 거쳐 도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영주차장 미납요금의 경우 부산시설공단 위탁사무로 부산시 산하 공단의 전자고지 확대와 함께 추진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수도요금의 경우 신청자가 문자나 메일로 고지서를 받을 수 있는 전자고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도의 경우 공동사용 가구가 많아 요금계산과 증빙을 위해 종이고지서를 선호하는 가정이 많습니다. 때문에 각 가정의 동의 없이 일괄적 전자고지는 민원 발생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자원 절감과 시민편의를 위한 전자고지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작성자
구동우
작성일자
2023-02-01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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