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시 건축자산 보전․활용 및 미래 건축자산 조성을 위한 -

‘부산광역시 건축자산 기초조사 및 진흥 시행계획(안)’ 공청회 개최
부서명
창조도시과
전화번호
051-888-4162
작성자
정하린
작성일
2023-02-06
조회수
427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2.10. 14:00 한성1918 청자홀에서 공청회 개최… 건축자산 진흥 시행계획(안) 마련, 주민과 관계 전문가들 의견 수렴 계획 ◈ 관심있는 시민 누구나 사전 예약 없이 공청회 참석 가능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10일 오후 2시 한성1918(중구 소재) 청자홀에서 ‘부산광역시 건축자산 기초조사 및 진흥 시행계획(안)’에 관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건축자산 진흥 시행계획’은 건축자산을 보전 ․ 활용하거나 미래의 건축자산 조성을 위해 5개년마다 수립하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조사로 근대문화유산 조사 등 선행 연구자료와 기본계획, 수상작 등을 대상으로 확보한 총 3,526개소 시설에 대해 건축사회 등 관계전문가와 연구진들이 공개 세미나, 간담회 등을 거쳐 8차례 필터링을 통해 최종 건축자산 후보를 근대 246개소, 현대 149개소로 구분하여 총 395개소를 선정하였다.

 

  이번 공청회는 진흥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조사 보고에 이어 진흥계획(안)의 내용을 발표하고 전문가 및 시민 의견을 듣는 자리로, 제시된 주요 의견은 검토 후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날 토론자로는 동아대학교 건축학과 김기수 교수, 부산연구원 이동현 선임연구위원, 유재우 부산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등이 맡는다.

 

  특히, 이번 공청회에서 다루는 진흥계획(안)은 부산시 건축자산 기초조사로 선정된 395개소에 대하여 10인의 건축사가 지역별로 세부조사 및 가치평가를 실시하는 등 부산시 건축자산 진흥계획 수립을 위해 다양한 관점에서 건축자산의 보존 및 활용방안을 마련했다.

 

  부산시 건축자산에 관심이 있는 시민 또는 전문가라면 누구나 공청회에 사전 예약 없이 참여할 수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공청회를 통해 나온 의견들이 미래 부산의 건축자산을 조성하여 부산다운 건축문화 진흥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석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