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보건복지부「2022년 의료급여사업」 평가 결과 발표 -

부산시, 「의료급여사업 평가」 전국 우수기관 선정 쾌거
부서명
복지정책과
전화번호
051-888-3175
작성자
박준영
작성일
2022-11-14
조회수
416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시, 보건복지부 「2022년도 의료급여사업 평가」 우수 기관으로 선정… 전국 17개 시도 중 2위 차지, 의료급여사업 적극 추진 및 체계적 관리 노력 인정받아 ◈ 기초자치단체는 ▲최우수기관 해운대구, ▲우수 기관 부산진구, 사상구 선정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보건복지부 주관 「2022년 의료급여사업 평가」에서 전국 17개 시․도 중 2위를 차지하여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전국 기초자치단체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는 해운대구가 2년 연속으로 선정, ▲우수기관에는 부산진구, 사상구가 선정되어 부산이 광역 자치단체 중 최다 수상의 영예를 차지하였다고 전했다.

 

  의료급여사업은 생활이 어려운 사람의 의료문제(질병·부상·출산 등)에 대해 진찰, 치료, 검사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현재 부산 내 의료급여수급자는 14만5천810명이며 올해 사업예산은 1조 1,375억 원 규모이다.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매년 시행하는 의료급여사업 평가는 의료급여 사례관리, 부당이득금 징수율, 장기입원 관리, 의료급여 재정관리 적정성 등 의료급여사업 전반에 대한 실적과 지자체의 노력도를 평가하여 전국 18개 지방자치단체(최우수 2, 우수 16)를 선정한다. 선정된 기관은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포상금, 공무 국외연수 기회가 제공된다.

 

  부산시는 ▲3년 이상 노인성 질환(치매) 장기입원자의 현황 및 문제점 파악을 위하여 76개소의 요양병원을 전수조사했고, ▲사례관리 강화를 위한 시 및 구·군 의료급여 관리사 사례검토회의 개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통한 비대면 합동방문 중재 사업 등을 통해 장기입원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였으며 수급자의 건강증진과 의료급여 재정안정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또한 현재 65세 의료급여 수급권자 비율이 42.9%인 점을 고려해 의료급여 퇴원자의 지역사회 복귀 및 정착을 위하여 북구, 부산진구, 해운대구의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선아 부산시 사회복지국장은 “앞으로도 생활이 어려운 분들에게 안정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사례관리를 통한 적정 의료 이용을 유도하여 내실 있는 의료급여사업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