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을 위한 「온라인 시민 설문」 실시 -

부산시, 내년에 추진할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직접 뽑아주세요
부서명
예산담당관
전화번호
051-888-1442
작성자
박소현
작성일
2022-08-08
조회수
88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8.8.~26. 시민제안 사업에 대한 시민 설문조사 진행… 시정참여형, 지역참여형, 시정협치형, 지역협치형 등 총 4개 분야 148건이 설문대상임 ◈ 부산시 주민참여예산 누리집(http://www.busan.go.kr/yesan)에서 설문 참여 ◈ 시민들의 선택을 많이 받은 주민제안사업은 최우선적으로 예산 반영 원칙, 오는 31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에서 최종 사업 선정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을 위한 ‘시민 설문조사’를 오는 26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은 지역주민들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고 예산편성에 참여하는 제도로 재정민주주의를 실천하는 대표적인 수단이다. 올해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총 126건으로 70여억 원 규모이며, 내년도에는 약 100억 원 이상 규모로 편성할 계획이다.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시민들에게 제안받은 사업을 관련 부서의 검토를 거치고 시민 설문을 통해 우선순위를 정한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에서 최종 선정한다.

 

  시는 지난해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총 636건을 제안받았고, 관련 부서 및 구·군 등과 검토과정을 거쳐 총 148건으로 추렸다.

 

  이번에 진행하는 시민 설문조사는 148건의 사업을 대상으로 하며, 유형별로 보면 ▲‘시정참여형’ 사업 10건 ▲‘지역참여형’ 사업 87건 ▲‘시정협치형’ 사업 20건 ▲‘지역협치형’ 사업 31건 등이다.

 

  * ▲시정참여형 : 부산시에서 직접 추진하는 사업 ▲지역참여형은 구·군에서 직접 추진하는 사업 ▲지역참여형 : 시와 시민(단체)이 함께 추진하는 사업 ▲시정협치형 : 구·군과 시민(단체)이 함께 추진하는 사업

 

  부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설문에 참여할 수 있으며, 부산시 주민참여예산 누리집(http://www.busan.go.rk/yesan)에서 본인인증을 거치면 된다.

 

  총 148개의 제안 내용, 부서 검토 및 위원회 심사내용을 확인하여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추진되었으면 하는 사업에 투표하면 된다.

 

  유형별로 ▲시정참여형 사업 2개 ▲지역참여형 사업 8개 ▲시정협치형 사업 2개 ▲지역협치형 사업 3개 등 총 15개 사업을 선택하면 된다.

 

  시는 26일까지 설문을 마치고, 설문 결과를 토대로 이달 31일에 열리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에서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참여예산은 시민 편익을 직접적으로 높일 수 있고, 지역 공동체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사업이다. 시민들의 투표가 최종 사업선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니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