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북구 대천마을의 역사성과 장소성을 마을공동체 생활·생애사를 통해 탐색 -

부산시, ‘냇가에 마을을 이룬 곳, 대천마을’ 발간
부서명
문화유산과
전화번호
051-888-5057
작성자
이창섭
작성일
2022-06-30
조회수
74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마을 조사로 수집·정리된 대천마을 구술자료를 시의성·역사성에 맞게 발췌·편집해 발간 ◈ 마을 내력과 공간 변화, 근대화 과정, 전통시대 공동체 유제와 현재 공동체 양상 등 대천마을이 지닌 역사성과 장소성 살펴볼 수 있어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021년 부산 근현대 구술자료수집 연구용역’에서 조사·수집된 「북구 대천마을 구술자료」를 시민들이 읽기 쉽게 윤문·편집한 󰡔냇가에 마을을 이룬 곳, 대천마을󰡕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시는 일제강점기와 해방, 분단과 6·25전쟁, 민주화의 대장정과 압축적 경제성장 등 격동의 1세기를 몸소 체험했지만, 문자화된 기록을 남기지 못해 공식 역사에서 배제·주변화될 수밖에 없었던 부산의 보통 사람들의 기억과 경험을 사료화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구술자료수집 사업을 실시해오고 있다. 

 

  지난 2021년에는 이 사업의 일환으로 북구 대천마을(화명2동)의 근대화 경험과 마을공동체의 생활사·생애사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부산근현대 구술자료집 제11권 󰡔냇가에 마을을 이룬 곳, 대천마을󰡕은 이렇게 수집·정리된 대천마을 구술자료를 시민들이 쉽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시의성·대중성·역사성 등을 두루 고려하면서 다시 편집·윤문 및 해석 과정을 거쳐 발간된 책자다.

 

  이 책은 책 내용의 총체적 이해를 돕는 ▲해제 파트와 2021년에 채록된 6건의 구술녹취문 중 핵심 내용만을 발췌해 편집한 ▲구술자 심층면담 파트로 크게 구분된다. 독자들은 대천마을의 내력과 공간적 변화, 대천마을의 근대화 과정, 전통시대 대천마을의 공동체적 유제와 현재 공동체의 양상 등 대천마을이 지닌 역사성과 장소성을 살펴볼 수 있다.

  

  󰡔냇가에 마을을 이룬 곳, 대천마을󰡕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책자는 부산 시내 공공도서관에 비치될 예정이며, 부산시 누리집(http://www.busandabom.net)과 부산광역시사편찬위원회 누리집(http://www.bssisa.com)에서도 내려받거나 열람할 수 있다.

 

  김기환 부산시 문화체육국장은 “󰡔냇가에 마을을 이룬 곳, 대천마을󰡕을 통해 그간 구조사 연구를 통해서는 파악할 수 없었던 부산의 보통 사람들의 목소리를 복원할 수 있게 됐다”라며, “이 책은 부산이 내재한 지역성과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종래와 같은 엘리트 중심이 아닌 부산의 보통 사람을 역사 서술의 주체로 삼았기에 ‘아래로부터의 역사 쓰기’를 통한 ‘역사 대중화’에도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