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시민의 힘으로 코로나19 위기극복’ 제24차 「비상경제대책회의」 개최 -

부산시, 씨푸드테크산업 생태계 조성 본격 시동!
부서명
수산진흥과
전화번호
051-888-5444
작성자
박세진
작성일
2022-02-17
조회수
879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2.17.(목) 08:00 박형준 시장 주재,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비상경제대책회의 열어 ◈ 수산식품산업 분야 푸드테크 선도도시 도약을 위한 ‘부산 씨푸드테크산업 생태계 조성방안’ 논의… 푸드테크 분야 전문가와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반영한 전략과제 발굴 ◈ 씨푸드테크산업 혁신생태계 구축, 산학연관 협의체 등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 및 저변확대, 전후방 연관산업 육성 등 추진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17일) 오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제24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관련 전문가 및 기업 등과 함께 수산식품산업 분야 푸드테크* 선도도시 부산으로의 도약을 위한 ‘부산 씨푸드테크산업** 생태계 조성방안’을 논의했다.

 

  * 푸드테크 : 식품(Food)과 기술을 의미하는 테크(Technology)의 융합으로 음식이나 식품산업에 바이오기술 및 정보통신기술 등 혁신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사업을 산출하거나 기존사업에 부가가치를 더하는 것 

    → 적용분야 : 스마트팜, 스마트공장, 3D 식품프린팅, 대체육(식물육, 배양육), 지능형․친환경 포장

  ** 씨푸드테크 : 수산식품(Seafood)과 기술(Technology)의 융합어로 수산식품 분야의 푸드테크

 

  푸드테크산업은 최근 기후․환경문제,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글로벌 아젠다를 중심으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으며 농축산 분야에는 스마트팜, 대체육개발, 스마트공장, 3D 프린팅 기술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으나 수산식품 분야는 공공 및 민간 분야의 관심과 투자가 시작되고 있는 단계이다. 

 

  부산의 수산식품산업은 입지계수(LQ)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업체수, 생산량, 종사자 등 규모면에서 우위에 있어 그동안 지역기반산업(특화산업)으로서 역할을 해왔으며, 부산에는 국내 유일의 수산분야 국가연구기관인 국립수산과학원이 부산시에 소재하고 있고, 영도혁신도시에 해양수산 공공기관이 집적해 있어 산학연관 협의체 구축에도 용이하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수산식품산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 : 장소(서구 암남동 620-2 일원), 사업기간(‘22 ~ ’25), 예산(813억원), 부지면적(36,566m2), 주요시설(혁신성장지원센터, 수산식품개발플랜트, 수출거점복합센터)

 

  이러한 부산이 지닌 수산식품 분야 푸드테크산업 생태계 조성의 우수한 여건을 최대한 활용하고 수산식품산업의 강한 노동의존적 성향과 미흡한 혁신기술 투입으로 인한 기술적 열위 등을 극복하기 위해 시는 오늘 회의에서 씨푸드테크산업을 선도적으로 육성하여 지역 중소형 수산식품기업의 혁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국내 수산식품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계획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연구개발(R&D),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한 씨푸드테크 혁신생태계 조성 ▲산·학·연·관 협의체 구축 등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 및 저변확대 ▲ 연관산업육성 등 3대 분야 11개의 주요 과제를 추진하며, 소요 예산은 현재 확보된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 813억 원을 포함하여 국·시비 및 민간자금 2,099억 원 규모이다.

 

 ■ 씨푸드테크 혁신생태계 조성

  먼저, 내년에 실시설계 예정인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통해 기업공유형 연구개발(R&D) 테스트베드를 설치하여 시제품 생산 및 연구지원 인프라를 조성한다.

 

  또한, 씨푸드테크 원천기술의 개발 및 첨단화를 위한 국가 수산식품연구기관의 설립 및 유치와 중견기업(연구소) 지역 유치를 통해 지역 거점화를 도모한다.

 

  아울러, 생산단계 첨단시스템인 스마트양식시스템도 확대 구축하며, 해양·수산기업 특화 펀드를 5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지역 수산식품기업 인큐베이팅 전략 수립을 위해 올해 수산식품기업 수요조사실시와 푸드테크 생산제품 인증 및 지원제도 마련도 지원할 계획이다.

 

 ■ 네트워크 구축 및 저변확대

  ‘부산 씨푸드테크산업 발전협의회’를 구성하여 정보교류 및 협력사업을 발굴하는 등 산학연계 협력을 강화한다. 또한, 전문인력양성을 위하여 지역대학과 연계하여 푸드테크 전문가과정을 신설을 추진하고, 지역 공공기관과 협업하여 다양한 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도 개설할 계획이다. 그리고 씨푸드테크산업 관련 포럼, 학회 등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산업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한다.

 ■ 연관산업의 육성 

  마지막으로 푸드테크산업 관련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블록체인에 기반한 이력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3D 푸드프린터, 배양기, 협업로봇 등 수산식품에 접목되는 기자재 산업의 동반 성장을 꾀하는 등 전후방 연관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주요 과제도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오늘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부산은 그동안 수산식품공급의 핵심 기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 왔고, 이제는 혁신기술 도입을 통한 변화와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며 부산은 충분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공통된 의견을 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의 수산식품산업을 푸드테크 적용을 통하여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역 내 관련 인프라와 연계하고 현장밀착형 연구과제 발굴 등 지산학 협력과 융합을 통해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히며, 지역업체와 관계기관 및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