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노인학대 신고는‘참견’이 아닌‘도움’입니다!” -

부산시, 「제5회 노인학대예방의 날」 홍보 행사 개최
부서명
노인복지과
전화번호
051-888-3265
작성자
김은영
작성일
2021-06-15
조회수
454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6.15. 제5회 노인학대예방의 날 맞아 6월 한 달간 대시민 홍보 행사 전개… 노인학대예방 홍보차량 운행 및 캠페인 전개, 노인인식개선 작품전시회 열어 ◈ 노인 보호에 대한 사회적 관심 촉구하고, 노인 인권 강화 계기 마련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15일) ‘제5회 노인학대예방의 날’을 맞아 6월 한 달간, 부산 각지에서 노인학대 예방과 노인 인권증진을 위한 다양한 홍보 행사가 열린다고 밝혔다.

 

  노인학대예방의 날은 지난 2006년 유엔과 세계보건기구에서 노인 처우를 개선하고, 노인학대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6월 15일을 ‘세계노인학대인식의 날’로 지정한 것에서 비롯됐다. 

 

  부산시는 매년 노인학대예방의 날을 맞아 노인이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인 인권증진과 노인학대 예방 등을 적극 홍보해오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별도 기념식은 진행하지 않고, 시 전역과 부산인권전시관, 시청 도시철도 연결로 등에서 다양한 행사를 추진한다. 행사는 부산시가 주최하고 부산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이 주관한다.

 

  부산시는 6월 한 달간 16개 구·군과 노인인구 비율이 높은 3개 구(영도구, 동구, 사하구) 마을버스 내에 ▲노인학대 신고번호를 홍보한다. 오늘(15일) 오전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야외주차장에서 출정식을 시작으로 18일까지 ▲노인학대예방을 홍보하는 차량이 부산 전역을 누빈다. 

 

  전시회와 캠페인도 진행된다. 오는 18일까지 도시철도 시청역 연결통로에서는 ▲노인학대예방 사진 전시회가, 도시철도 물만골역 지하 1층 부산인권전시관에서는 ▲노인인식개선 작품전시회가 30일까지 개최된다. 아울러, 시는 경찰과 함께하는 노인학대예방 합동 캠페인도 오늘부터 30일까지 부산 각지에서 전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10일, 24일 두 차례에 걸쳐 노인복지시설과 재가장기요양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노인인권교육을 실시하고 지역사회복지기관에서 ▲찾아가는 노인학대상담을 실시해 어르신들의 고민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행사가 노인권익 증진에 기여하고, 노인보호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노인보호전문기관 등과 협력해 세대 간 상호 존중하는 사회, 노인과 함께하는 건강하고 활기찬 부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노인보호전문기관에서는 학대피해 노인에게 상담, 복지서비스, 전용쉼터 입소 등 보호서비스를 제공하고, 24시간 노인학대 신고접수(노인학대 상담전화 ☎ 1577-1389)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