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변성완 시장권한대행 “가덕신공항은 생존 문제, 정치쟁점화 막아달라”
부서명
공항기획과
전화번호
888-4575
작성자
김원경
작성일
2020-12-01
조회수
603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오늘(1일) 오전, 부울경 시도지사·상의회장·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등 참여하는 동남권 신공항 추진 영상회의 개최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등 당 지도부 총출동… 가덕신공항에 대한 여당 의지 표명 ◈ 변성완 시장권한대행, 「가덕신공항 건설 특별법」 연내 제정 거듭 요청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가 오늘(1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부울경 시도지사, 상의회장이 참석하는 동남권신공항 추진 영상회의를 열고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에 대한 부산시의 입장을 전달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 자리에서 특별법 연내 제정을 거듭 요청했다.

 

  화상으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자가격리중인 이낙연 당대표를 포함해서 김태년 원내대표, 한정애 정책위 의장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총출동하고, 부울경 국회의원 7명과 조응천 국토위 간사가 참석했다. 5분간 공개 모두발언 이후 한정애 의장의 안건보고와 특별법과 관련한 논의는 비공개로 진행되었다.

 

  이낙연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국제공항 건설이 가시화되고 있다. 부울경의 가덕신공항 건설 노고에 감사드린다. 또한 여야의 가덕신공항특별법이 병합처리되게 노력하겠다”라며 가덕신공항에 대한 여당의 분명한 의지를 보여줬다.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은 모두발언을 통해 “부산시민은 20여 년 넘게 신공항 문제로 희망고문을 받았고, 16년도에는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잘못된 결정으로 인해 또다시 정치적 희생양이 되었지만, 다행히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김해신공항 불가 판정으로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을 수 있게 되어 이제야 시민들을 뵐 면목이 생겼다”라고 전했다. 

 

  이어 “무엇보다 가덕신공항 특별법의 연내 통과를 통해 엑스포 유치에 성공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했다. 

 

  최근 가덕신공항을 정치쟁점화하려는 분위기에 대해서는 “가덕신공항은 정치의 문제가 아니라 부산의 생존이 달린 문제”라고 강조하며 “부산을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가덕신공항의 정치쟁점화를 막아달라”라며 호소했다. 

  

  한편 부산시는 김해신공항 백지화 발표 이후 가덕신공항에 대한 불필요한 논란을 종식시키고, 조속한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위해 각 원내정당 대표와 부울경 시도지사 면담을 공식적으로 요청하고 있다. 또한, 부산시는 여야가 사실상 같은 내용의 특별법을 발의한 만큼 연내 입법되어 가덕신공항 신속 건설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