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오거돈 시장, 한‧중‧일‧러 대표 참석한 북방경제도시협의회서 기조연설 -

“신북방 경제시대, 나진‧선봉도 함께하기를 기대”
부서명
도시외교정책과
전화번호
051-888-7792
작성자
안병태
작성일
2019-05-23
조회수
1050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북방경제도시협의회 회장도시 자격으로 기조연설 및 개회사, 대표단과의 오찬 주최 ◈ 러시아, 중국과 업무협약 통해 ‘한반도 평화시대 물류산업 기반’ 조성 ◈ 연해주 주지사와 만나 우호협력의향서 체결로 ‘부산-연해주 공식 협력관계 구축’
첨부파일
내용

 

  오거돈 부산시장이 신북방 도시외교 순방 넷째 날인 23일(오늘) 한·중·일·러 4개국이 참여한 북방경제도시협의회에서 회장도시 시장 자격으로 기조연설을 하고, 한중러 물류기업과 업무협약(MOU) 체결, 연해주지사의 우호협력의향서를 체결하는 등 가열찬 경제협력 외교일정을 이어가고 있다. 

 

■ 북방경제도시협의회 기조연설…“북방경제 활성화 위해 물류, 관광 주력”

 

  오거돈 시장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된 제2차 북방경제도시협의회 본회의에서 개회사 및 기조연설을 했다. 본 회의는 신북방 경제교류를 위해 모인 협의체로, 부산시가 회장도시직을 맡고 있다. 개회사에서 오거돈 시장은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경제적 번영을 위해 북한의 나진·선봉 지역도 본 협의회에 가입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조연설에서는 부산을 비롯한 북방경제도시 모두가 ‘물류’ ‘관광‧마이스’ 분야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물류 분야에 있어서는 중국 동북2성과 연해주를 연결하는 복합물류루트 개척 및 활성화를, 관광‧마이스 분야에서는 크루즈관광 노선개발과 부산-블라디보스토크 간 직항노선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이에 블라디보스토크 올레그 블라디미로비치(Oleg V, Gumenyuk) 시장은 “중국과 러시아를 거쳐 부산으로 이어지는 프리모리에 물류노선,시베리아횡단철도(TSR), 중국횡단철도(TCR)를 통해 협력확대를 도모하기 바란다”고 답했다. 

 

 

<북방경제도시협의회>

  ▣ 성    격 :  동북아 지방정부 간 경제협력 협의체

  ▣ 회원도시 : (한)부산, (중)지린성․헤이룽장성, (러)연해주․블라디보스토크, (일)교토부 등

 

 

■ 한·러 업무협약(MOU)체결로 부산에 공동물류센터 건설

 

  이날 오후에는 한‧러 공동 물류센터 사업을 위한 물류기업간 투자합작 계약 체결식에 참석했다. 오거돈 시장은 취임하기 전인 2017년, 조선·물류·수산기업인들과 함께 블라디보스토크에 방문해 대우 로지스틱스와 인콤데베간 협력의향서를 체결하였는데, 이를 기초로 두 기업간 2년 동안 상생발전적 논의를 계속해온 결과 이날 계약이 성사됐다.

 

  첫 번째 계약은 부산의 디피(DP) 로지스틱스, 대우 로지스틱스, 러시아 인콤데베 3사의 공동투자로 부산과 연해주에 각각 합작법인을 설립해 전용 물류센터를 조성하는 것이며, 두 번째 계약은 디피(DP) 로지스틱스, 대우 로지스틱스와 러시아 최고의 수산물 가공회사인 도브로플로트사의 공동투자로 부산신항 물류부지에 수산물 냉동냉장 물류센터를 설치하고, 러시아 볼쇼이 카멘 지역에는 조선지원 물류센터를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 한·중·러 협력의향서 체결, UN 제재 풀리면 북한도 참여

 

  오 시장은 또한 한·중·러 3개국의 물류 관련 민간기업들의 협력의향서 체결식에 참석하기도 했다. 이번에 체결되는 3건*의 MOU는 환동해권의 경제발전과 일자리 확대에 크게 기여함은 물론, 부산이 복합운송의 주도권을 확보할 기회될 것으로 보인다.

 

* 팬스타(부산)-스위프트(중국)-인터마린(중국), 팬스타-스위프트-연해주 항만터미널, 팬스타-라손콘트란스(러시아)

 

  특히 팬스타-라손콘트란스(북한-러시아 합작회사)간에 체결하는 업무협약(MOU)은 실질적으로 남-북-러 3자간의 업무협약(MOU)라 볼 수 있다. 북한에 대한 유엔의 제재가 풀릴 경우, 북한도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명문화되어 있다. 

 

■ 부산-연해주 공식적인 협력관계 구축

 

  이후 오거돈 시장은 연해주 정부 청사를 방문하여 연해주 올레크 코줴먀코(Oleg. N. Kozhemyako) 지사와 면담을 진행하며 상호협력의향서를 체결했다. 오 시장은 “이곳 연해주를 비롯한 북방의 발전이 곧 부산의 발전이므로 이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며 부산과 연해주간 북방 물류협력을 총괄하는 국제협의체를 만들기를 제안했다. 

 

  또한 의료부문 협력을 위해 부산시가 연해주 크라스키노 병원을 거점으로 의료봉사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제안에 연해주 측은 “가능한 모든 방안을 포함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을 내놓았다. 

 

■ 신북방 경제인과의 협력을 위한 면담

 

  신북방 경제협력을 위해 ICIE(국제산업기업가협회) 예브게니 루세츠키 아태본부 대표, 러시아연방 교통부 국경시설관리지청 흐루시초프 청장과 만났다. 예브게니 대표는 “중요 물류루트에는 북한 관련 지역도 꽤 많이 포함되어 있어 오늘 회의에도 북한 측 관계자가 참석할 수 있도록 준비한 바 있다”며 “비록 오늘 참석하지는 못했지만 한반도 평화체제를 위해 물류분야에서 가능한 범위까지 협력을 확대해갈 것”이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