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부산시, 2019년 마을기업 5개소 선정

부서명
사회적경제과
전화번호
051-888-4484
작성자
최혜진
작성일
2019-02-19
조회수
613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행정안전부 심사위원회의 심사 거쳐 마을기업 5개소 선정(신규 3개, 고도화 2개) ◈ 신규 지정기업 당 최대 5천만원, 고도화 지정기업 개소당 최대 2천만원 사업비 지원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 주관 마을기업 최종 심사 결과, 부산의 마을기업 5개소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신규’로 선정된 마을기업은 낙동강 유목을 활용한 목공지도사 양성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❶‘감동진 협동조합 ‘뚝딱 뚝딱 목공소(북구)’, 낙동강하구 자전거 체험투어사업을 하는 ❷‘두바퀴세상협동조합(사하구)’, 커피박을 활용한 친환경 사업을 하는 ❸‘㈜창의공작소(동구)’ 등 3개소이고, ‘고도화’로 선정된 마을기업은 비치코밍 예술작품 제작 및 판매를 하는 ❶‘에코에코협동조합(해운대구)’, 아트관광기념품 브랜드 제품 개발의 ❷‘㈜오랜지바다’ 등 2개소이다.

 

  마을기업 공모사업은 ▲기존법인이나 새롭게 시작하는 법인이 공모 신청한 기업 중 선정하는 신규(1차), ▲신규(1차)로 지정되어 정산이 완료된 마을기업이 공모 신청한 기업 중 선정하는 재지정(2차), ▲재지정(2차)으로 지정되어 정산이 완료된 마을기업이 공모 신청한 기업 중 선정하는 고도화(3차)의 3가지 종류로 행안부의 심사로 결정된다.

 

  고도화(3차)의 경우 신규(1차), 재지정(2차)으로 선정되었던 마을기업 중 운영성과가 뛰어나고 마을기업 가치를 실현하는 우수한 기업을 발굴하기 위하여 올해 처음 시행하였는데 부산시가 행안부에 추천한 2개 기업 모두가 선정되었다.

 

  구·군 현지조사 등 1차 적격심사와 부산시의 2차 심사를 거쳐 행안부로 추천하였으며, 행안부가 기업성, 공동체성, 공공성, 및 지역성 등을 심사해 5개 기업(신규 3, 고도화 2)이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마을기업에는 기업당 신규 5천만원, 고도화 2천만원 이내의 사업비가 지원되며, 경영컨설팅, 판로지원, 기업 홍보 및 교육 등 제공으로 20여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되고, 각종 지역자원을 활용한 사업수행을 통해 지역공동체 활성화 및 가치를 실현해 나가게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일자리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마을기업 육성사업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