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영상홍보물


리더에게 듣는다 : 조성호 안전행정국장

부서명
홈페이지관리자
작성자
홈페이지관리자
작성일
2013-10-30
조회수
1873
첨부파일
내용

청렴한 향기가 울려 퍼지는 일류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한 기획 리더에게 듣는다

 

우리시 리더의 청렴 비전듣기

 

오늘은 그 네 번째 시간으로 부산 시민들의 안전과 부산시 공무원들의 인사업무를 총괄하고 계시는 조성호 안전행정국장님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행정국장님 만나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예 반갑습니다.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업무를 총괄하시면서 올해 더 바빠지셨다고 들었는데요.

바쁘신 와중에도 혹시 즐기시는 취미활동이 있으신가요?

 

특별한 취미는 없습니다만 저는 자전거 타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저는 특히 낙동강 주변으로 자전거를 타는데 자전거를 타면서 낙동강 풍광도 즐기고 건강도 챙기면서 자전거 타는 취미를 자연스럽게 즐기고 있습니다.

 

네. 구계명칭이 바뀐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년 넘게 안전행정국을 이끌어 오시면서 기억에 남은 일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만 특히 저는 우리 조직의 인사 운영의 쇄신과 또 직원들이 편하게 근무할 수 있는 직무환경 개선시키는 것을 아주 보람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직 내부적으로는 공정한 인사가 청렴한 행정의 시작이다 라고 하는데요. 우리 국장님께서는 공정 인사를 위해서 자신만의 소신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저는 인사가 모든 조직의 모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도 있듯이, 인사가 공정하지 못하면 그 조직이 공정해 질 수 없다는 평소에 소신을 가지고, 인사가 공정해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청렴에 관한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렴에 관해서 우리 국장님만의 좌우명과 신념이 있다면 어떤게 있으신가요

 

저는 청렴에 관한 좌우명이나 신념을 가지고 있다면 자기가 하기싫은 일을 남에게 시키지 마라는게 제 소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는 실천하지 않으면서 동료나 부하에게 그렇게 시키는 것은 맞지 않다. 모든 일은 본인이 솔선수범할 때만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또 동료들이나 부하들이 그렇게 따라온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일도 자기가 스스로 먼저하고 동료들에게 권하는 것이 맞지 않나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부산시 청렴도 향상을 위해서 국장님께서 가지고 계신 계획이 있으시다면요?

 

저는 청렴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저희 국은 특히 인사를 담당하는 부서이기 때문에 아주 인사가 공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특히 신상필벌을 확실하게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신상필벌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인사가 공정해질 수 없기 때문에 그 분야에 신경을 쓰고 특히 많은 부분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나가겠습니다.

 



청렴한 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해서 공직자의 한 사람으로서 이것만은 꼭 지켜야한다 라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부분 그렇겠습니다만 우리 공직이 출발 할 때는 국가에 대한 봉사, 시민에 대한 봉사를 생각할겁니다. 저는 항상 공직자들에게 초심을 잃지 말자. 처음에 공직 시작할 때 마음먹었던 일을 마칠 때까지 가지고 가자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공직자가 처음 출발할 때 그 마음가짐을 지니고 있다면 이런 청렴문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 그리고 또 부산시민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한마디 해주시죠.

 

시민여러분, 우리 부산시는 부산시 청렴도 향상을 위해서 뼈를 깎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께서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시면 청렴한 부산을 만드는데 저희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여서 반드시 청렴한 부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안전행정국 국장님에게 있어서 청렴이란 어떤 의미 인가요?

 



저한테 청렴이라는 말은 저는 그렇게 정의하겠습니다. 거울이라는 말로 정의하겠습니다. 거울은 자기의 모든 것을 비추어 볼 수 있다 자기가 걸어온 공직생활도 역시 비추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청렴이란 거울로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국장님 오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