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지난전시


Emotion in Motion

전시시작일
2020.01.23.(목)
전시종료일
2020.07.26.(일)
전시장소
전시실 2, Gallery 2(2층)
참여작가
KEEN(정찬호+김수), 김현명, 윤성필, 장지아, 정성윤, 최수환, 최종운, 빌 비올라
전시개요
운동(motion)을 기반으로 하는 작품들의 감성적인 미감을 찾는 전시
출품작
전시담당
내용



《Emotion in Motion》전시 영상



KEEN(정찬호-Jeong-Chan-Ho-+-김수-Kim-Su)
KEEN(정찬호 Jeong Chan Ho + 김수 Kim Su)  ‘아무도 살지 않는다.’ (Nobody lives.)

키네틱 설치, 2020, 공간에 가변설치



김현명(Kim-Hyun-Myung)
김현명(Kim Hyun Myung)  기억하는 회로들 (Map of Mind)

4채널 영상, 2020, 스크린에 가변설치



윤성필(Yun-Sung-Feel)--‘넓은-눈으로-세상을-바라보다
윤성필(Yun Sung Feel)  ‘넓은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다. F-02-01’ (Looking at the real world from within the real world. F-02-01)

키네틱 설치, 2016, 148 × 148 × 13(cm)



액체-조각-프로젝트
윤성필(Yun Sung Feel) 액체 조각 프로젝트. (Liquid Sculpture Project.)

미디어 설치, 2019, 170 × 98 × 75(cm)



장지아(Chang-Jia)
장지아(Chang Jia) 아름다운 도구들 3 (beautiful Instrument 3)

1채널 영상



정성윤(Jung-Seong-Yoon)--The-things-we-have-brought
정성윤(Jung Seong Yoon)  The things we have brought.

키네틱 설치, 2018, 25 × variable × 25(cm)



최수환(Choi-Su-Hwan)--‘가위’-(Scissors)
최수환(Choi Su Hwan)  ‘가위’ (Scissors)

키네틱 설치, 2018, 공간에 가변설치



최수환(Choi-Su-Hwan)--유령연습,-(ghost-practice
최수환(Choi Su Hwan)  유령연습(ghost practice.)

키네틱 설치, 2018, 공간에 가변설치



최수환(Choi-Su-Hwan)-먼지(부산현대미술관)
최수환(Choi Su Hwan) 먼지(부산현대미술관)

캔버스,환풍기 73x73x3cm 2020



최수환(Choi-Su-Hwan)-이방인
최수환(Choi Su Hwan) 이방인

모터,철,롤러,베어링,노끈,나뭇가지 가변크기 2017



최종운(Choi-Chong-Woon)--수직의-바다(Vertical-Sae)
최종운(Choi Chong Woon)  수직의 바다(Vertical Sae)

키네틱 설치, 2010, 800 × 330 × 50(cm)



최종운(Choi-Chong-Woon)--찻잔-속의-태풍(A-storm-in-a-teacup)
최종운(Choi Chong Woon)  찻잔 속의 태풍(A storm in a teacup)

키네틱 설치, 2006, 60 × 60 × 50(cm)



최종운(Choi-Chong-Woon)--내-마음-속의-태풍(A-storm-in-my-mind)
최종운(Choi Chong Woon)  내 마음 속의 태풍(A storm in my mind)

키네틱 설치, 2006~2011, 가변설치



빌-비올라(Bill-Viola)--The-Lovers---2005
빌 비올라(Bill Viola)  The Lovers

Color High-Definition video on plasma display mounted on wall (Ed. 10 of 12), 2005





미술의 역사를 살펴보면 이미지의 사용과 그 작용이 인류문명 발단 단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미지를 통해 신의 형상을 보고 싶어 했고, 욕망의 대상을 오랫동안 시각 구성물로 대체하고 싶어 했다. 미술은 이렇게 성스럽고 소중한 것의 기록 매체로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미술에서 재현의 역사를 추동시켰다.



사람들의 욕망은 거기서 머무르지 않고 움직이는 대상도 ‘재현’의 범주에서 다루었다. 하지만 미술 매체가 한정되었던 시대에는 움직임 자체를 재현할 수 없었다.


카메라의 발명은 ‘재현’의 문제에 신기원 되었다. 그리고 그것이 근대문명에서 리얼(real)과 팩트(fact)의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줌으로써 새로운 철학의 문제를 낳았다. 아티스트들도 이러한 세태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유럽의 미술계는 ‘역동성’이라는 새로운 모티브를 받아들게 되었다. 말이 달리고, 전구가 휘황찬란하게 불 밝힌 카페의 모습도, 발레리나가 아름답게 춤을 추는 모습도, 플랫폼으로 연기를 내뿜으며 달려들어 오는 증기기관차도 바로 그 역동성의 대표적인 주제였다. 하지만 그림과 조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것은 ‘움직임’자체가 아니라 그 움직임이 가지고 있는 ‘역동성’이라는 은유나 움직임의 찰나를 포착한 정지된 한 장면에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오늘날 동시대 현대미술의 관점에서 보면, 과거에 아티스트들이 고민했던 그리고 목표했던 많은 것들이 해결된 것 같다.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은 미술의 중요한 문제의식에서 저만치 멀어졌고, 움직임은 실제로 가능한 재현이 되었다. 실제로 움직이는 작품은 움직임 자체에 대한 구현이 목표도 아니며, 역동성만을 재현한 것도 아니다. 영화의 발명은 시각의 재현을 넘어 시간의 재현이기도 했다.


지금 우리에게 구현되는 첨단의 현대미술은 현대 과학기술의 척도를 보여줄 수 있지만 오히려 자연에 대한 향수와 현대문명이 예단치 못한 이기(利己)의 위험을 경고하기도 한다. 이제 예술은 산업혁명이 가져다준 인공 기계문명의 역동적인 새로운 풍경에의 찬탄과 같은 것이 아니다. 우리가 일방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던 예술의 이미지는 이제 서로가 눈을 맞추고 서로가 대상화한다. 인공의 것이 자연의 것처럼 움직임과 표정을 가지게 됨으로써 새로운 감성을 감지하고 소통한다. 영화나 사진의 광학적이고 기계적 매개 결과가 우리의 가슴을 요동치게 하여 울게도 웃게도 한다는 사실은 모르는 바가 아니다. 이제 어떤 운동, 행위나 표정은 근대인들이 목격한 생경한 것들의 경이로움이 아니라 사회적 메시지를 함의하는 언어가 되었다. 그렇다면 ‘움직임’은 감성이나 인식의 표상체가 된다. 기호학(Semiotics)은 이 표상체가 가지는 기표(記標 Signifiant) 를 분석함으로써 현대사회의 풍요로운 사회적, 문화적 의미(기의 記意 Signifié)를 번역해 준다. 예컨대 우리의 제스처가, 화장과 성형이, 패션과 과잉된 욕망의 다양한 기호품들이 우리사회에 던지는 메시지는 또 다른 언어의 체계를 갖는다.


여기 전시된 작품들은 그 콘텐츠의 움직임(행위 motion), 표정이 우리에게 어떤 감성을 자극해 특별한 표상체가 되는 작품들이다. 우리는 부족한 형용사들을 나열하게 될 것이고 또한 특별한 표정과 움직임으로 대응할 것이다. 이러한 대상에게서 받은 자극이나 간섭으로 발생되는 변화는 풍부한 사회언어를 (재)생산 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가 말하는 ‘작품’은 단순히 기표(시니피앙)만이 아닌, 동시에 기의(시니피에)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호들의 삶에 주목하는 것은 움직임이 암시된 작품들을 통해 특별한 감성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된다.

자료관리 담당자

학예연구실
전진이 (051-220-735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