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소장품 > 소장품보기

소장품보기

 

작품명
4ROSE 무빙 아카이브
등록번호
19182다24
작가
김가람
제작년도
2019
재료 및 기법
3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작품규격
(cm, 시간)
15분
내용

김가람(1984~)은 동시대 미디어 환경 속에서 시시각각 등장하는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이슈들을 포착하고, 이를 설치, 퍼포먼스, 미디어 매체 등을 활용하여 유희적으로 다룸으로써 오늘날 한국 사회의 정세와 그 변화 양상을 읽어나가는 작가이다.

<4ROSE 무빙 아카이브>2019년 전시 시간 밖의 기록자들의 출품을 위해 미술관 커미션으로 제작된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동시대적 문화코드라 할수 있는 인터넷 댓글의 움직임에 주목하는 <월간 4ROSE>프로젝트를 근간으로 한다. 가상의 4인조 걸그룹 ‘4ROSE’를 상정하고, 이들으르 매개로 인터넷 댓글을 디지털 음원으로 제작하는 이 프로젝트는 네이버 뉴스웹페이지를 장식하는 주요 기사 아래 덧붙여진 익명의 댓글들을 선택적으로 재배열하여 쓴 가사에 다양하나 장르의 대중음악적 요소를 덧입혀 완성되고, 국내외 음원사이트를 통해 유통되는 동시에 자체 웹 아카이브에도 기록된다.

이 작품은 지금까지 발매된 음원들을 거슬러 익명의 개인들과 그들의 집합체인 군중과 대중에 의해 형성되는 온라인 담론을 경유하여 한국 사회의 궤적이 현현되는 방식을 되살핀다. 특히, 무빙아카이브는 기존 연대기적 아카이브와는 달리, 오프라인의 현실 세계를 뒤로 하고, 납작한 세계 속에서 조악하게 재구성된 아카이브의 정치, 경제, 사회, 생활/문화, 세계. IT/과학 란을 동시다발적으로 오가며, 이들이 직·간접적으로 복잡하게 얽힌 채로 시종일관 등장하고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우리 사회의 당면한 문제들을 빠르게 전개해 나간다. 이 기이한 내러티브의 반복 재생은 특정 사건이 곧이어 다른 사건으로 대체되는 식의 전략적 댓글 조작과 댓글 부대가 난무하는 21세기 디지털 자본주의 시장에서 인터넷 담론이 정치화되는 과정을 그대로 모방하고 있다.


 

자료관리 담당자

학예연구실
이해리 (051)220-7347)
최근 업데이트
2018-08-10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