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품명
- 우리는 비를 내리게 할 수 있지만 아무도 요구하지 않았다(ed. 6/9 (A.P. 1))
- 등록번호
- 25335단131
- 작가
- 왈리드 라드/아틀라스 그룹
- 제작년도
- 2003/2006
- 재료 및 기법
- 단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
작품규격
(cm, 시간) - 17분 44초
- 내용
왈리드 라드(Walid Raad, 1967~ )는 레바논 슈바니에 출신으로, 비디오, 사진, 에세이 등 다양한 시각 매체를 활용하여 레바논 현대사를 다루는 장기 아카이브 프로젝트 〈아틀라스 그룹〉으로 주목받았다. 그는 1975년부터 1990년까지 15년간 지속된 레바논 내전의 역사를 기록하고 보존하기 위해 가상의 리서치 그룹 “아틀라스 그룹”을 설립했다.
왈리드 라드/아틀라스 그룹의 영상 작품 〈우리는 비를 내리게 할 수 있지만 아무도 묻지 않았다〉는 레바논의 자동차 폭탄 테러 수사를 총괄했던 수석 수사관 유세프 비타르(Yussef Bitar)와 1990년 잔인한 죽음을 맞이하기 전까지 30여 년간 레바논 전쟁을 집요하게 기록해 온 존경받는 사진기자이자 비디오 작가 조르주 스메르디지앙(Georges Semerdjian) 간의 가능한 협업을 상상한다. 이 비디오는 1986년 1월 21일 베이루트의 퓨어른 에슈 슈박(Furn Ech Chubak) 지역에서 발생한 차량 폭발 사건과 관련해 이들이 제작한 도표, 메모, 비디오 테이프, 사진 자료에 주목한다.
〈아틀라스 그룹〉이 다양한 형식으로 문서화한 레바논의 역사와 전쟁에 관한 결과물은 https://www.theatlasgroup1989.org/에서 열람할 수 있다. 이 아카이브는 기존 사실성과 객관성을 중시한 전통적 도튜멘테이션 방식과 달리, 사적 기억과 공적 기억의 관계, 레바논 사회에 뿌리내린 정치적 내러티브의 생산 과정을 비판적으로 성찰할 수 있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