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주한헝가리대사, 헝가리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의사 거듭 강조해 -

박형준 시장, 이슈트반 새르더해이 주한헝가리대사 접견
부서명
외교통상과
전화번호
051-888-7764
작성자
정해년
작성일
2022-11-15
조회수
1168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11.15. 오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이슈트반 새르더해이(Istvan Szerdahelyi) 주한헝가리대사 만나… 경제·문화·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부산-헝가리 간 협력방안 논의 ◈ 박형준 시장, 헝가리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의사를 거듭 강조한 새르더해이 주한헝가리대사에 감사 인사 전해
내용

  박형준 부산시장이 오늘(15일) 오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이슈트반 새르더해이(Istvan Szerdahelyi) 주한헝가리대사를 만나 부산시와 헝가리 간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슈트반 새르더해이 주한헝가리대사의 취임(‘22.9.) 인사를 위해 이뤄진 이번 접견에서 박 시장은 “주한헝가리대사 취임을 축하하며, 부산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하다”라고 인사를 건넸고, 새르더해이 대사는 “부산을 처음 방문했는데 반갑게 맞아주셔서 감사하다. 부산은 경제·관광 등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고, 특히 영화, 애니메이션, 컴퓨팅 등 여러 발전을 선도하는 글로벌 허브 도시라고 알고 있다”고 화답했다

 

  이어서 새르더해이 대사는 “최근 한국은 헝가리의 가장 큰 투자국이다”라며, “자동차 부문 등 경제협력이 가장 활발하지만, 앞으로 문화·학술, 연구·교육 등에서도 협력이 증진되기를 바라며, 부산을 방문한 이유도 이와 같다”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전기차배터리 등 한국기업들의 헝가리 투자가 지속해서 증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또한, 부산지역 기업의 대(對)헝가리 교역 역시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전년 대비 66.4% 확대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헝가리와의 교류·협력이 확대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박 시장은 “부산은 물류와 금융을 바탕으로 한 ‘그린스마트 도시’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탄소중립 실천과 인공지능(AI), 신기술, 클라우드, 빅데이터, 5G 등 최첨단 기술 활용에 노력하고 있다”라며, “또한 문화, 콘텐츠 및 관광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라고 부산의 강점을 드러냈다. 

 

  새르더해이 대사는 박 시장의 말에 동의하며 “양국 간의 활발한 협력관계와 부산시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헝가리가 공식적으로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지지하고 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새르더해이 대사는 “한국과 헝가리가 협력한다면 기후변화, 식량문제 등 많은 현안을 넘어서는 밝은 미래를 도모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라며 “향후 한국 및 부산과의 협력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박 시장은 ”헝가리가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지지해주셔서 깊이 감사드린다“라며, ”경제뿐 아니라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앞으로도 상호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