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시-체코 간 교류·협력 방안 등 논의 -

박형준 시장, 체코 외무부 차관 만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요청
부서명
외교통상과
전화번호
051-888-7764
작성자
정해년
작성일
2022-10-17
조회수
1185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10.17. 오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마틴 드보르작 체코 외무부 차관 접견 ◈ 부산시와 체코의 교류·협력 방안 논의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요청
내용

20221017 체코 외무부 차관, 주한 체코대사 접견(국제의전실) 01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박형준 부산시장이 오늘(17일) 오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마틴 드보르작(Martin Dvořák) 체코 외무부 차관을 만나, 부산-체코 간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박형준 시장은 먼저 마틴 드보르작 차관에게 부산 방문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하며 “체코는 한국과 1990년부터 수교했으며, 2015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을 활발히 이어오고 있다”라며. “올해 6월 주부산체코명예영사관의 개관으로 부산시와 체코의 경제협력·문화교류 확대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에, 마틴 드보르작 차관은 “따듯한 환대에 감사한다. 부산을 처음 방문했는데 부산의 녹색 기술, 깨끗한 환경, 발전된 기술과 문화가 매우 인상적이라고 생각한다”라며, “한국과 체코의 협력관계가 굉장히 좋으며, 향후 협력 잠재력도 크다고 본다”라고 전했다. 또, “부산시와 체코가 원전, 신재생에너지산업, 디지털신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 증진이 이뤄지길 희망한다”라고도 덧붙였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은 컨테이너 처리량을 기준으로 세계 7위에 해당하는 물류 허브도시며 신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항만이 있는 도시다”라며, “현재 부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젝트인 스마트 시티, 해상도시 등에 디지털신기술을 사용할 예정이다”라고 말하며 부산의 강점을 드러냈다.

 

  아울러, 박형준 시장은 ”부산은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를 주제로 한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유치에 역량을 총결집 중이다“라며, ”드보르작 차관께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예정지인 북항 방문을 요청했다는 말씀이 반가웠고 2030부산세계박람회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화답했다.

 

  이어, ”「2030부산세계박람회」는 인류가 공통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와 비전을 보여줄 인공지능(AI), 6G, 스마트공항·항만 등 미래신기술이 집중 전시될 것“이라며, ”이러한 부산의 의지를 지지해주시고 다른 도시와 국가에 널리 알려주시기를 희망한다“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거듭 요청했다.

 

  한편, 드보르작 차관은 박형준 시장과의 면담을 마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예정지인 북항 일원과 북항홍보관을 방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