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박형준 시장,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실현 위한 시 조직개편 단행
부서명
조직담당관
전화번호
051-888-1752
작성자
배성우
작성일
2022-06-22
조회수
3055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시,‘민선8기 부산시정 조직개편안’22일 입법예고 – 제306회 임시회 심의 예정 ◈ 민선8기 새로운 정책비전 아시아 10대 시민행복도시 실현을 위한 조직체계 전반 정비 ◈ 2030엑스포 유치, 시민행복15분도시, 글로벌허브도시, 아시아창업도시 등 도시 경쟁력 제고 ◈ 비효율성 제거, 협업 활성화 등 행정의 속도를 높이고, 신규 행정수요 대응에 중점
내용

 

  민선 8기 박형준호의 시정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부산시 조직개편이 단행된다. 부산시는 ’22.6.22.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개정(안)’을 입법 예고하였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지난 1년 3개월간의 시정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민선 8기 부산시정의 당면현안과 핵심 공약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도시 부산’을 본격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박형준 시장의 3대 핵심 정책인 ‘시민 행복 15분 도시’, ‘글로벌 허브 도시’, ‘아시아 창업 도시’ 조성을 기반으로 ‘아시아 10대 시민 행복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2030 월드 엑스포 유치,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및 부산 창업청 신설 등 글로벌 금융도시․아시아 창업 도시 조성을 통한 지역경제 부흥의 새로운 동력 확보와 부산시민의 행복을 책임지는 15분 생활권 구축, 글로벌 문화 관광도시 조성을 목표로 삼아 행정의 속도를 한층 더 높여나간다.

 

■ 2030엑스포추진본부 신설로 ‘2030월드엑스포 유치’에 부산시 역량 집중할 것!

 

  부산은 물론 대한민국의 재도약 기회인 2030월드엑스포 유치에 전력투구하기 위해 시는 행안부 승인을 받아 2030엑스포추진본부를 신설한다. 정부 유치위원회, 국회, 민간 등 범국가적 유치체계에 차질 없이 대응하고, 개최도시로서 유치교섭 활동, 대내외 홍보, 현장 실사 대응 등 적극적인 대응 체계를 갖추기 위한 조치다.

   ○ 2030엑스포추진본부는 2030엑스포 유치・지원을 총괄하는 유치기획과(←2030엑스포추진단), 유치교섭 활동을 전담하는 대외협력과(신설), 개최도시 홍보 전반을 책임지는 유치홍보과(신설), 엑스포 유치에 원활한 외교활동 추진을 위하여 외교통상과(산업통상국에서 이관)를 둔다.

 

■ 금융・창업 인프라 조성, 지역 미래산업 육성을 위한 금융창업정책관 & 미래산업국 신설

 

  금융 인프라 및 창업생태계 조성을 관장하는 금융창업정책관을 신설하고, 기존 산업통상국을 부산지역의 미래먹거리 산업 육성을 전담하는 미래산업국으로 재편된다. 

 

  금융창업정책관은 경제부시장 직속으로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부산 이전 등 실질적인 글로벌 금융도시 조성에 조직 역량을 총집중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누구나 창업하기 쉬운 아시아 창업 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미래산업국은 부산지역 전통산업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가면서, 미래산업을 발굴・ 집중 육성하여 부산의 미래먹거리를 책임지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 금융창업정책관은 창업벤처담당관(←창업벤처과), 금융블록체인담당관(←금융블록체인과)으로 재편된다. 여러 조직에 흩어져 있던 금융・창업을 일원화하여 부산을 글로벌 금융・창업도시의 메카로 조성하기 위한 실천전략을 수행하게 된다.

 

   ○ 미래산업국은 기존 디지털경제혁신실과 산업통상국의 부서를 조정하여, 지역 전략산업을 총괄하는 제조혁신과(산업통상국에서 이관), 스마트시티・과학기술 등 미래기술산업 육성을 담당하는 미래기술혁신과(디지털경제혁신실에서 이관),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총괄하는 미래에너지산업과(산업통상국에서 이관), 스마트헬스・바이오 등 첨단의료산업을 지원하는 첨단의료산업과(산업통상국에서 이관)를 둔다. 

 

  한편, 경제 분야 개편과 더불어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협업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기존 민생노동정책관은 폐지하고 기능을 재편하게 된다. 민생노동정책과(←인권노동정책담당관)는 협업・협치가 주 기능인 행정자치국으로 이관, 인권과 노동을 기존의 경제 틀에서 벗어나 시정 전반으로 확대, 기능의 전환을 모색한다. 이원화되어 있던 소상공인과 사회적경제 업무를 디지털경제혁신실로 통합하여 단순한 지원에서 벗어나 거시적인 경제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정책수행을 원활히 한다.

   ○ 디지털경제혁신실은 지역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경제정책과(←경제일자리과), 소상공인지원과(←소상공인지원담당관, 민생노동정책관에서 이관), 투자유치과, 산업입지과(산업통상국에서 이관),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 빅데이터통계과로 구성된다. 

 

■ 새 정부 맞이 재정분권 강력 추진을 위해, 기획조정실 산하 재정관 신설

 

  새 정부의 국정목표인 ‘지방시대’ 실현에 발맞추어 재정분권의 강력한 추진을 위하여 기획조정실 산하에 재정관을 신설한다. 2030월드엑스포 유치, 북항 재개발 등 미래도시 비전 실현을 위하여 2023년 국비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복지비용 등 재정수요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지방재정의 건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 재정관 산하 조직은 기존 기획조정실 산하 예산‧회계 부서로, 재정관리를 총괄하는 재정혁신담당관, 예산을 편성 총괄하는 예산담당관, 세입을 관리하는 세정정책담당관‧세정운영담당관, 계약・지출・결산을 담당하는 회계재산담당관으로 구성된다.

 

■ 세계적인 글로벌 문화관광도시 조성 목표, 행정부시장 산하 관광마이스국 조정, 문화체육국 내 전담조직 신설

 

  문화체육분야와 관광분야의 시너지 강화를 통해 박형준 시장의 중점 정책인 ‘고품격 문화관광도시 실현’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하여, 문화체육국과 관광마이스국(←관광마이스산업국)을 행정부시장 소관으로 일원화한다. 또한, 문화체육국 내 문화시설개관준비과와 시 산하 사업소인 근현대역사관을 신설하여 부산의 특색있는 고품격 문화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 부산오페라하우스와 부산국제아트센터의 본격적인 개관 준비와 시설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문화체육국 내 문화시설개관준비과(신설)가 신설된다. 전담조직 확대를 통해 문화시설 운영을 미리 준비하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로 경쟁력을 확보한다.

 

   ○ 기존 문화유산과에서 조성 중이던 부산근현대역사관은 22년 말 임시 개관, 23년 본격 운영을 위해 시 산하 사업소로 신설되어, 한국 근현대의 중심이었던 부산의 특색있는 역사를 보여줄 예정이다.

 

 

■ 시민건강 책임지는 총괄 재난대응 체계 강화, 시민안전실 산하 시민건강국 직제 변경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중추 역할을 했던 시민건강국을 시민안전실 산하 시민건강국으로 직제를 조정한다. 감염병 대응 등 시민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위기에 대하여 재난대응 차원에서의 체계를 정비하여 총괄적 역할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 시민건강국 산하 건강정책과·보건위생과·시민방역추진단(예방접종 관리 업무 포함)을 시민안전실 산하로 직제를 조정하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에 대응력을 높이고 팬데믹 이후의 빠른 일상 회복을 추진한다.

 

■ 15분도시 조성 및 북항재개발 속도 높여 추진, 도시균형발전실 내 전담조직 신설 

 

  도시균형발전실에 ‘15분도시기획단’을 신설한다. 15분 이내에 직장․주거․문화‧체육 공공시설을 생활권 내에서 즐기는 행복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하여 전담부서를 꾸려 속도감을 높인다. 또한, 북항 재개발 1단계 마무리 작업과 2단계 신속 추진을 위하여 ‘북항재개발추진과’를 신설하여 2030월드엑스포 성공 유치의 기반을 구축한다.

 

   ○ 도시균형발전실 산하 조직은 도시균형개발과‧15분도시기획단(신설)‧북항재개발추진과(신설)‧도시정비과‧건설행정과‧걷기좋은부산추진단으로 구성된다. 참고로, 기존 도시균형발전실 내 창조도시과는 건축주택국으로 이관하여 기존 건축주택 범위 안에 도시재생 분야를 추가, 건축주택국의 부산형 도시디자인 역할을 강화한다.

 

■ 도시기반시설 통합 계획·조성을 위한 도시계획국 재편

 

  쾌적하고 살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기존 도시계획 및 도시계획시설사업을 수행하는 도시계획국에 공공하수시설 계획과 공원 조성 기능을 통합 운영하여 도시계획 기능을 강화한다. 도시계획 범주 안에 공공하수시설・도시공원 등 인프라 조성이 포함되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부산만의 도시계획의 기틀을 마련한다.

 

   ○ 도시계획국 산하 조직에는 기존 도시계획과·시설계획과·도로계획과·기술심사과·토지정보과 외에 명칭이 변경된 공공하수인프라과(←생활수질개선과, 물정책국에서 이관), 공원정책과(←공원운영과, 녹색환경정책실에서 이관)를 함께 둔다.

 

■  탄소중립 친환경 도시 부산, 녹색환경정책실과 물정책국을 통폐합, 환경물정책실로 개편

 

  녹색환경정책실과 물정책국으로 양분되어 있던 환경‧수질 분야를 통합하여 일원화한다.

부산의 시급한 취수원 확보 문제를 2급 실장 지휘 아래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존 기후대기과에서 ‘탄소중립정책과’로 명칭을 변경하고 기능을 보강하여 탄소중립형 친환경 도시 부산 조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환경물정책실 산하 조직은 환경정책과‧맑은물정책과(물정책국에서 이관)‧탄소중립정책과(←기후대기과)‧자원순환과‧하천관리과(물정책국에서 이관)‧산림녹지과로 구성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민선8기 부산시정 조직개편안은 제9대 시의회가 구성되는 대로 협의할 예정으로, 향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에 대한 심의․의결(제306회 임시회)을 거쳐 8월 초에 시행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