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LIVE! 부산 > 시정 브리핑

시정 브리핑

2020년 추석 경제안정 대책
| 2020-09-22 조회수 993
내용

존경하는 부산시민 여러분, 부산시장 권한대행 변성완입니다.


  코로나 19가 우리의 삶을 바꿔놓은 지도 벌써 8개월이 지났습니다. 하루 빨리 지나가길 원했던 우리의 바람과는 다르게 추석마저 코로나 속에서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시에서는 조심스럽게 이번 추석 연휴가 방역관리에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있어, 연휴기간 코로나 재확산 대응에 총력을 다 할 계획입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최대한 이동을 자제해 주시고, 이번에는 직접 만남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부모‧형제‧친지에 대한 사랑을 확인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잠시 후, 오후 2시부터 추석 경제안정을 위한 ‘민·관 합동 비상경제 대책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코로나로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지만, 시민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힘이 되고자, 시에서는 ‘7대 경제안정 대책’을 마련하였으며, 이 자리를 빌려 미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추석기간 중 온누리 상품권 특별할인 판매와 동백전 경품행사,농축수산물 온라인 특가전 등을 실시하여 지역내 소비가 촉진되어 전통시장,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활기를 되찾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코로나 재확산으로 누구보다 피해를 무릅쓰고 성실히 영업장을 중단해 주신 집합금지명령 고위험시설 12종과 목욕장업 대표자분들께는 추석 연휴 전에 지원금을 조속히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임대료 부담을 더욱 낮추도록 하겠습니다. 공공재산 임대료 감면기간을 기존 3개월에서 3개월을 추가로 연장하고, 민간의 ‘착한 임대인’ 사업도 재정 인센티브를 확대하여 참여율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체불임금 예방, 납품대금 조기 지급 등을 통해 시민들께서 명절을 따뜻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1단계 7,000억원의 특별 정책금융에 이어,2단계 정책금융을 마련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지역산업의 기반을 보호하기 위해 1,500억원의 ‘전략산업 특별경영안정자금’을 신설하여, 0%대의 초저리 금리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자금으로 힘들어하는 지역 중소기업에게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할 것입니다. 더불어, 기업 실수요가 높은 운전자금을 3,100억원으로 확대하고, 자동차부품 특례보증은 대출횟수 제한을 조정하여 추가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정부 4차 추경에 맞춰 현재 추진하고 있는 ‘희망일자리 사업’을확대하여, 코로나로 생계가 어려운 분들의 참여 기회를 넓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온라인 일자리박람회’ 개최, ‘언택 훈련과정’ 신설 등 비대면 일자리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코로나 재확산으로 영업에 큰 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관광 업체에 대하여 긴급 지원금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업체당 200만원을 우선 지원하여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마이스 업체는 비대면 마이스 행사 콘텐츠 비용 지원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추석 기간 안정적인 물가관리를 위해,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운영하고, 시, 구군,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합동점검반을 운영하여,모니터링과 불공정행위를 엄중 단속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을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는 ‘비대면 경제’를 육성하겠습니다. 공공 모바일 마켓앱 구축과 물류 플랫폼, 전자상거래 거점 공간 등을 조성할 계획이며, 이와 관련하여 ‘비대면경제 육성계획’을 마련하여, 추후, 시민 여러분께 상세히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부산시민 여러분!


 오늘 말씀드린 대책이 경제 현장의 어려운 목소리를 모두 담아내기엔다소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대한 잘 활용해 주셔서 힘든 가운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입니다. 시민 한분 한분이 바로 우리 부산의 버팀목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수많은 위기에 봉착했었습니다. 하지만, 매번 다시  일어섰습니다. 그 중심에 시민 여러분이 계셨습니다. 양보와 배려로   소외된 이웃을 먼저 생각했고, 너 나 할 것 없이 힘을 모아 주셨습니다. 이번 위기도 시민 여러분과 함께 헤쳐 나가겠습니다. 부족하더라도   응원해 주시고,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시는 추석명절에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시민여러분께서 편안한 추석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할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추석 명절 기간에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수칙을철저히 준수해 주실 것을 거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