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자료실

 

건설안전시험사업소 행정서비스헌장

부서명
건설안전시험사업소
작성자
건설안전시험사업소
작성일
2012-05-03
조회수
7148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내용

건설안전시험사업소 행정서비스헌장

 

 

전 문

 

우리 건설안전시험사업소 직원들은 시민에게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고 도로시설물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함은 물론 엄격한 건설공사 품질시험 시행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언제나 밝은 미소와 친절한 자세로 민원인을 맞이하고, 접수된 민원은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2. 지속적인 포장도로 유지관리로 최상의 도로상태를 유지해 나가며 포장도로 유지관리에 대한 시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3. 도로시설물에 대하여 안전성, 편리성, 쾌적성, 효율성을 바탕으로 안전점검 및 보수공사를 시행하겠습니다. 

4. 효율적인 과적차량 단속을 통하여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에 앞장 서 나가겠습니다.

5. 엄격한 건설공사 품질시험을 통하여 부실공사를 미연에 방지 하겠습니다.

6. 우리는 불친절 또는 부당한 행정처리 등으로 민원인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겠으며, 항상 겸허한 자세와 열린 마음으로 민원인의 의견을 존중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다짐합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민원인이 우리 사업소를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1) 민원인이 사업소를 방문하면 정문에 배치된 청원경찰로 하여금 필요로 하는 사무실의 위치를 신속하고 정확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2) 사무실 입구에 직원 사진, 담당업무가 적힌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고 책상에는 명패를 부착하여 민원인이 쉽게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하던 일을 멈추고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라고 인사하면서 “어떻게 오셨습니까?”라고 방문목적을 물어 처리하겠습니다.

4) 우리는 불필요한 서류를 요구하지 않겠으며, 민원서류가 미비된 때에는 보완서류를 명확히 알려 같은 내용으로 2번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5) 우리는 노약자나 장애인이 방문하실 경우 의자를 권해 드리는 등 친절히 안내해 드리고 제반서류를 신속히 처리하여 드리며, 복사기 등 행정장비 이용에도 불편이 없도록 지원하겠습니다.

6) 민원인께서 일을 마치고 가실 때에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로 고객을 맞이할 경우

1)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이므로 전화 예절을 지켜 항상 친절하고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2)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반갑습니다, 건설안전시험사업소 000입니다.”라고 정중히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3) 다른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 통화 요지를 전달하여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담당자의 전화번호도 동시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4) 고객과의 통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인사를 한 다음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5)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전화를 거신 민원인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회신토록 하겠습니다.

나. 우편·FAX·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신 경우

1)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2) 우편, 인터넷, FAX민원 중 단순 질의 사항은 8 근무시간 내에 답변하여 드리고 진정, 법령 질의 사항에 대하여는 3일 이내에 처리 또는 답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으며, 만약 장기간 소요 될 경우에는 처리 예정 기한을 

정하여 중간 통보토록 하겠습니다. 

 

2. 업무 처리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가. 쾌적한 도로환경 유지

1) 도로 폭 25m이상 포장도로의 현장순찰 강화 및 점검으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포장보수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2) 유지보수 및 기동보수반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노면 불량 및 노후도로의

적기 보수와 긴급복구 등으로 도로이용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3) 차선재도색의 신속한 시행으로 차량통행 및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운전자가 차선 인식이 잘 되도록 시인성을 향상시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 재생아스콘의 원활한 공급

1) 폐아스콘을 순환골재로 재활용한 재생아스콘의 생산·공급으로 시 예산

절감 및 저탄소 녹색성장 도시 인프라구축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습니다.

2) 재생아스콘 생산시설 교체로 市산하 건설사업장에 생산·공급하여

원활한 사업추진을 통한 시민의 편익증진 및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 교량 및 터널 기전시설물의 유지관리

1) 터널(부산, 대티, 만덕1, 연산, 두송)내 조명, 환기, 소방, 통신, 재방송

설비의 지속적인 유지관리로 이용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2) 항해하는 선박의 시설물 추돌 예방 등 안전운항을 위해 항로 표지등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교량 점검 등에 대한 기동보수 점검반을 적극 활용하여 정기적인 순찰, 

점검, 유지보수 철저로 쾌적한 도시기반 조성 및 시민생활 편의 도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라. 시설물 안전성, 편리성, 쾌적성 실현

1) 시설물(교량, 터널, 지하차도, 복개 구조물)의 수시점검, 정기점검, 안전점검 및 정밀진단을 강화하여 시설물의 안전성, 편의성, 쾌적성을 실현하겠습니다.

2) 수시점검은 기동력과 응급복구 능력을 갖춘 인력으로 하여금 월 1회 이상 점검토록 하겠습니다.

3) 정기 점검은 관련 교육을 이수한 기술자가 반기별 1회 이상 점검토록 하겠습니다.

4) 정밀 점검은 시설물의 상태를 반영하여 1~3년에 1회 이상 우수한 전문기술자로 하여금 최신 진단 장비를 활용하여 철저한 조사와 정확한 분석·평가를 실시하여 신뢰성 있는 점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5) 점검결과에 따라 보수계획 수립 및 집행과 각종 보수·보강 공사를 실시하여 시설물 기능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6) 노후화된 구조물은 상태에 따라 A, B, C, D, E 5등급으로 분류하여 단계적으로 보수·보강 공사를 실시함으로써 도로시설물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유지·관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7) 재난발생이 빈번한 해빙기, 우수기 및 동절기에 특별합동점검팀을 편성 취약시설물의 일제점검을 실시하여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마. 운행제한 차량 단속

1) 운행제한 기준을 초과한 차량의 통행을 근절시키기 위해 고정 검문소 

4개소 및 이동단속반 6개반을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이동식 초소는 도로 

파손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집중 운영하되 사전 예고제를 시행하여 시설물을

보호하고 효율적인 단속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 노후된 축중기는 교체하여 계량에 따른 시시비비를 일소하고 정비점검을 

통해 항상 최고의 정확도를 가진 장비상태로 유지하겠습니다.

3) 법정 처리기간 10일인 제한차량 운행허가 처리 기한을 자체적으로 7일로 

3일을 단축하여 민원인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4) 회동동 청사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 시민들의 불편 해소와 분산

처리로 효율적인 제한차량 운행허가 업무를 도모함으로써 보다 양질의

서비스제공을 위해 남구청내 현장민원센터를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센 터 명위 치전화번호 (FAX)처리업무남구청

현장민원센터남구 못골로 19

남구청 3층 세무과내607-6371 (607.6372)제한차량 운행허가

 

5) 방문접수가 어려운 민원인에게 인터넷 민원 접수(국토해양부 제한 차량

운행허가시스템)를 안내하여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6) 과적위반 과태료 온라인 송금 후 4시간 이내 자동차 압류 해지 결과를

문자메세지로 전송하여 처리결과를 정확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바. 엄격한 품질시험 실시

1) 모든 건설공사를 대상으로 한 품질시험 및 검사시험시 시험기준에 합당한 원칙을 엄격히 적용하여 건설공사의 부실을 사전에 방지하고 안전을 확보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2) 노후된 시험장비는 연차적으로 교체하여 품질시험의 정밀도를 향상 시키고 거리가 멀어 시험실 이용이 불편한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택배접수 및 수수료 무통장입금 활성화를 최대한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가. 민원사무처리가 잘못되거나 지연된 경우, 전화통화가 불친절하거나 안내가 미흡한 경우 등 불편사항을 신고하여 주시면 해당 공무원에게 특별 정신교육 등을 통하여 시정해 나가겠습니다.

나.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고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신고창구 : ☏ 051-550-7211~8 (서무담당)

 

4. 업무에 대한 의견은 이렇게 제시하여 주십시오

건설안전시험사업소 업무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바라는 사항 또는 건의사항 등을 방문·우편·FAX·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제시하여 주시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실효성, 비용문제 등 다각적인 면을 검토하여 그 결과를 신속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 보내실 곳 : 부산광역시 금정구 개좌로 239번길 39(회동동 산 42-1)

부산광역시 건설안전시험사업소

○ 홈페이지 : http://gunan.busan.go.kr

○ 서비스별 접수 처리창구

서비스명담당부서전화번호FAX공사계약 관련문의관 리 과550-7214~15550-7219과적차량 단속관 리 과550-7242550-7219제한차량 운행허가관 리 과550-7241550-7219도로시설물 안전 관련문의도로안전1팀

도로안전2팀550-7252

550-7272550-7259

550-7279도로보수 관련문의도로보수과550-7292550-7289건설공사 품질시험품질시험실550-7322550-7329

 

5. 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가. 우리 사업소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연 1회 이상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조사·평가 후 1개월 이내에 그 결과를 우리 사업소 인터넷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나.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는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가.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시정을 요하거나,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전화·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언제든지 의견을 개진하여 주시면 검토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나. 민원 업무를 위하여 방문하실 때에는 사전에 구비서류 등을 확인하시어 서류미비로 인해 재방문 하시는 일이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서류로 접수 또는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 위험한 도로시설물이 있을 때는 신속히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 고객만족과 감동의 행정서비스를 실천하기 위하여 우리 사업소는 최선을 다하겠사오니 이용하시는 시민 여러분께서도 쾌적한 도로환경 유지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