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上半) 지보공에 걸리는 하중을 지지하기 위해 지보공 각부(脚部)에 부착한 보강의 브래킷. 또, 각부 부근의 지반을 외주측으로 터파기하여 스프레이 콘크리트로 충전하는 경우도 말한다. 주로 지지력 대책으로서 쓰인다.
철골 주각부에 부착되는 강판으로, 사이드 앵글을 거쳐서 또는 직접 용접에 의해서 베이스 플레이트에 기둥으로부터의 응력을 전한다.
투시도법의 일종으로, 인접하는 두 면 중 하나는 기면과 평행으로, 다른 하나는 입화면과 어떤 각도로 경사지게 하는 투시도. 2개의 시점(視點) 이외에 족선(足線). 시심(視心) 등을 이용하여 그린다.
레일과 레일을 이은 부분에 있는 틈 사이를 유간이라 한다. 이것이 과대해지면 열차주행에 큰 충격을 가져다 주고 한편 없으면 레일이 뻗어나지 못하여 축압이 발생해서 밖으로 퉁기어나게 된다.
레일과 레일의 이음에 만드는 틈새. 레일의 팽창을 이 유간으로 처리한다.
지붕이 있는 차의 총칭.
흐름의 문제를 생각하기 쉽게 하기 위해, 흐름의 속에 유선 속(束)을 둘러싸도록 한 가상적인 관.
무광층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광합성에 충분한 빛을 받는 수층을 말한다. 맑은 외양에서는 수심 200m정도까지이다. 유광층내에서도 파장별로 침투하는 깊이가 달라서 청색광(단파)이 적색광(장파)보다 더 깊이 침투한다. 빛의 침투깊이와 가장 깊이 침투하는 파장은 부유물질의 종류와 양에 따라 달라진다. 유광층은 진광대나 투광층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