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자료실


부산시, 교통혁신 5대 전략 34개 추진과제 발표

부서명
공공교통정책과
전화번호
051-888-3892
작성자
이성환
작성일
2018-10-17
조회수
5950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 교통혁신 5대 전략 34개 추진과제 발표

 

 

 

오 시장은 그동안 차량 중심의 교통시설 확충, 도시철도와 버스노선의 중복·과당 경쟁, 이로 인한 비효율, 답보상태인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등 문제를 지적했으며 이러한 교통의 불편이 승용차 운행 증가로 이어져 도시교통난이 가중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차량·속도’ 중심의 기존 교통정책을 ‘사람·안전’ 중심으로 획기적으로 전환하는 [교통혁신 5대 전략 34개 추진과제]를 발표했으며 이를 통해 2021년까지 대중교통수송분담률 50%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5대 전략은 ▷ 대중교통 혁신을 위한 도시철도 중심 대중교통정책 수립 ▷ 준공영제 투명성 강화 등 버스운영개선 ▷ 도시철도역과 버스정류소의 대중교통 환승편의 도모 및 환경개선 ▷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 사람·안전 중심 보행환경 조성이며 각 전략방향에 따른 세부추진과제들을 마련하여 민선7기 4년 동안 시정 역량을 총 집중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한 세부추진과제는 다음과 같다. 

 

 

 

시민들이 편리하게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상~하단선, 하단~녹산선, 용호선, 양산선, 강서선, 정관선 등 도시철도망을 확충하고, 제2의 도시철도로의 기능을 하게 될 동해선, 부전~마산선 등 동남권 광역철도망을 도시철도로 연계할 계획이다. 

 

또한, 원도심과 해운대 등 주요관광지에 트램 도입으로 도로에 철도가 다니는 다양한 대중교통망을 구축하여 관광을 겸한 도시철도 이용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BRT(중앙버스전용차로)는 공사 중단되었던 운촌~중동, 내성~양정 구간은 이미 지난 10월 11일부터 공사가 재개되었고, 내성~충무간 총 24.9km 구간을 2021년까지 조속히 개통할 계획이다. 그동안 추진과정에서 시민공감대 형성 부족으로 발생한 문제점들도 적극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시민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검증단을 구성하여 조속히 개선안을 마련한 후, 운송비용 유용 등 비리행위 적발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하여 시에서 지급하는 보조금 전액을 중단하며, 3회 적발시에는 퇴출하는 혁신방안으로 투명성과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계획이다.

 

 

 

도시철도와 시내버스가 노선을 같이 하여 경쟁적으로 운영되는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시내버스 143개 전 노선을 대상으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중복 노선을 조정·개편한다. 그간 소극적으로 대처해 왔던 시내버스 노선 조정은 zero base에서 혁신안을 마련하여 도시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대중교통 환승편의를 위해 환승승강장과 도시철도역간 보호 지붕 설치, 도시철도역 내 버스노선정보 검색기 설치, 버스정보안내기(BIT) 확대 설치, 버스정류소 에어커튼 및 온열의자 설치, 도시철도역 냉방시설 확대 등 대중교통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대중교통 이용활성화를 위해 시내버스와 도시철도의 다양한 요금제 도입과 어린이 요금 무료화 등을 적극 검토하고, 이들 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다른 사업예산에 우선하여 확보하기로 했다.

 

 

 

사람·안전 중심 보행 환경 조성을 위해 녹색교통진흥지역 지정 추진,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등·하교 할 수 있도록 스쿨존 시간제 차량통행제한, 부산형 테마거리 및 차 없는 보행거리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시는 이러한 교통혁신 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사람·안전중심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시-부산교통공사-시내버스·마을버스조합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