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1일 (Thu)  13시 기준

  • 신규확진자
    41
    총 13,531 명
  • 격리해제 (퇴원)
    49
    총 12,989 명
  • 치료중 (격리중)
    387
  • 사 망
    0
    총 155 명
구군별 코로나 현황 표 : 강서구, 금정구, 기장군, 남구, 동구, 동래구, 부산진구, 북구, 사상구, 사하구, 서구, 수영구, 연제구, 영도구, 중구, 해운대구, 기타
지역 중구 서구 동구 영도구 부산진구 동래구 남구 북구 해운대구 사하구 금정구 강서구 연제구 수영구 사상구 기장군 기타
금일 1 1 1 4 7 1 2 - 4 5 1 2 5 1 2 - 4
누적 196 595 355 430 1516 950 1070 681 1460 1077 746 488 737 667 735 489 1339
구군별 코로나 현황 표 : 강서구, 금정구, 기장군, 남구, 동구, 동래구, 부산진구, 북구, 사상구, 사하구, 서구, 수영구, 연제구, 영도구, 중구, 해운대구, 기타
지역 중구 서구 동구 영도구 부산진구 동래구 남구 북구 해운대구 사하구 금정구 강서구 연제구 수영구 사상구 기장군 기타
금일 1 1 1 4 7 1 2 - 4 5 1 2 5 1 2 - 4
누적 196 595 355 430 1516 950 1070 681 1460 1077 746 488 737 667 735 489 1339
구군별 코로나 현황 표 : 강서구, 금정구, 기장군, 남구, 동구, 동래구, 부산진구, 북구, 사상구, 사하구, 서구, 수영구, 연제구, 영도구, 중구, 해운대구, 기타
지역 중구 서구 동구 영도구 부산진구 동래구 남구 북구 해운대구 사하구 금정구 강서구 연제구 수영구 사상구 기장군 기타
금일 1 1 1 4 7 1 2 - 4 5 1 2 5 1 2 - 4
누적 196 595 355 430 1516 950 1070 681 1460 1077 746 488 737 667 735 489 1339

백신예방접종현황

10월 20일 (Wed)  18시 기준

  • 차수
    1차 접종
    접종 완료
    추가 접종
  • 신규
    4,839
    9,470
    892
    누계
    2,629,182
    2,259,083
    1,349
  • 인구대비 접종률
    전체
    18세 이상
    78.3 %
    67.3 %
    90.2 %
    77.5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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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개요

조회 및 신청

신청 마감 안내

Q&A

가맹점 이미지

지원대상

  • 21.6월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소득 하위 80%
    ※ 1인가구(연소득 5,800만원), 맞벌이가구(가구원수 +1명 추가 기준 적용)

지급규모

  • 1인당 25만원 (4인 가구 기준 100만원)

지급수단

  • 신용‧체크카드 충전, 선불카드, 동백전 중 선택

대상자 조회

  •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 요청 시 안내 바로가기
  • 온라인 :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앱 등 (21.9.6.(월)~)
  • 오프라인 : 주민센터 또는 카드사 연계 은행창구 (21.9.6.(월)~)

    ※ 요일제 적용 : 출생년도 끝자리별로 조회 요일 제한
    (월)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 (토‧일) 모두(오프라인 불가)
    ※ 생년월일 끝자리 기준이 아님 / 주민등록번호 끝자리 기준도 아님
    (시행 첫 주 적용, 오프라인은 읍면동 상황에 따라 연장 가능)

신청주체

본인
  • 성인 개인별 신청·수령 / 미성년 자녀는 동일 주소지 내 세대주가 신청·수령
대리
  • 신청자격: 지급대상자의 ①법정대리인, ②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동거인’ 제외), ③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 필요서류: ①대리인 신분증, ②본인 위임장, ③본인-대리인 관계 증명서류
    ※단, 신청자격③이 신청시, 본인(지급대상자)의 신분증도 필요
  • 신청방식: 주민센터 방문 (카드사 신청은 본인신청만 가능)
    ※ 예외적인 경우 대리요건 일부 완화(의사무능력, 폭력·학대 피해자 등)
    ※ 요일제 적용 기간내 대리신청시, 지급대상자의 해당 요일에 방문

지원금신청

방식 <카드사 신청 : 신용‧체크카드 충전> 동백전 신청 선불카드 신청
온라인 오프라인 온라인(동백전) 오프라인(선불카드)
기간

21.9.6.(월)~10.29.(금)

18:00까지

21.9.13.(월)~10.29.(금)

16:00까지(은행별 확인)

21.9.6.(월)~10.29.(금)

18:00까지

21.9.13.(월)~10.29.(금) 

18:00까지

절차
  1. ①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또는 앱) 접속
  2. ② 신청서 입력
  3. ③ (카드사) 신청서 접수
  4. ④ (카드사) 사용승인, 충전 알림
  1. ① 카드와 연계된은행창구 방문
  2. ② 신청서 작성
  3. ③ (은행) 신청서 접수
  4. ④ (은행) 사용승인,충전 알림
  1. ① 동백전 신청전용 홈페이지 또는 앱 접속
  2. ② 신청서 입력
  3. ③ (동백전)신청서 접수
  4. ④ (동백전)사용승인 및 충전 알림(문자)
  1. ①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2. ②신청서 작성
  3. ③ (주민센터)신청서 접수
  4. ④ (주민센터) 즉시수령 또는 부족시 지급준비 알림(문자)
  5. ⑤ 주민센터 방문수령
찾아가는 신청
  • 기간 : 21.9.13.(월)~10.29.(금) ※ 구·군별 운영 일정 상이 / 대상 : 고령, 장애인 등 1인가구(다른 가구원 있을 경우 제한)
  • 방법 : 대상자 신청 시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방문하여 접수 및 지원금 지급
  • 절차
    • ①전화상담 및 방문신청
    • ② 읍면동방문‧접수
    • ③읍면동 지급준비 알림
    • ④읍면동(찾아가는 신청 인력) 대상자 재방문‧지급

이의신청

처리방식
  • 접수: 국민신문고(온라인), 읍면동 주민센터(오프라인)에서 접수
  • 심사: ①가구구성 관련은 지자체, ②소득(건보료) 관련건보공단에서 심사, ③복합민원지자체에서 가구조정건보공단에서 건보료 조정
절차
① (신청인)
국민신문고 접속 또는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이의신청서증빙서류 제출
② (읍면동)
관련 자료 시군구전달
③ (시군구)
대상자 여부 재심사*, (결과에 따라) 대상자DB 수정 후 결과 통보
* 건보료 조정
이 필요한 경우 건보공단에서 가산정 후 시군구 통보
④ (읍면동)
결과에 따라 지원금 지급
기간
‘21.9.6.(월)~‘21.11.12.(금) ※ 이의신청 처리 : ~’21.12.3.(금)

지원금 사용

업종
동백전 사용처*와 동일하게 사용
사용처
국민지원금사용처.kr 바로가기
지역
부산광역시 내 사용
기한
~‘21.12.31.(금)

요일제 운영

  • 범위
    • 대상자 조회(카드사 온·오프라인 조회, 주민센터 방문조회)
    • 지급신청(카드사 온·오프라인 신청, 주민센터 방문신청)
    • 이의신청(국민신문고 온라인 신청, 주민센터 방문신청)
  • 방식 : 출생년도 끝자리별로 조회·신청 요일 제한
    ※ (월)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토‧일) 모두(오프라인:토일불가)
    ※ 생년월일 끝자리 기준이 아님 / 주민등록번호 끝자리 기준도 아님
  • 기간 : 시행 첫 주 적용, 오프라인은 읍면동 상황에 따라 연장 가능

    예시

    예시(출생년도 끝자리, '‘대상자 조회·신청’ 가능 요일, 예시로 구성된 표)
    출생년도 끝자리 ‘모든 조회·신청’ 가능 요일 예 시
    1, 6 월요일 1961년, 1966년, 1981년, 1986년
    2, 7 화요일 1962년, 1967년, 1982년, 1987년
    3, 8 수요일 1963년, 1968년, 1983년, 1988년
    4, 9 목요일 1964년, 1969년, 1984년, 1989년
    5, 0  금요일 1965년, 1970년, 1985년, 1990년

문의처

문의처(구분(정부, 시, 구군, 유관기관, 카드사), 연락처로 구성된 표)
구 분 연 락 처
정부 국민지원금 전담콜센터 1533-2021
국민콜 110
국민지원금 전용콜센터 1661-8112
120콜센터 120
구군 중구 051-600-8430~3
서구 051-240-4317~8
동구 051-440-4488~9
영도구 051-419-4311~4
부산진구 051-605-8751~8, 8730
동래구 051-550-4311~5
남구 051-607-3312~6
북구 051-309-5241~5
해운대구 051-749-0700
사하구 051-220-0190~3
금정구 051-519-4353, 4797, 4813
강서구 051-970-2640~7
연제구 051-665-5641~6
수영구 051-610-4111~6
사상구 051-310-8561~4
기장군 051-709-8671~4
※구군별 콜센터 운영일자 상이
유관기관 건강보험공단(건강보험료) 1577-1000
보건복지부(가구구성 및 지급제외 기준) 129
국세청(소득) 126
동백전(가맹점 등록) 1566-9597
부산은행(선불카드)  1588-4000
카드사 신한카드 1544-7000
KB국민카드 1588-1688
삼성카드 1588-8700
현대카드 1577-6000
우리카드 1588-9955
비씨카드 1588-4000
하나카드 1800-1111
롯데카드 1588-8100
NH농협카드 1644-4000
※부정 유통시 관계법률에 따라 처벌
대리인 유형, 증빙서류로 구성된 표
행위 처벌
보조금 지급 목적과 다른 용도에 사용한 보조금 수령자 보조금의 전부 또는 일부 환수
향후 보조금 지급 제한 등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물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등을 가장하거나 실제 매출금액을
넘겨 신용카드로 거래하거나 이를 대행하게하는 행위
3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 벌금
여신전문금융업법
물품이나 용역 제공 없이 또는 실제 매출 이상으로 지역사랑상품권 수취 환전한 가맹점 가맹정 등록 취소
2천만원 이하 과태료
지역사랑상품권에 관한 법률

온라인 조회

대상자 조회 온라인으로 일정 및 바로가기 나타낸 표
‘21. 8. 30.(월)~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
https://www.ips.go.kr/바로가기
‘21. 9. 6.(월)~ 건강보험공단 https://www.nhis.or.kr/nhis/minwon/retrieveStimmyInit.do 바로가기
카드사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기 타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 등

오프라인 조회

  • (‘21. 9. 6.(월)~)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공통사항

  • 요일제 적용 : 출생년도 끝자리별 조회 요일 제한
  • ※ (월)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 (토‧일) 모두(오프라인 불가)
  • ※ 생년월일 끝자리 기준이 아님 / 주민등록번호 끝자리 기준도 아님
  • 기간 : 시행 첫 주 적용, 오프라인은 읍면동 상황에 따라 연장 가능

신용‧체크카드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

신용‧체크카드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카드회사, 온라인(8.30.월~), 오프라인(9.6.월~)로 구성된 표)
카드회사 온라인 (21.9.6.월~10.29.(금)18:00) 오프라인 (21.9.13.월~10.29.(금)16:00*은행별 확인)
신한카드 신한은행
KB국민카드 KB국민은행
삼성카드 samsungcard.com 바로가기 없음
현대카드 hyundaicard.com 바로가기 없음
우리카드 wooricard.com바로가기
*우리카드는 BC카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 가능
우리은행
비씨카드
  • bccard.com바로가기
  • go.bccard.com바로가기
    *20개 제휴회원사의 신용·체크카드는 모두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페이북 앱에서도 신청 가능
  • 15개 제휴 금융기관 창구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수협,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케이뱅크, 카카오페이, 차이카드, 저축은행, 바로카드는 온라인에서만 신청 가능
하나카드 hanacard.co.kr바로가기
*하나자체카드는 하나카드 홈페이지에서, 하나BC카드의 경우 비씨카드에서 신청
하나은행
롯데카드 없음
NH농협카드
  • card.nonghyup.com바로가기
    *농협채움카드는 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농협BC카드는 농협카드 홈페이지 또는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농협은행 및 농축협
공통사항
  • 온라인·오프라인 시행 각 첫 주 *요일제 적용
  • *출생년도 끝자리별 신청 제한
    ※ (월)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 (토‧일) 모두
    ※ 오프라인 : 토,일 불가
    기간 : 시행 첫 주 적용, 오프라인은 읍면동 상황에 따라 연장 가능
  • 대리인 신청 시에도 요일제 기간동안 대상자 본인의 해당요일에 신청

※ 全카드사 모바일 앱/콜센터/ARS에서도 신청 가능

※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는 앱에서 신청 가능, 오프라인 창구 없음

동백전·선불카드 신청

동백전·선불카드 신청(구분, 동백전(8.30.월~), 선불카드(9.6.월~)로 구성된 표)
구분 동백전 (21.9.6.월~10.29.(금) 18:00) 선불카드 (21.9.13.월~10.29.(금) 18:00)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오프라인 신청
신청장소 동백전 신청전용홈페이지 바로가기 및 동백전 앱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신청절차 홈페이지 접속하여 신청 및 접수 후 충전 알림 주민센터 방문하여 신청서 작성 및 접수 후 선불카드 수령
신청권자
  • 성인 개인별 신청 원칙
  • 신청자 ‘본인명의’로 신청 가능
  • 미성년 자녀는 동일 주소지 내 세대주 신청
본인
  • 성인 개인별 신청·수령
  • 미성년 자녀는 동일 주소지 내 세대주 신청·수령
대리
  • 신청자격
    • 지급대상자의
      ①법정대리인
      ②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 (‘동거인’ 제외)
      ③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 필요서류
    • ①대리인 신분증
      ②본인 위임장
      ③본인-대리인 관계 증명서류
    • 단, 신청자격③이 신청시, 본인(지급대상자)의 신분증도 필요
공통사항
  • 요일제 적용 : 출생년도 끝자리별 조회 요일 제한
    ※ (월)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 (토‧일)모두
    ※ 오프라인 : 토,일 불가
  • 대리인 신청 시에도 요일제 기간동안 대상자 본인의 해당요일에 신청
※부정 유통시 관계법률에 따라 처벌
대리인 유형, 증빙서류로 구성된 표
행위 처벌
보조금 지급 목적과 다른 용도에 사용한 보조금 수령자 보조금의 전부 또는 일부 환수
향후 보조금 지급 제한 등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물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등을 가장하거나 실제 매출금액을
넘겨 신용카드로 거래하거나 이를 대행하게하는 행위
3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 벌금
여신전문금융업법
물품이나 용역 제공 없이 또는 실제 매출 이상으로 지역사랑상품권 수취 환전한 가맹점 가맹정 등록 취소
2천만원 이하 과태료
지역사랑상품권에 관한 법률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 신청마감

  • 2021.10.29(금)

지원금신청

방식 <카드사 신청 : 신용‧체크카드 충전> 동백전 신청 선불카드 신청
온라인 오프라인 온라인(동백전) 오프라인(선불카드)
기간

21.9.6.(월)~10.29.(금)

18:00까지

21.9.13.(월)~10.29.(금)

16:00까지(은행별 확인)

21.9.6.(월)~10.29.(금)

18:00까지

21.9.13.(월)~10.29.(금) 

18:00까지

절차
  1. ①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또는 앱) 접속
  2. ② 신청서 입력
  3. ③ (카드사) 신청서 접수
  4. ④ (카드사) 사용승인, 충전 알림
  1. ① 카드와 연계된은행창구 방문
  2. ② 신청서 작성
  3. ③ (은행) 신청서 접수
  4. ④ (은행) 사용승인,충전 알림
  1. ① 동백전 신청전용 홈페이지 또는 앱 접속
  2. ② 신청서 입력
  3. ③ (동백전)신청서 접수
  4. ④ (동백전)사용승인 및 충전 알림(문자)
  1. ①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2. ②신청서 작성
  3. ③ (주민센터)신청서 접수
  4. ④ (주민센터) 즉시수령 또는 부족시 지급준비 알림(문자)
  5. ⑤ 주민센터 방문수령
찾아가는 신청
  • 기간 : 21.9.13.(월)~10.29.(금) ※ 구·군별 운영 일정 상이 / 대상 : 고령, 장애인 등 1인가구(다른 가구원 있을 경우 제한)
  • 방법 : 대상자 신청 시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방문하여 접수 및 지원금 지급
  • 절차
    • ①전화상담 및 방문신청
    • ② 읍면동방문‧접수
    • ③읍면동 지급준비 알림
    • ④읍면동(찾아가는 신청 인력) 대상자 재방문‧지급

이의신청

처리방식
  • 접수: 국민신문고(온라인), 읍면동 주민센터(오프라인)에서 접수
  • 심사: ①가구구성 관련은 지자체, ②소득(건보료) 관련건보공단에서 심사, ③복합민원지자체에서 가구조정건보공단에서 건보료 조정
절차
① (신청인)
국민신문고 접속 또는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이의신청서증빙서류 제출
② (읍면동)
관련 자료 시군구전달
③ (시군구)
대상자 여부 재심사*, (결과에 따라) 대상자DB 수정 후 결과 통보
* 건보료 조정
이 필요한 경우 건보공단에서 가산정 후 시군구 통보
④ (읍면동)
결과에 따라 지원금 지급
기간
‘21.9.6.(월)~‘21.11.12.(금) ※ 이의신청 처리 : ~’21.12.3.(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Q&A

  • 질문 주민센터 방문 전 신청서를 미리 작성하고 싶어요.
  • 질문 국민지원금 지급액은 얼마인가요?
    • 답변

      국민지원금은 1인당 25만원 씩 지급됩니다.
      ※ (1인) 25만원, (2인) 50만원, (3인) 75만원, (4인) 100만원, (5인) 125만원

  • 질문 국민지원금 지급 시기는 언제인가요?
    • 답변

       

      • 국민지원금 온라인 신청은 9.6.(월)부터 개시되며, 오프라인 신청은 9.13.(월)부터 개시됩니다.
        ※ 시행 첫주 요일제 적용(단, 읍면동 주민센터는 요일제 연장 가능)
        • 온라인‧오프라인 신청 모두 10. 29.(금)에 마감됩니다.
  • 질문 대상자 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답변

       

      • 8월 30일부터 네이버앱‧카카오톡‧토스* 또는 국민비서 홈페이지(https://ips.go.kr)에서 국민지원금 알림서비스를 사전에 요청하면,
        * 네이버앱(전자문서), 카카오톡(국민비서 채널), 토스(내 문서함)
        • 신청일(9.6일) 전날인 9.5일에 대상자 여부, 신청기한, 사용기한 등을 사전에 안내해드립니다.
      • 신청일부터는 9개 카드사 홈페이지(PC‧모바일) 또는 앱, 건보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지급대상 여부, 금액 등을 조회할 수 있고,
        * 신한, KB국민, 삼성, 현대, 비씨, 우리, 하나, 롯데, NH농협
        • 7개 지역상품권사* 앱과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 한국간편결제진흥원(제로페이), 코나아이, 한국조폐공사, KT, 나이스정보통신, KIS정보통신, 광주은행
        • 또한, 카드사의 콜센터에 전화하시거나 ARS를 이용하여 조회하실 수도 있습니다.
      • 오프라인으로는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를 방문하셔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농협, 축협, 수협, 신협
      • 다만, 홈페이지 접속 장애, 주민센터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신청이 시작되는 첫 주는 요일제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읍‧면‧동 주민센터는 지역별 여건에 따라 요일제가 연장될 수 있습니다.
        * 출생연도 끝자리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 (주말) 누구나 조회 가능(온라인) / 조회 불가(오프라인)
  • 질문 국민지원금 지급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 답변

       

      • 국민지원금은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소득 하위 80+α%를 지원하며, 맞벌이 가구, 1인 가구는 별도 기준을 적용합니다.
        • 맞벌이 가구는 외벌이 가구 기준에서 가구원 수를 1인 추가한 기준을 적용합니다.
        • 1인 가구는 노인•비경제활동인구가 많은 특성을 반영하여 지급 기준을 연소득 4000만원 → 5,800만원으로 상향하였습니다.
      • 다만, 가구소득 하위 80% 및 맞벌이‧1인가구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 가구 구성원의 ‘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 초과*, 또는 가구 가구원의 ’20년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원 초과**하는 경우 해당 가구원은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재산세 과세표준 9억원은 공시지가 기준 15억원 상당(시가 20∼22억원)
        • 금융소득 2천만원은 예금을 기준으로 13억원 보유한 경우(금리를 연 1.5%로 가정)(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을 포함, ’20년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기준)
      국민지원금 선정 기준표
      1인 가구
      국민지원금 선정 기준표 1인가구(가구원수,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원), 직장과 지역으로 구성된 표)
      가구원수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원)
      직장 지역
      1인 170,000 170,000
      2인이상 외벌이 가구
      2인이상 외벌이 가구(가구원수, 가구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원),직장, 지역, 혼합으로 구성된 표)
      가구원수 가구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원)
      직장 지역 혼합
      2인 200,000 210,000 200,000
      3인 250,000 280,000 260,000
      4인 310,000 350,000 330,000
      5인 390,000 430,000 420,000
      6인 420,000 460,000 450,000
      7인 490,000 540,000 550,000
      8인 550,000 590,000 640,000
      9인 640,000 670,000 820,000
      10인 640,000 670,000 820,000
      2인이상 맞벌이 가구
      2인이상 맞벌이 가구(가구원수, 가구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원),직장, 지역, 혼합으로 구성된 표)
      가구원수 가구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원)
      직장 지역 혼합
      2인 맞벌이 250,000 280,000 260,000
      3인 맞벌이 310,000 350,000 330,000
      4인 맞벌이 390,000 430,000 420,000
      5인 맞벌이 420,000 460,000 450,000
      6인 맞벌이 490,000 540,000 550,000
      7인 맞벌이 550,000 590,000 640,000
      8인 맞벌이 640,000 670,000 820,000
      9인 맞벌이 640,000 670,000 820,000
      10인 맞벌이 640,000 670,000 820,000

      * 혼합가구 : 가구 내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모두 있는 경우
      ※ 가구원 수가 10인 이상인 경우, 10인 기준을 적용

  • 질문 국민지원금 선별 단위인 ‘가구’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 답변
      • ‘가구’란 ’21.6.30.(수) 기준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세대원을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하였습니다.
        * (예시)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되어 있더라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한 가구로 구성합니다.
  • 질문 맞벌이 가구로 인정받을 수 있는 소득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 답변
      • 직장가입자는 가구내 직장가입자가 2명 이상이어야 맞벌이 우대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지역가입자는 가구 내 ’20년 종합소득 귀속분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원이 2인 이상인 경우 맞벌이로 인정됩니다.
        * EITC의 맞벌이 소득기준인 300만원을 활용하여 기준 설정
      •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성된 혼합 가구는 가구 내 ’20년 종합소득 귀속분이 연 300만원 이상인 지역가입자 또는 직장가입자가 총 2인 이상인 경우 맞벌이로 인정됩니다.
  • 질문 국민지원금을 지급받는 수단은 어떤 것이 있고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 답변
      • 국민지원금은 온‧오프라인 신청을 통해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및 동백전 중 선택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 2002.12.31. 이전 출생자는 개인별로 신청하고 받으실 수 있으며, 미성년자(2003.1.1. 이후 출생자)는 동일 주민등록상 주소지 내 세대주가 신청하고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질문 신용·체크카드로 국민지원금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답변

      신용·체크카드에 지원금을 충전하고 싶은 국민들께서는,

      • 9.6.(월)부터 충전을 희망하는 카드의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및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 9.13.(월)부터 각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예시) KB국민카드-KB국민은행, NH농협카드-농협은행 및 농축협

        국민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

        ‣ 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씨티 제외)

        ‣ 카카오뱅크(체크카드)‧카카오페이(페이머니카드)는 앱에서 지원금 신청 가능

        * 은행창구로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농협, 축협, 수협, 신협 운영

      • 충전금은 신청일로부터 신청 다음날 해당 카드에 지급되며, 지원금이 지급되면 문자 등을 통해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 질문 선불카드 또는 동백전으로 국민지원금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답변

      동백전은 9.6.(월)부터 동백전 신청 전용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으며, 선불카드는 9.13.(월)부터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질문 신청은 어느 때에나 가능한가요?
    • 답변
      • 국민지원금 신청 기간은 9월 6일(월)부터 10월 29일(금)까지 약 2개월간입니다.
        • 마감 시한인 10월 29일(금)이 지나면, 신청할 수 없기 때문에 지급 대상자는 반드시 기간 내에 신청해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은 9월 6일(월)부터, 오프라인 신청은 9월 13일(월)부터 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오프라인 신청 모두 시행 첫 주*에는 원활한 신청을 위해 ‘요일제’를 적용합니다.(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온라인·오프라인 신청 요일제 : 월,화,수,목,금,토,일로 구성
        토·일
        1, 6 2, 7 3, 8 4, 9 5, 0 온라인 : 모두
        오프라인 : 불가
  • 질문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 답변
      • 신용·체크카드 및 동백전은 대상자(성인) 본인이, ‘본인 명의’로만 신청하고, 충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다만, 미성년 자녀는 동일 주소지 세대주 명의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카드사 연계 은행 방문 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지참
        • 선불카드는 대상자 본인과 대리인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본인 신청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지참
          대리인 신청시 본인·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본인-대리인 관계 증명서류 지참
          • 다만, 미성년 자녀는 동일 주소지 세대주 명의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질문 대리신청인은 어디까지 인정되나요?
    • 답변
      • 선불카드는 신청자 본인과 대리인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하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 대리신청인으로는 본인(지급대상자)의 ①법정대리인, ②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동거인’, ‘거주불명자’ 제외), ③(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이 인정됩니다.
      • 대리신청 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본인(지급대상자)-대리인의 관계에 대한 증빙서류(주민등록표 등본)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 다만, ‘(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이 대리신청하는 경우에는 본인(지급대상자)의 신분증도 지참 필요
  • 질문 6.30.(수) 이후 이사를 한 경우 신청지역 및 사용지역 변경이가능한가요?
    • 답변
      • 2021년 6월 30일을 기준으로 국민지원금 지급대상을 선정하였으므로, ’21.6.30. 당시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에서 신청하여 지급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 다만, ’21.6.30. 이후 이사하여 전입신고를 마친 국민의 경우,

        ① 신용·체크카드로 국민지원금을 신청하였다면, 카드사를 통해 지원금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사용지역 변경은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을 이용하거나,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국민지원금을 선불카드로 수령하고자 하는 경우, 이사한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다만, 6.30.(수) 이후 이사한 국민이 지원금을 최초로 신청하는 경우에만 신청 가능하며,
        • 이전 주소지에서 이미 해당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를 지급받아 사용 중인 경우라면, 그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 단, 지급대상자 여부는 기준일(’21.6.30.) 당시 가구를 기준으로 판단하며, 이사를 이유로 가구구성 변경 및 대상자 여부 재심사는 불가합니다.
  • 질문 국민지원금은 언제까지 사용 가능한가요?
    • 답변
      • 국민지원금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피해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급하는 것으로, 소비 촉진을 위해 사용 기한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 신용·체크카드에 충전된 국민지원금, 선불카드, 동백전은 12.31.(금)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2.31.(금)까지 사용하지 못한 국민지원금은 소멸됩니다.
  • 질문 국민지원금은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 답변
      • 지급수단에 관계없이 부산시 내* 동백전 사용처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대기업(샤넬·이케아·애플), 프랜차이즈 직영점, 백화점·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종, 사행업종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또한, https://국민지원금사용처.kr 에서도 조회 가능합니다.
  • 질문 군인은 어떻게 신청해야하나요?
    • 답변
      • 군인의 경우 기존의 대리방식으로 신청하거나 군인에 한하여 완화된 대리신청 요건으로 신청 및 우편신청을 허용합니다.
      • 기존 대리방식으로 신청 가능
        • 군인이 위임장을 작성·서명하여 부모 등 대리인에게 우편으로 발송, 대리인은 위임장 등 구비서류*를 갖추어 주민센터 방문하여 대리신청
          * 일반적인 대리신청 절차에 해당하므로, 군인임을 증명하는 별도 서류는 불필요
          ※ 다만, 복무상황·지역 및 개인 의사에 따라 군인 본인이 직접 지원금을 신청(온·오프라인)하여 주소지에서 사용하여도 무방
      • 군인에 한하여 완화된 신청 요청
        • 위임장, 본인 신분증 등 대리신청 요건을 일부 완화하여, 대리인(부모 등)이 대리신청을 통해 주민등록지에서 편리하게 지급받을 수 있도록 개선
        • 위임장 및 신청서
      • 국민지원금 군인 대리신청 요건
        대리인 유형, 증빙서류로 구성된 표
        대리인 유형 증빙서류
        ① 지급대상자의 법정대리인 ① 대리인 신분증
        ② 지급대상자 명의의 위임장
        ⇒ 위임장 촬영한 사진(출력·인화본, 스마트폰 화면 등)으로 대체 가능
        ③ 지급대상자와 대리인의 관계를 증명 가능한 서류(예: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표 등본 등)
        ② 지급대상자와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동거인’ 제외)
        ③ 지급대상자의 (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①, ②, ③ + 지급대상자의 신분증
        ⇒ 군인인 본인의 신분증은 면제

        다만, 최소한의 신분확인을 위해 현역복무확인서(원본·사본·사진 등) 제시 필요

        ※ 현역복무확인서는 현역병 개인이 내부망 로그인하여 발급가능

      • 군인에 한하여 우편신청 허용
        • 불가피한 사정으로 대리신청이 곤란한 경우(예: 1인가구, 대리인이 없는 경우 등), 군인 본인이 우편으로 지자체*에 신청 가능
          * ’21.6.30. 기준 주소지 관할 시군구청의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담당부서’ 앞으로 발송
        • 접수한 지자체에서는 전역 후에도 사용이 가능(5년간 유효)한 지류형 상품권*을 소속 부대로 발송(등기우편)하여 지급처리
          * (지급수단)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이 원칙이나, 지류형 미발행 지자체는 온누리상품권(중기부 소관)을 별도로 구매하여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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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보조금 지급 제한 등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물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등을 가장하거나 실제 매출금액을
넘겨 신용카드로 거래하거나 이를 대행하게하는 행위
3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 벌금
여신전문금융업법
물품이나 용역 제공 없이 또는 실제 매출 이상으로 지역사랑상품권 수취 환전한 가맹점 가맹정 등록 취소
2천만원 이하 과태료
지역사랑상품권에 관한 법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