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1~2023]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유형 slash 연도 |
해양오염 | 충돌/접촉 | 화재/폭발 | 좌초/침몰 | 침수/전복 | 선박표류 | 추락/실족 | 합계 |
---|---|---|---|---|---|---|---|---|
2021 | 4 | 0 | 1 | 0 | 0 | 3 | 4 | 12 |
2022 | 6 | 1 | 0 | 0 | 0 | 0 | 4 | 11 |
2023 | 6 | 1 | 0 | 0 | 0 | 2 | 1 | 10 |
누계 | 16 | 2 | 1 | 0 | 0 | 5 | 9 | 33 |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여름철(6~8월) 해양사고 33건 발생 [해양오염 16건]
- 6월은 인명피해(추락,실족,사망등)해양사고가 발생하는 시기이므로, 선박소유자, 선장의 안전관리 강화 및 철저한 안전교육 시행 필요
- 어구, 줄 등 사용 전 점검 철저 및 사용 중 안전거리 유지, 장애물 적치 금지, 양망기 사용 시 2인 1조 작업 실시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어선 A호 선원사망사건
사건개요 | 선박 |
A호: 어선, 60.26톤, 길이 20.45미터 |
---|---|---|
일시 장소 |
2018. 6. 28. 15:02경 경상북도 울진군 죽변등대로부터 327도 방향 약 1.1마일 해상 |
|
피해 |
A호: 선원 1명 사망 |
|
날씨 |
맑은 날씨, 남풍 초속 10미터, 파고 약 1.1미터, 시정 약 10마일 |
|
원인 |
이 선원사망사건은 선원(기관장)의 부주의와 선장의 안전관리 미흡 등으로 A호가 강도가 약한 계류용 피피로프(PP Rope)를 예인줄로 사용하여 부선을 선미 예인 중, 부선에 연결된 예인줄이 터지면서 A호 선미 갑판에서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채 서 있던 선원(기관장)을 가격하여 발생 |
|
교훈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