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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점검

  • 넘어짐, 충돌 등에 의한 차체의 변형과 균열, 그리고 각 부품의 풀림 여부를 살핀다.
  • 핸들과 안장은 정상위치에 고정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 종(Bell 또는 Buzer)은 울리는 소리가 크고 확실히 들을 수 있는가를 확인한다.
  • 브레이크의 정상작동 여부를 점검한다. 너무 세게 조이면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급작스러운 정지가 되므로, 림과 브레이크 고무의 간격이 2~3mm 정도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림에 기름이 묻어 있는 지의 여부를 조사한다.
  • 바퀴를 돌리면서 흔들림의 유무를 조사하고 너트가 단단히 조여져 있는가를 확인한다.
  • 스포크의 균열, 구부러짐 여부를 확인하며 이상 발견 시에는 반드시 수리하거나 교체하여야 한다.
  • 스포크의 페달의 반사경 성능 여부를 확인하고 특히 후부반사경이 상당거리(100m) 뒤쪽에서 보았을 때 식별이 가능한지를 점검한다.
  • 기어 크랭크 및 페달의 흔들림, 변형(굽힘) 유무와 회전시 이상 발생 여부를 확인한다.
  • 타이어 공기압과 공기 누설 여부를 확인한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손가락으로 세게 눌러서 잘 눌려지지 않는 정도가 적당하다. (승차시 타이어의 접지면의 길이가 약 10cm가 되도록 함.)
    ※ 너무 많이 넣으면 자전거의 안정성이 줄어들고, 적게 넣으며 노면 저항이 많아져서 주행이 힘들다.
  • 체인의 늘어짐 상태를 점검한다. 체인의 늘어짐은 손가락으로 눌러 1.5cm에서 2cm 정도가 적당하다.(기어가 없는 자전거의 경우)

자료관리 담당자

공공교통정책과
박정욱 (051-888-3931)
최근 업데이트
2019-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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